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에 대

 1  우리나라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에 대-1
 2  우리나라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에 대-2
 3  우리나라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에 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나라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에 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우리나라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에 대해 설명하고 그 문제점과 향후 과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우리 나라의 사회보험은 국민의 사회적 위험에 대비해 강제 가입으로 보험의 방식으로 대처하는 제도이다. 사회보험의 대상으로 간주되는 위험은 노령, 실업, 질병 등으로 인한 소득의 공백이며 사회보험 급부금은 보험료를 기준으로 지급된다. 사회보험은 보험료가 강제성을 띄는 점, 보장 금액이 보험료를 기준으로 정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사보험과 다르다. 강제 가입을 하도록 하는 이유는 도덕적 해이와 역선택의 문제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만일 사회보험을 선택으로 한다면 위험 발생이 높은 국민들만 보험에 가입하려 할 것이고 이로 인해 보험료가 높아지면서 결국엔 이용자들이 없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그래서 사회보험은 강제가입의 방법을 고수하고 있는 것이다. 사회보험은 자금을 자체적으로 조달한다는 점, 자산 조사를 실시하지 않는다는 점 등에서 공공부조와도 차이점을 갖는다.
우리나라 사회보험은 국민건강보험, 산재보험(산업재해보상보험), 고용보험(실업보험), 국민연금, 노인장기요양보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국민건강보험은 질병 또는 부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고액의 진료비로 가정경제에 큰 부담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국민들이 평소에 보험료를 지불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이것을 관리·운용하다가 필요할 때 보험금을 제공함으로써 국민 서로간 위험을 분담하고 필요한 의료서비스도 받도록 하는 사회보장제도이다.
다음으로 산재보험은 근로자가 업무 중 부상 또는 사망 등의 재해를 입었을 때 이를 공정하고 신속하게 보상하기 위해 사업주의 강제 가입으로 운용되는 사회 보험이다. 고용보험은 근로자가 실직한 경우 일정기간 급여를 지급하는 실업급여 사업과 구직자를 대상으로 직업능력개발 및 취업 알선을 통한 재취업의 촉진, 실업 예방을 위해 고용 안정사업 및 직업능력개발사업 등의 실시를 목표로 하는 사회보험이다. 처음 전통적 실업보험은 실직한 근로자의 생활 안정을 위해 실업급여만을 지급하는 소극적 정책으로 도입되었지만 고용보험은 실직 근로자의 생활 안정뿐 아니라 고용 촉진 및 실업 예방을 목표로 하는 적극적 시장 정책으로 바뀌어 다양한 보험 사업을 실시 중이다.
국민연금은 가입자로부터 일정 금액의 보험료를 받고 이를 재원으로 하여 사회적인 위험에 처해 소득이 끊겼거나 끊길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게 다양한 급여를 제공하는 제도로서 보험 원리에 따라 운영되는 대표적인 사회보험제도이다. 국민연금 급여에는 근로소득이 상실된 노인에게 지급되는 노령연금, 주소득자의 사망으로 소득이 상실되었을 때 지급되는 유족연금,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근로능력이 상실되어 소득이 중단되었을 때 지급되는 장애연금 등이 있다. 이러한 급여를 통해 국민의 생활 안정과 복지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사회보험에는 어떤 문제점이 있을까? 먼저 국민건강보험의 문제점은 징수 부분에 있다. 건강보험은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나누어 징수 하는데 직장가입자는 소득만을 가지고 보험료를 책정하지만 자영업자는 가족 구성원, 자동차, 재산 등을 고려하여 보험료를 책정한다.
이렇게 차이를 둔 이유는 많이 버는 만큼 많이 내도록 하기 위해서지만 여기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일정한 소득이 없음에도 재산 때문에 건강보험료를 많이 내는 경우, 일용직 노동자가 지역가입자가 되는 경우,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여서 소득이 많아도 보험료를 않내는 경우, 고소득자이면서도 위장 취업이나 페이퍼 컴퍼니를 설립해 직장가입자처럼 속여 보험료를 적게 내는 경우 등이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를 나누지 말고 개인의 소득에 따라서만 보험료를 책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피부양자의 자격을 더욱 구체적으로 한정하는 것도 효과가 있을 것이다.
산재보험에서는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업무상 재해의 범위가 너무 엄격하다는 것과 장해의 등급제도가 과거의 육체적인 노동을 기준으로 한 것이어서 오늘날 업무의 다양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산업재해의 예방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재해 예방을 위한 기술이나 제도를 개발하고 안전 의식을 높이는 교육서비스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 산재보험은 보험료 전액을 사업주가 부담하고 사업장 단위로 관리하기 때문에 개별 근로자의 보험료 수급권과 관련해 분쟁의 소지가 있기에 개선할 필요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