2024년 1학기 식용작물학2 중간시험과제물 A형(외떡잎식물과 쌍떡잎식물)

 1  2024년 1학기 식용작물학2 중간시험과제물 A형(외떡잎식물과 쌍떡잎식물)-1
 2  2024년 1학기 식용작물학2 중간시험과제물 A형(외떡잎식물과 쌍떡잎식물)-2
 3  2024년 1학기 식용작물학2 중간시험과제물 A형(외떡잎식물과 쌍떡잎식물)-3
 4  2024년 1학기 식용작물학2 중간시험과제물 A형(외떡잎식물과 쌍떡잎식물)-4
 5  2024년 1학기 식용작물학2 중간시험과제물 A형(외떡잎식물과 쌍떡잎식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4년 1학기 식용작물학2 중간시험과제물 A형(외떡잎식물과 쌍떡잎식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밭작물을 외떡잎식물과 쌍떡잎식물로 구분하고, 각 각의 대표적인 작물을 선택하여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외떡잎식물과 쌍떡잎식물의 구분
2. 외떡잎식물과 쌍떡잎식물의 차이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각 각의 대표적인 작물 차이점.hwp
2. 각 각의 대표적인 작물 차이점2.hwp
3. 밭작물을 외떡잎식물과 쌍떡잎식물로 구분.hwp
4. 쌍떡잎식물.hwp
5. 외떡잎식물.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8. 서론 작성시 참조2.hwp
9. 결론 작성시 참조2.hwp


본문내용
I. 서 론

밭작물에는 밭에서 재배되는 작물이 모두 포함될 수도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벼 외에 식량으로 이용되는 작물의 개념으로 통용되어 왔다. 맥류를 식물학적으로 분류하면 벼과(화본과)에 속하는데,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저온 상태를 일정 기간 경과해야만 이삭이 형성되는 작물이다.
속씨식물은 외떡잎식물과 쌍떡잎식물로 구분된다. 외떡잎식물은 외떡잎식물은 떡잎이 1장이고, 밀ㆍ보리ㆍ벼ㆍ옥수수ㆍ수수ㆍ기장 등이고, 쌍떡잎식물은 떡잎이 2장이다. 여기에는 콩ㆍ고구마ㆍ감자ㆍ메밀 등이다. 옥수수는 외떡잎식물로서 줄기의 각 마디에 잎이 달린다. 잎은 마디에서 발생하여 줄기를 완전히 감싸며 자라다가 옆으로 뻗는다. 줄기를 감싸고 있는 부위를 잎집(엽초)이라 하며 옆으로 뻗어나간 부위(우리가 흔히 잎이라 부르는 부분)를 잎몸(엽신)이라 한다. 잎집과 잎몸의 경계 부위에는 잎혀(엽설), 잎귀(엽이)가 있는데 이는 벼, 보리 등과 동일한 특징이다.
콩(완두콩, 강낭콩)은 쌍떡잎식물이다. 콩의 꽃은 원줄기나 가지의 마디에 달린다. 꽃의 모양은 나비 모양(접형화)을 나타내는데 모두 5개의 꽃잎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꽃잎의 색은 자색 또는 흰색이다. 콩은 단백질 40%, 지방 18% 정도를 함유하고 있어, 균형 있는 영양공급 측면에서 탄수화물이 주성분인 밀, 벼, 옥수수 등의 주곡작물과 가장 잘 어울리는 대표적인 식량작물이다. 콩 단백질은 여러 가지 가공식품의 형태로도 이용된다. 또 콩의 지방은 우리가 이용하는 식용유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공업원료로도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이 레포트는 밭작물을 외떡잎식물과 쌍떡잎식물로 구분하고, 각각의 대표적인 작물을 선택하여 차이점을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외떡잎식물과 쌍떡잎식물의 구분

1) 외떡잎식물
외떡잎식물은 줄기 속의 관다발이 둥글게 모여 있지 않고 흩어져 있으며, 부름켜가 없어 줄기가 굵어지지 않는다. 종자식물의 씨앗 속에 들어있는 배(胚)에서 처음으로 형성된 떡잎이 한 개인 식물로, 단자엽식물이라고도 한다. 밑씨가 씨방 속에 들어있는 속씨식물은 외떡잎식물과 쌍떡잎식물로 구분하는데 떡잎이 한 장인 식물을 외떡잎식물이라고 하고 떡잎 두 장이 마주보며 나오면 쌍떡잎식물이라고 하며, 이들은 여러 가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외떡잎식물은 꽃잎의 수가 3의 배수인 경우가 많으며, 외떡잎식물의 종류로는 잔디, 벼, 보리, 밀, 옥수수, 조, 수수, 피, 대나무, 강아지풀, 난, 제비붓꽃, 갈대, 부들, 억새풀, 마늘, 튤립, 군자란 등이 있다. 이들의 잎은 가늘고 면적이 좁으며 잎자루가 없고 나란히맥을 가지고 있다. 뿌리는 원뿌리와 곁뿌리의 구분이 없는 수염뿌리를 이루고 있다. 또한 줄기를 보면 관다발에는 물관과 체관이 불규칙하게 배열되어 있으며 형성층이 없어 부피생장이 이루어지지 못하므로 줄기가 굵게 자라지 못한다. 외떡잎식물은 전 세계적으로 약 45과(科) 2,000여 속(屬)인 약 4만 종이 분포되어 있으나 쌍떡잎식물보다는 그 수가 적다.
외떡잎식물에 속하는 맥류와 잡곡류는 모두 벼목 벼과에 속한다. 맥류에 속하는 작물은 다시 김의털아과(亞科)에 속하는데, 보리, 밀, 호밀 등은 밀족(族)에, 귀리는 귀리족에 속한다. 잡곡류 중 기장, 조, 피 등은 기장아과 기장족으로 분류된다. 옥수수와 수수는 쇠풀아과에 속하며 수수는 쇠풀족, 옥수수는 옥수수족으로 각각 분류된다. 두류에 속하는 작물들은 모두 장미목 콩과 콩아과로 분류된다.
외떡잎식물의 수염뿌리는 식물체의 지지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뿌리의 표면적을 넓혀 물과 무기염류 흡수를 쉽게 하는 구실을 한다. 쌍떡잎식물의 원뿌리에서 형성된 곁뿌리(측근, 지근)도 외떡잎식물의 수염뿌리와 마찬가지로 물과 무기염류를 흡수한다. 쌍떡잎식물의 뿌리계는 원뿌리와 원뿌리에서 파생된 곁뿌리로 구성되어 형태는 외떡잎식물과 다르지만 기능 면에서 물과 무기염류를 흡수하는 데 효과적이다.
식물의 뿌리, 줄기, 잎 등은 기능에 따라 크기와 모양이 다양하며 영양분을 저장하기 알맞게 되어 있다. 고구마, 사탕무, 순무 등은 탄수화물인 전분을 원뿌리에 저장하기 위하여 크게 변형되어 있어 생장하면서 합성시킨 탄수화물을 저장한다. 또한 감자의 뿌리줄기는 끝이 주머니 모양으로 변형된 덩이줄기(괴경)로 이곳에 전분을 저장하고 있다.


- 중략 -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식용작물학2
A형 밭작물을 외떡잎식물과 쌍떡잎식물로 구분하고, 각 각의 대표적인 작물을 선택하여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30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