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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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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골품과 귀족
3. 반제와 양천제
4. 삼반과 양반
5. 노비와 상민
6. 평등과 형평 - 맺는말
본문내용
신분과 평등
1. 머리말
1948년 대한민국이 건국된 이래 민주주의의 정착은 국가가 설정하고 국민이 염원해 온 커 다란 목표였다. 1987년 6?10 민주항쟁 계기로 이 목표는 어느 정도 달성되었다. 늦어도
1992년 김영삼 정부가 들어선 뒤부터는 민주화가 더 이상 가장 절실한 국민적 과제로 남아
있게 되지는 않았다. 이것은 민주주의가 지향하는 핵심적인 가치인 자유와 평등이 과거에
비하여 폭넓게 구현되기 시작했다는 이야기가 된다. 하지만 사회 내부에서는 아직도 불평
등을 탓하는 목소리가 높다. 예를 들면 병역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사회지도층 인사거나 그
자제들,사건이 터지면 법 적용의 형평성을 거론하면서 힘있는 사람들은 잡아들이지 않는
것, 사회의 여러분야에서 여성이 불리한 위치에 있다거나 차별대접을 따지는 일, 어린의 학
대나 늙은이의 소외를 들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 사회가 아직도 계층?계급?지역?남녀?노소의 차이에 따른 차별이
엄존하고 있는 불평등사회라고 하는 점을 분명히 해준다. 이러한 불평등이 해소되어야 할
방법을 이러한 문제의식과 관련하여 우리는 먼저 한국의 있어서의 불평등의 역사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신분의 역사를 이해하는일이 요구된다. 왜냐하면
신분은 혈연의 귀하고 천함을 가지고 사람을 차별대우하는 것으로 불평등의 구조와 그 지
속을 떠받들고 있는 디딤돌 가운데에서도 가장 단단한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