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제] 넓은 의미의 사회복지법과 좁은 의미의 사회복지법을 비교 기술하시오.

 1  [사회복지법제] 넓은 의미의 사회복지법과 좁은 의미의 사회복지법을 비교 기술하시오.-1
 2  [사회복지법제] 넓은 의미의 사회복지법과 좁은 의미의 사회복지법을 비교 기술하시오.-2
 3  [사회복지법제] 넓은 의미의 사회복지법과 좁은 의미의 사회복지법을 비교 기술하시오.-3
 4  [사회복지법제] 넓은 의미의 사회복지법과 좁은 의미의 사회복지법을 비교 기술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법제] 넓은 의미의 사회복지법과 좁은 의미의 사회복지법을 비교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넓은 의미의 사회복지법과 좁은 의미의 사회복지법을 비교 기술하시오.
1. 서론 - 사회복지법
사회복지법은 사회복지에 관련된 법으로, 법적인 성격을 가지지만 그 내용은 사회복지를 다루는 법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는 인간이 아름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기위한 사회적인 노력을 뜻하므로 사회복지법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인간다운 삶을 유지하기 위한 인간행동에 대한 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사회복지와 법률의 복합적 개념으로 사회복지 정책과 사회정책의 실현에 관련된 제반 법률을 통칭한다. 광의적 의미에서의 사회복지법은 전 국민이 물질적, 사회적, 정신적 기본 욕구를 해결하여 인간다운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에 의해 제도화 된 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협의적 의미에서는 사회적 약자나 요보호자들에게 한정된 도움을 주는 것과 관련된 법적 규범을 가리킨다.
2. 본론
2.1 사회변동과 사회복지법
사회복지법은 사회변동에 의해 그 등장의 필요가 생겨났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법은 산업화와 자본주의의 발달, 그리고 정치, 경제, 사회체제의 변동에 따라 생겨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제도와 함께 형성되고 발전한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근대화와 함께 산업화와 자본주의의 등장은 사회복지법이 등장하게 만든 가장 큰 사회변동을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경제개발 위주의 정책은 산업화와 도시화를 촉진시켰는데, 이러한 추세는 대도시의 폭발적인 인구집중 현상을 초래함으로써 영세민들의 도시 이주를 가속화시켰고, 가족형태 역시 대가족으로부터 핵가족화 경향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이것은 도시빈민의 탄생을 가져왔다. 또한 급격한 산업화는 지역 간의 빈부 격차, 상대적 빈곤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이렇게 생겨난 빈곤의 문제는 도시빈민들의 생계와 빈곤을 해결하기 위한 구민정책의 필요를 가져오게 되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사회적 변화는 새로운 사회복지입법과 사회복지법이 탄생을 불러온 것이다.
또한 자본주의의 출현 역시 농경사회에서 가족이 지니고 있었던 생산과 소비의 기능을 분리시켰다. 자본주의에 의해 가족이 단순한 소비생활의 공동체로 전락하게 되고, 농민은 점차 임금노동자화 된 것이다. 이것은 역시 도시 임금노동계급의 탄생과 계급 간의 빈부격차 등을 만들어냈다. 그리고 시민사회의 가족법은 부양책임과 자본주의의 분배기제 사이에서 모순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자본주의 체제에서는 가족이 빈곤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게 된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여건의 변화는 시민법 원리의 수정을 불가피하게 만들었는데, 이로써 새롭게 대두된 법이 사회복지법인 것이다.
2.2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달사
사회복지제도 도입기(해방이후 - 60년대까지)는 6.25전쟁으로 인해 구호가 필요한 대상자가 상당히 많이 늘어난다는 역사적 흐름에서 시작 된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전쟁 기간 동안에 약 천 만명에 해당하는 요구호 대상자가 전쟁이 종료된 시점에서도 300만명의 인원이 그대로 남아 있었다. 당시 시설수용구호와 거택구호의 방식을 제도로 도입하여 해결하기 위한 대응책을 마련했다. 또한 의료보장, 소득보장, 개인사회서비스가 분리되어 있지 않았고 거택구호와 시설수용보호라는 소득보장 방식의 응급구호활동이 주된 사회복지여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의료보장에 관련한 공적부분의 혜택은 없었다. 대인관련 사회서비스도 응급구호 위주의 소득보장과 이원화 되지 않고 비영리, 민간이 운영하는 시설구호와도 구분되지 않았다. 그러나 고아, 혼혈아 등 해외입양관련해서는 소득보장이 분리된 대인사회 서비스로 활용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