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역사와 서양의 사회복지 역사에 대해 비교하여 차이점에

 1  [사회복지개론]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역사와 서양의 사회복지 역사에 대해 비교하여 차이점에-1
 2  [사회복지개론]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역사와 서양의 사회복지 역사에 대해 비교하여 차이점에-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개론]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역사와 서양의 사회복지 역사에 대해 비교하여 차이점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과목명
사회복지개론
주제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역사와 서양의 사회복지 역사에 대해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이름
ID
1. 글자체는 굴림, 글자 크기는 10, 줄간격 160으로 기준합니다.
2. 과제 분량은 2~3p로 작성합니다.
3. 과제 제출시 별도의 표지를 만들지 않으며, 한글파일로 저장합니다.
1. 서론
사회복지란 매우 다의적인 개념으로서 일반적으로는 사회구성원 하나하나가 만족하고 행복한 상태를 유지하고 이끌어내기 위해서 사회가 시도하는 전반적인 노력들을 말하여 사회복지는 크게 2로 나뉘는데 우선 가족이나 상호 부조, 기업복지, 자원봉사, 민간보험과 복지 산업 등이 포함된 사적복지가 있고, 공적복지가 있다. 공적복지는 다시 2로 나뉘어 주택·의료·교육·고용·환경이 포함된 사회복지 관련사업과 사회보험·공공부조·사회복지서비스가 포함된 사회복지 서비스가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제도는 다음의 3가지 역할을 담당하는데 우선 첫째, 시장체계의 밖에서 경제적 이전의 역할과 둘째,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서비스나 급여 제공의 역할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사회통합의 역할 등이 있다.
2. 본론 - 복지 선진국의 사회복지
사회복지발달의 시초는 1601년 엘리자베스구빈법이 제정되면서 지방정부가 빈곤한 자에 대한 원조를 책임지게 되었다. 사회질서를 유지하려는 사회통제적인 성격이 강한 법령. 빈민을 ① 일할 수 있는 유능한 빈민(the able-bodied poor) ② 일할 수 없는 무능한 빈민(the impotent poor) ③ 요보호아동(dependent children)으로 분류하고 시설중심의 구호(indoor relief)에서 지역사회중심의 구호(outdoor relief)로 원조형태를 바꾸었다. 이에 따라 빈곤한 자들은 자신의 출생지역으로 보내져서 수혜자격 검사를 받고 일할 수 없는 빈곤한 자들은 최하 봉급액수를 넘지 않는 원조를 제공받았다. 엘리자베스 구빈법 제정이후 산업혁명기를 거치면서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발달은 현재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쳤다.
1) 덴마크
덴마크는 1990년대 이후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노동시장의 참여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이들은 정부차원에서 청년실업문제의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 청년실업자에게 구직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활동을 하였으며 연금이외에 소득이 나오는 수급자들에게는 연금지급액을 축소시켜 사적연금보험상품 도입 등을 통해 노령연금제도 전반에 대한 개편이 이루어져 “2006 복지협정”으로 심화되고, 노동공급을 확대시켜 노동시장에서의 수급활성화를 위해서 다양한 방법이 모색되었다.
2) 스웨덴
스웨덴은 1980년대 중반 이후 거품경제의 붕괴가 스웨덴 경제의 경쟁력이 약화되어 실업자가 대규모로 발생하였고, 이 탓에 수급자의 증가는 정부재정의 부담으로 작용하였기에 세원감소와 복지수요의 증가를 복지개혁의 원인으로 보기도 하며, 스웨덴 복지시스템의 핵심을 일과 사정의 양립을 통한 여성인력의 노동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 있다고 한다. 또한 1998년까지만 하여도 이원화되어 있던 원래의 연금제도를 일원화하는 연금개혁을 통하여 사회보장성 연금을 분리하여 연금의 보험적인 특성을 강화시켰고, 노동참여율 제고를 위해 기존 제도를 일부 개선하기도 하였다. 거기에 스웨덴은 재정준칙을 통해 공공부문에 대한 정부지출통제를 실시하여 공공부문에 대한 적자예산의 편성자체를 금지시키되 적자예산이 편성된다면 3년 이내에 균형상태로 전환이 될 수 있도록 대책을 요구하게끔 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