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현장에서 의료사회복지사로 실천을 할 때 필요한 지식과 기술

 1  의료현장에서 의료사회복지사로 실천을 할 때 필요한 지식과 기술-1
 2  의료현장에서 의료사회복지사로 실천을 할 때 필요한 지식과 기술-2
 3  의료현장에서 의료사회복지사로 실천을 할 때 필요한 지식과 기술-3
 4  의료현장에서 의료사회복지사로 실천을 할 때 필요한 지식과 기술-4
 5  의료현장에서 의료사회복지사로 실천을 할 때 필요한 지식과 기술-5
 6  의료현장에서 의료사회복지사로 실천을 할 때 필요한 지식과 기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료현장에서 의료사회복지사로 실천을 할 때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의료사회복지사란

2. 의료현장에서 의료사회복지사로 실천을 할 때 필요한 지식과 기술
1) 지식
2) 기술

3.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것이 다전문직이 함께 활동하는 의료현장에서 왜 중요한지
1) 의사
2) 환자의 가족원들
3) 환자
4) 임상사회사업적 치료
5) 협의자문
6) 사회조사연구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의료사회복지는 병원이나 보건의료 분야에서 환자의 질병예방과 치료 그리고 재활에 이르기까지 직ㆍ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문제를 상담을 통하여 분석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사회사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으로, 모든 사회복지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가치관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동시에 의료라고 하는 특정분야가 요구하는 특수한 지식과 기술, 가치관을 지니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의료사회복지사는 질병 및 치료과정에 관련한 지식을 끊임없이 학습해야 한다. 의료사회복지사의 활동은 본래의 가치를 수행하는 전통적인 직무 뿐 아니라 이러한 의료 환경의 변화에 따라 활동의 패러다임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때에만 전문가 집단으로서의 역할을 확보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즉, 과거 심리사회적 문제, 재활 문제 등에 대한 접근에서 경제적 문제 해결과 사회공헌활동 중심으로 큰 축이 이동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하고 그에 따른 역할 정립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의료현장에서 의료사회복지사로 실천을 할 때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대해서 정리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것이 다전문직이 함께 활동하는 의료현장에서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명주(2002), “의료사회복지사의 직무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기원(2004),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의료전문직의 인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인석(2006), “한국의료사회사업의 전문자격제도”, 「제25차 workshop자료집」.
박덕순(2005), “의료사회복지사의 수퍼비전 실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하고 싶은 말
의료현장에서 의료사회복지사로 실천을 할 때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대해서 정리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것이 다전문직이 함께 활동하는 의료현장에서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