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민은 일반 농민과 상공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자유로운 신분인 양민의 대다수는 농민들로서 이들은 백정이라고도 한다. 백정 농민층은 법제적으로는 과거 응시에 제약이 없었고 전지를 받는 군인으로 선발될 수도 있었다. 이들에게는 조세 , 공납, 역이 부과되었다. 농민들은 국가에서 토지
조선시대의 사회신분은 학자에 따라 달리 분류될 수도 있겠으나 대체로 법제적인 구분과 사회 통념상의 구분이 있다. 먼저 조선의 신분은 크게 양인(良人)과 천인(賤人)으로 나누어 졌다는 양천론(良賤論)이 있다. 양천론은 “15세기 조선사회의 신분구성은 양인과 천인으로 구분해야 한다”는 가설에
신라의 골품제도는 어느 날 갑자기 생겨난 제도가 아니라, 신라의 국가 형성 과정에서 만들어진 신분제를 바탕으로 법흥왕(法興王) 때에 율령을 반포하면서 편성한 신분제였다. 골품제는 크게 왕족을 대상으로 하는 골(骨)신분과 일반 민(民)을 대상으로 하는 두품(頭品)신분으로 나누어진다.
'골' 신분
1. 서론
한국의 근대성이란 것에 대해 생각함에 있어서 여러 가지 요소들을 찾을 수 있겠지만, 우리의 근대성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을 신분제의 동요에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신분제의 동요로 인하여 시민의식이 싹트기 시작하였고, 개개인의 인권의식에서도 태어날 때부터 천인은 천인으로
1)신분이란 무엇인가?
오늘날과같이 법제적으로 모든사람이 평등하게 규정되어있는 사회이전단계 곧 前近代社會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대체적으로 본인의 능력과는 상관없이 출생에 의해 규정지워지는 사회체계를 가리키는 것
계층과의 차이점 : 전근대사회에있어서는 통상 법제적으로 일정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