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발달사] 민간사회복지

 1  [사회복지발달사] 민간사회복지-1
 2  [사회복지발달사] 민간사회복지-2
 3  [사회복지발달사] 민간사회복지-3
 4  [사회복지발달사] 민간사회복지-4
 5  [사회복지발달사] 민간사회복지-5
 6  [사회복지발달사] 민간사회복지-6
 7  [사회복지발달사] 민간사회복지-7
 8  [사회복지발달사] 민간사회복지-8
 9  [사회복지발달사] 민간사회복지-9
 10  [사회복지발달사] 민간사회복지-10
 11  [사회복지발달사] 민간사회복지-11
 12  [사회복지발달사] 민간사회복지-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발달사] 민간사회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무엇을 민간사회복지의 출현으로 볼 것인가

2. 민간사회복지 출현의 배경
1) 이상사회 건설의 노력과 현실
2) 구빈법의 한계에 대한 인식
3) 사회사업의 필요성

3. 자선조직협회
1) 자선조직협회의 형성 배경
2) 자선조직협회의 활동
3) 자선조직협회의 효과 및 의의
4) 자선조직협회의 빈곤관과 한계점

4. 인보관운동
1) 인보관 운동의 정의
2) 인보관 운동의 배경 및 진행과정
3) 인보관 운동의 목적, 의의와 성격

5.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활동과의 비교

6. 빈곤조사
1) 찰스 부스의 런던시 빈민 조사
2) 라운트리의 요크시 빈민조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실천의 뿌리는 19세기 후반 영국에서 시작해 미국으로 건너간 후 개화한 자선조직협회와 인보운동에 두고 있으며 이는 민간 사회복지 활동이다.
19세기 영국 사회는 신구빈법의 개정으로 구빈비용의 지출은 감소했지만, 빈민은 계속적으로 늘어나 런던의 슬럼이 확대되면서 새로운 시도들로 나타났다. 첫째, 자선을 조직화하며 둘째, 빈민 속으로 들어가 살면서 그들의 의식을 개선하려는 것이고, 셋째, 얼마나 많은 사람이 어느 정도까지 왜 빈곤한가를 과학적으로 조사하여 대책을 강구하자는 것이다. 이러한 시도들은 도덕적 빈곤을 타파하고 빈곤의 사회적인 원인을 규명하여 뒤이은 사회보험의 도입에 영향을 미쳤으며, 케이스 워크, 지역사회조직, 사회조사 등의 사회사업실천방법을 낳게 하는 토양을 마련하였다.

Ⅱ. 본론

1. 무엇을 민간사회복지의 출현으로 볼 것인가
존슨은 다양한 학자들의 ‘민간사회복지`의 정의들을 검토하고, 민간조직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내리고 있다.
➀성립의 방법 : 조직이 정부가 아닌 자발적으로 모여든 사람들의 집단에 의해 구성된다.
➁운영의 방법 : 조직은 자주적으로 운영되고 조직의 규약이나 정책을 스스로 결정한다. 활동의 내용, 제공되는 서비스, 채택해야 할 방법 등을 결정하는 것은 조직의 구성원이다.
➂재원조달의 방법 : 조직의 자금 중 적어도 일부는 민간의 재원으로 조달되어야 한다.
➃목적 : 조직은 비영리적인 것이어야 한다. 주목적이 이윤을 추구하는 조직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다.

일찍이 베버리지(William Beveridge)는 자신의 저서 “Voluntary Action"(1951)에서 민간복지 활동의 근원은 우애조합이나 생활협동조합으로 대표되는 상호부조활동[이후 사회보험의 발전]과, 산업 혁명기에 신흥중산계급에 의해 사적인 빈민구제활동으로서 시작된 인도주의적 박애사업[이후 현대의 자원봉사조직에 의한 민간복지활동]의 두 가지를 지적한 바 있다. 이 두 가지의 전형 중에서 전자는 사회보험의 발전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고, 후자는 현대의 자원봉사조직에 의한 민간복지 활동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사료된다. 베버리지는 상호부조 동기와 박애주의 동기라는 두 개의 동기를 기준으로 하여 상기의 두 개의 활동을 민간복지의 근원으로 보았지만 그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지는 않다.
다음 두 가지의 판단기준을 ‘민간사회복지의 시작`이라는 시대 구분의 논리적 근거로 삼고자 한다. 첫째는, 여기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의 시작이라는 개념 규정과 관련된다. 즉, 복지 제공의 주체가 민간조직이기는 하지만 그 조직에서 제공하고자 하는 다양한 구제의 대상자를 선정하기 위한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있느냐 아니냐 하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의 기준은 민간사회복지라는 개념이 현대에 있어서 공공사회복지에 대비되어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과 관련된다. 이러한 두 개의 판단기준에 의하여 이 책에서는 민간복지의 시작을 자선조직협회의 활동과/11 인보(관)운동에서 찾고 있다.
2. 민간사회복지출현의 배경

1) 이상사회 건설의 노력과 현실
19세기 중엽의 빅토리아 중기는 ‘자조의 시대’ 였으며,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말로 시작되는 스마일즈(S. Smiles,1812-1904)의 『자조론(Self-Help)』(1859)은 이시대의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이자 신흥자본가계급의 이익을 대변하는 사회규범이었다. 그들에게 있어서 이상적인 사회란 ‘시민사회에 있어서의 자유롭고 평등한 사회’ 였으며, 19세기 초는 이러한 이상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의 시대였다. 국가가 국민생활에 대한 속박이나 제약을 가하지 않는다면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에 따라 자립하여 살 수 있을 것이라는 이상과는 달리, 엄청난 규모의 빈곤자가 발생하여 런던의 이스트엔드(East End) 지역은 거대한 슬럼을 형성하게 되었고 그들의 생활은 극도로 열악하였다. 그리고 그 지역 빈민의 생활이 사회조사나 언론기관을 통하여 알려지면서 자유방임사회의 최대의 모순이 백일하에 드러나게 되었다.

2) 빈민법(구빈법)의 한계에 대한 인식
당시의 국가부조인 구빈법은 국가구제를 수급하고 있는 빈민에 대하여 비인간 적이고 치욕적인 처우를 행하고 있었는데, 빈민들 중에는 열등처우의 원칙이라는 이름 아래 행해지는 포퍼라는 낙인을 거부하고 차라리 굶주림과 죽음을 선택하는 이가 적지 않았다. 이와 같이 구빈법이 빈민의 구제라고 하는 본래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음을 자각한 사람들은 구빈법과는 별개로 민간 차원에서 나름대로의 빈곤구제의 방법을 개척하게 된다. 또한 민간의 사회복지사업이 항상 국가의 구빈사업과의 관계 속에서 움직인다고 하는 점을 의식하고 있었고, 구빈법이 가진 한계가 무엇인가에 관한 생각은 달랐지만, 그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민간이 개입할 필요성이 있음은 자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박광준, 2007, 「사회복지의 사상과 역사 - 마녀재판에서 복지국가의 선택까지」, 양서원
양정하, 2006, 「사회복지발달사」, 학현사
원석조, 2008, 「사회복지발달사」, 공동체
김만두 외, 2000,「현대사회복지개론」, 홍익제
김상균 외, 2001,「사회복지개론」, 나남출판
함세남 외, 1996,「선진국사회복지발달사」, 홍익제
원석조, 2003, 「사회복지역사의 이해」, 양서원

http://cafe.naver.com/social86.cafe, 사회복지학과 대학생모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