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사회지향적 마케팅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시오

 1  마케팅원론-사회지향적 마케팅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시오-1
 2  마케팅원론-사회지향적 마케팅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시오-2
 3  마케팅원론-사회지향적 마케팅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시오-3
 4  마케팅원론-사회지향적 마케팅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시오-4
 5  마케팅원론-사회지향적 마케팅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22.09.17
  • 5페이지 / hwp
  • 2,000원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원론-사회지향적 마케팅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마케팅원론
사회지향적 마케팅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사회지향적 마케팅이란?
2) 사회지향적 마케팅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 사례
3) 나의 의견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4차산업혁명과 글로벌 사회가 빠르게 진행하는 오늘날, 기업환경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기업의 존립목표 자체가 기업가치의 증대를 통한 수익극대화에 있는 것은 과거와 오늘날까지 큰 차이가 없지만, 기업가치를 증대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발상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다. 단지 재무상의 이익만이 아니라 비재무상의 이익인 지속가능성장과 ESG에 대한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마케팅의 방법도 이윤 추구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실현에 좀더 주목하는 사회지향적 마케팅이 확대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개념을 설명하고, 사회지향적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는 기업사례를 살펴본 뒤사회지향적 마케팅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2. 본론
1)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개념
사회지향적 마케팅이란 전통적 마케팅에서 추구하는 비용과 수익적인 측면에서만 단순히 마케팅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비용, 사회적 이익, 사회적 가치, 사회감사, 사회 편익 등 사회와의 연계를 통해서 마케팅의 의사결정을 하는 것을 말한다.(이광현, 1994)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기본적으로는 소비자의 만족과 기업의 이익달성을 목표로 두지만, 장기적으로는 소비자와 사회의 복지를 경쟁사보다 효과적으로 충족시키는 데 중점을 둠으로써 고객만족, 사회복지, 기업이익 등 세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하는 앞서나가는 마케팅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사회지향적 마케팅에서는 마케팅이 기업목적의 달성이라기보다는 사회문제로 등장하고 있는 공해문제, 자원문제, 에너지 부족, 소비자 불만의 문제 등을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 수립시 사회적 측면이 재인식되고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소비자의 요구, 소비자의 이익 과 사회적 복지 3가지를 모두 고려해야 하고, 그 중심에는 사회생태학적 사고, 인간중심적 사고, 사회적 책임지향적 사고, 윤리지향적 사고가 바탕이 되어 있다.
따라서 기업의 목적도 단순히 돈을 벌어들이는 것이 아니라 빈부격차, 사회 양극화 해소 등의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이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다. 기업이익의 사회로 환원은 기업은 이윤은 사회로부터 오는 것이기 때문에 다시 사회로 환원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기업이 사회와 구성원의 어려움을 무시했을 때 그 결과는 다시 기업으로 돌아온다는 것이다.
마케팅이란 원래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더 많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목적으로 진행하는 모든 활동이라고 할 때 기본적으로 마케팅은 기업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환경에 투자하고 인본주의를 강조하는 사회지향적 마케팅은 이질적인 느낌을 가질 수 있으나, ‘착한 소비’, ‘기업의 사회적 역할’, ‘지속가능한 성장’, ‘ESG 역량’ 등이 갈수록 강조되는 상황을 감안하면 사회지향적 마케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마케팅이라고 말할 수 있다.
2) 사회지향적 마케팅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 사례
(1) 유한킴벌리의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마케팅
유한킴벌리는 ‘기업에서 얻은 이익은 그 기업을 성장시켜 준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창업주 유일한 박사의 정신을 이어받아 환경친화경영을 표방하고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라는 사회지향적 마케팅을 펼쳤다. 우리나라를 자연환경이 우수한 나라로 변화로 변화시킨다는 목표 아래 1984년부터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통해 나무를 심고 가꾸는 것의 중요성을 널리 알렸다. 캠페인을 통해 국민들에게 술 보호의 중요성과 올바른 숲 가꾸기 방법을 제시하는 일을 기업이 정부보다 앞서서 해결하고 제시하는 활용을 펼쳤다.
우리나라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들에 대해서는 반 기업적인 정서에 대한 수동적인 대응활동 정도로 보는 시각이 많았으나, 유한킴벌리는 그 접근과 과정이 다르다는 평가를 받았다.
사회공헌 활동을 자발적, 지속적으로 실시했고 전문성과 통합성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정부와 비영리단체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구축해 사회공헌 활동의 실천성을 높였다. 따라서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은 우리사회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받았다.
첫째, 숲의 다양한 환경적인 기능이 현세대는 물론 다음 세대의 삶의 질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사고방식의 변화를 초개했다. 둘째, 우리나라 학교가 푸르러지는 계기를 만들었다. 유한킴벌리는 학교에 숲을 만들어 자연친화적인 공간으로 만들어 학생들에게 생명존중과 자연보호의 정신을 불어넣어주었다.
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 캠페인은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일환이라기보다 기업의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나, 결과적으로 유한킴벌리의 친환경적 이미지와 사회공헌도가 높은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마케팅의 효과도 컸다고 할 수 있겠다.
(2) 탐스 슈즈의 ‘일대일 기부 마케팅’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이다. 탐스슈즈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신발브랜드로 ‘내일을 위한 신발’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사회지향적 마케팅을 벌였다. 탐스슈즈에서는 소비자가 신발을 한 켤레 구입하면 한 컬레의 신발을 제3세계 어린이들에게 기부한다. 일대일 기부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 창립의도는 맨발로 다니는 세3세계 아이들을 돕는다는 취지였다. 탐스슈즈는 초창기에 기부 목표량이 200켤레 정도였지만, 일대일 기부방식에 대한 호감, 다양한 디자인과 편한 착용감 등의 장점이 널리 알려지면서 점차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2007년 이후 키이라 나이틀리, 스칼렛 요한슨과 같은 헐리우드 스타들의 탐스슈즈를 신은 모습이 공개되면서 폭발적으로 인기를 모았고, 현재는 30개국에 지부를 두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로 발전하였다.
3) 나의 의견
기업의 사회적 공헌은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는 단순한 이미지 메이킹의 측면이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진정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회지향적 마케팅은 어떤 기업이든 추진할 수 있으나, 그 마케팅이 사회에 도움이 되고 결과적으로 기업의 가치와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진정성과 실천성, 지속성 등이 함께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런 점에서 최근 기업에서 거세게 불고 있는 지속가능성장에 대한 관심은 사회지향적마케팅과 그 궤를 같이 한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라고 하겠다.
3. 결론
본론에서는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개념을 설명하고,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대표 사례인 탐스슈즈의 일대일기부마케팅과 유한킴벌리의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사회지향적 마케팅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앞으로 사회지향적 마케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인 마케팅으로 대두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에 대한 개념과 사례를 살펴본 것으로 앞으로 마케팅 전략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4. 참고문헌
-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사회공헌 캠페인 - 유한킴벌리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이주염, Brand Report, 2003
패션기업의 사회지향적 마케팅 실천 및 전략에 대한 연구, 권미정 외 2인, 국립밀양대학교, 2005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