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_한국 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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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회학_한국 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사회학
한국 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학교의 등장
(2) 학교의 현재
(3) 학교의 미래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학교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게 하고 많은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기관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문적인 지식만을 추구하여 이를 배우도록 하는 것이 아닌 후에 사회인으로 성장을 하는 것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학교’라는 것에 대한 의미는 교육적인 의미와 사회적인 의미를 함께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의 경우에는 현재와 같은 학교의 개념이 수립된지 오래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한국의 근대화는 상당히 늦게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오랫동안 유학의 영향으로 인하여 유학 중심의 교육만이 진행되었다. 또한, 교육의 기회는 남성에게만 주어짐과 동시에 지배 계급에만 주어졌기 때문에 많은 사람에게 교육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근대적인 학교의 개념이 들어서면서 많은 사람에게 교육의 기회가 주어지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한국 사회에서 본격적인 ‘학교’라는 것이 설립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이번 리포트를 통해 한국 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해보려 한다.
2. 본론
(1) 학교의 등장
한국 사회에서 ‘학교’라는 것이 등장하게 된 것은 19세기 말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앞서 서론에서 언급한 것처럼 유학의 영향으로 그동안 유학을 가르치는 학교가 존재하였지만, 현대의 학교 개념과 많은 차이점이 존재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교육에 근대화가 일어나게 된 가장 큰 요인은 국가 개방이 이루어진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국가 개방이 이루어지고 난 후 다양한 거래를 위한 외국 상인들의 방문이 많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하지만, 근대화된 교육을 받지 못한 한국 상인들은 외국 상인들과의 의사소통이나 거래 등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그렇기에 근대화된 경영 방식, 무역 지식, 외국어 등과 같은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고 이와 같은 교육이 이루어진 것이 본격적인 학교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후 일제강점기를 겪으면서 한국인들을 일본에 충성을 할 수 있는 일본인을 만들고, 일본어와 같은 일본 문화를 한국에 주입하여 한국이 가지고 있었던 한국만의 다양한 문화를 파괴하여 식민지 운영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진행된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로 인하여 학교에서 가르치게 되는 것은 ‘일본을 위한’ 내용만을 가르치게 되어 한국 사회에서 학교의 의미가 교육이나, 학생들의 필요에 의해서 배우는 것이 아닌 ‘일본을 위한’ 교육으로 변화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후 독립을 이루게 되고 한반도는 대한민국과 북한으로 나누어지게 되면서 미 군정 시기로 접어들게 되었다. 미군정 시기에 미국에서 다양한 원조가 이루어지게 되었는데, 다양한 원조 중 하나가 교육 원조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교육 원조가 이루어지게 되면서 다시 학교가 학교로서의 의미를 되찾을 수 있게 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가 생각하는 정상적인 학교의 모습을 되찾을 수 있게 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2) 학교의 현재
학교의 현재 모습에서 찾을 수 있는 의미를 생각해보면, 1949년 교육법을 통해 ‘학교 중심의 공교육 제도’라는 것을 확립할 수 있게 되었다. 그로 인하여 학력이 인정되는 정규학교조직과 학력이 인정되지 않는 비정규학교조직으로 구분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학력이 인정되는 정규학교조직이 크게 늘어나고 있어서 학력이 인정되지 않는 경우를 보이고 있는 학교는 점차 사라지게 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국민교육제도가 전개되기 시작하면서 방송통신고등학교, 방송통신대학 등과 같은 개방제 학교가 등장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교육이 본격적으로 대중화 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 들어서는 학부모가 교육에 참여하는 추세가 늘어나게 되어서 학부모의 교육의 참여가 늘어나게 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학부모가 학교 교육에 있어서 실제 참여하는 수준은 상당히 낮은 수준이 형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학부모는 학교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활동에 자문기능만 수행할 수 있을 뿐 실제로 학교 정책에 대한 관여는 할 수 없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과거에는 낮았던 취학률이 급격하게 되어서 유치원을 제외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은 거의 전국민이 받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높은 수준이 되었다고 말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이제 ‘학교 교육’이라는 것은 국민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것이라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학교 교육의 확대는 국민 학력의 상승을 가져올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현재 한국 사회의 학교에서 보이는 의미를 생각해보면, 최근까지는 학교는 취학을 위한 수단으로만 활용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 안에서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사교육의 발전으로 인하여 학생들이 공부는 학교가 아닌 사교육을 통해 이루어지는 모습을 자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이러한 현상에서 오는 다양한 문제점이 존재하며, 교육 불평등과 같은 현상이 다시 일어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습’이라는 의미에서 이러한 현상을 바라보게 되면 과거 지배 계급에 있는 사람들만 교육을 받을 수 있었던 것과 같이 일부 계층의 사람들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3) 학교의 미래
현재까지 ‘학교’라는 것에 대한 의미는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한 계단과 같은 존재로 밖에 인식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교육기관’이라는 것에 대한 의미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 의미가 약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한국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특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한국 사회에서는 공교육보다 사교육이 엄청나게 발달해 있으므로 공교육 기관에서 공부를 한 것보다 사교육 기관에서 공부를 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이러한 한국 사회에서 보이는 학교의 모습을 없애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이러한 학교의 모습이 사라지고 진정한 교육 기관으로서의 모습을 되찾는다면, 과거와 같은 단순히 ‘교육’이라는 것이 중심이 되는 학교가 아닌 다양한 학습 활동을 할 수 있는 기관으로 변화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학문적인 성과 기준을 통해 학생을 판단하고 평가하는 학교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이러한 모습은 학생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학교’라는 공간은 다양한 정보를 학생들에게 줄 수 있음과 동시에 한국 사회에서 살아가는 것에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교육하는 형태로 변화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3. 결론
지금까지 한국 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함과 동시에 학교가 어떻게 형성되었고, 지금은 어떠한 위치에 있는지와 관련한 문제에 대해서 함께 서술해보았다.
결국 ‘학교’라는 것은 교육기관으로서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또한, ‘교육’이라는 것의 범위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생각해보아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교육’이라는 범주가 단순히 학문적인 교육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사회에 진출하기 전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교육을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이 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4. 참고문헌
1. 김병욱, 교육사회학, 학지사, 2021
2.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5
3. 조발그니, 교육사회학, 박영스토리, 2019
4. 이정표, 교육사회학, 동문사,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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