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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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
(1) 자선조직협회
세계 최초의 자선조직협회는 1869년 영국 런던에 설립되었으며, 순수민간자선단체로서 로크, 보산케트, 데니슨, 힐 등 당시 영국의 자유주의 유력인사들이 주도하였다. 이는 무질서하고 무계획적인 자선사업으로 인해 구제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반대로 서비스 혹은 수혜자가 중복되는 폐단을 시정하려는 문제의식에서 비롯되었으며, 자선사업기관들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사업 전개를 위하여 자선사업기관들 간의 상호연락이나 조정업무를 담당하였다.
자선조직협회는 영국의 스펜서가 다윈의 진화론을 인간사회에 적용해 만든 사회적 다윈주의의 절대적 영향을 받았다. 사회적 다윈주의는 백인 앵글로색슨이 유전학적으로 여타 인종보다 우월하다는 것이다. 스펜서는 빈민, 유색인종, 정신적 정서적 신체적 장애인 등 결함이 있는 사람을 돕는 것은 신의 섭리와 보이지 않는 손‘에 역행되고 이들의 생명을 인위적으로 연장시키는 빈민법은 사회에 불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빈민에 대한 동정은 멸시로, 빈민구제는 사회통제로 바뀌어야 하며, 빈민은 물론 빈민을 돕는 사람도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주장했다(원석조, 2007).
자선조직협회는 전문사회복지실천의 효시가 되었기 때문에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에 차지하는 비중이 대단히 크다. 중복구빈을 피하기 위하여 연락기관이 설치되었는데 이는 오늘날의 지역사회복지로 발전하였고, 빈민에 대한 철저한 환경조사는 가족 사회복지실천 또는 케이스워크로 발전했다. 자선조직협회는 빈곤을 개인의 과실로 간주했고 그들 스스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상태로 되돌려져야만 한다고 생각했다. 이런 전제 위에서 cos의 사례조사는 아주 세밀했고 엄격했으며 고도로 가치판단적이었다.
자선조직협회는 자조의 윤리를 철저히 추종하였기 때문에 공공의 구빈정책 대신에 사적 자선기부 및 자원봉사활동 등 순수 민간의 구제 노력을 강력히 지지하였다. 그러나 자선조직협회는 빈곤을 개개인의 도덕적 결함의 결과로만 간주함으로써 사회경제적 뿌리를 무시하였다는 점에서 보수적이었으며, 실제 있어서도 환경조사는 빈민의 낙인을 수반한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았다. 이러한 영국의 자선조직협회는 지역사회조직과 1차 세계대전 후 지역공동모금, 대공황 후 공공복지사업 등 개인주의 사상과 자유방임주의를 바탕으로 민간 중심 실천이 강조되는 미국에 영향을 미쳤으며 1877년 뉴욕 버팔로에 최초의 자선조직협회가 설립되었다.
자선조직협회의 직원들은 주로 자원봉사자들로서 우애방문자‘라고 불렸다. 이들은 주로 중산층의 부인들로 구성되었고, 대상자를 구제할 가치 있는 자와 가치 없는 자로 분류하였으며, 그 가치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은 윤리적 가치판단이었다.
그 후 1877년부터 1892년까지 15년간 미국 내에는 92개의 자선조직단체가 설립되어 보다 효과적으로 원조활동을 전개하였다. 자선조직협회는 빈곤의 원인을 사회구조적인 문제보다는 빈민 개인의 도덕적 결함이나 성격 결여로 보았으며 이를 교정하는 것을 빈민구제의 과업으로 생각했다.
자선조직협회의 주된 기능은 구제신청자에 대한 과학적이고 면밀한 조사, 구제 중복을 피하고 효율적 구재활동을 전개하기 위한 구제등록의 실시, 여러 구제기능 간의 조정, 우애방문원이라 불리는 자원봉사자의 활용에 있었다. 특히 우애방문자에 의해 시작된 가정방문, 면담, 기록, 사례연구 등의 활동들은 오늘날의 개별사회사업 실천기술의 기초가 되었고, 사회복지 조사 및 지역사회실천 활동의 뿌리가 되었다. 이들은 초기에는 무급의 자원봉사자로 활동하였으나 구호대상자에 대한 객관적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위해서는 충분한 교육과 전문적 훈련을 받고 경험을 갖춘 보수를 받는 전업직원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런 요구는 사회복지실천교육기관의 신설과 전문사회복지실천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이 당시의 자선조직협회의 활동은 빈민을 구분하였다는 점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고려하는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으로 보기는 어렵다.
(2) 인보관 운동
1880년대에 자선조직협회와 더불어 사회복지실천 역사에서 주요한 의미를 갖는 인보관 운동이 발달하였다. 자선조직협회와 기독교 사회주의 영향을 받았으며 빈곤의 원인을 개인의 성격이나 생활습관 때문이 아닌 자본주의 제도의 모순에 따른 사회적 문제라고 보고, 국가개입에 의한 사회개혁을 주장하였다.
인보관 운동은 18鉛년 에드워드 데니슨 목사가주축이 되어 캠브리지 대학과 옥스퍼드 대학의 학생들과 슬럼가의 노동자들을 결함시킴으로써 빈곤문제를 해결하려는 운동으로 시작되었다. 이 운동은 사무엘 바네트 목사가 계승하면서 더욱 발전시켰는데 그는 빈민가에서의 생활체험을 통해 빈곤은 경제적인 문제라기보다는 정신적인 문제로 보았으며, 교육을 통해 빈민이 스스로 변화 되어야만 가난에서 궁극적으로 벗어날 수 있다는 확신을 얻게 되었다. 그리고 빈곤은 부자와 빈민 간의 계급 대립의 표현이므로 대학생들이 빈민과 거주하면서 가난한 노동자들과 그 가족들에게 문화와 교양을 깨우쳐 줌으로써 빈민의 인간적 성장을 돕도록 적극 권장하였다. 그들 중 하나가 옥스퍼드대 학생인 아놀드 토인비(1852-1883)였다. 그가 옥스퍼드 경제학부 조교수로 재직할 때 결핵으로 요절하자 그의 열성적인 활동을 기려 동료들이 1884년 런던 동부 빈민지역에 토인비홀을 설립하였는데 이것이 세계최초의 지역사회복지관이다. 이후 인보관 운동은 전 미국 도시로 확산되었는데, 당시 미국은 유럽에서 이민 온 이들이 도시로 몰려들어 도시주택문제와 도시 빈민의 생계문제가 매우 심각했다. 주로 남동부 유럽에서 이민 온 이들은 가난한 농부로서 도시에 소재한 공장의 비숙련 노동자로 또 다시 빈민으로 살아갈 수밖에 없었다. 도시의 과밀, 주택 부족, 주거위생 문제, 저임금 등 당시의 사회문제는 구조적이고 복합적이었다. 인보관 운동은 이러한 사회경제적 조건들을 개선하기 위한 개혁운동으로 출발했다. 즉 COS가 사회적 다윈주의에 따라 계급의 차이를 인정하는 데서 출발했다면, 인보관 운동은 계급 격차의 완화를 지향했다.
인보관운동은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갖고 있는 지역사회에 나가 빈민
과 함께 거주하면서 주변 환경의 개선과 빈민의 도덕적 교화에 힘써야 한다는 믿음을 갖고 있던 사람들에 의해 주도되었는데 이는 집단사회사업의 효시가 되었다.
그 외에도 직업기술 훈련, 언어 훈련, 환경개선 운동 등을 공동으로 전개함으로써 빈민들이 자립할 수 있는 여건 형성을 위한 집단적 노력을 실천하였으며, 지역사회 거주자들의 자생력을 강화하기 위해 성인 교육도 실시하였다(한국전문대학사회복지교육협의회, 2007).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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