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다문화가정의 문제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해결방안을 사회복지실천적 측면

 1  [사회복지실천론] 다문화가정의 문제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해결방안을 사회복지실천적 측면-1
 2  [사회복지실천론] 다문화가정의 문제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해결방안을 사회복지실천적 측면-2
 3  [사회복지실천론] 다문화가정의 문제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해결방안을 사회복지실천적 측면-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론] 다문화가정의 문제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해결방안을 사회복지실천적 측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론-다문화가정의 문제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해결방안을 사회복지실천적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한국 사회에는 다양한 형태의 다문화 가족이 존재한다. 일본 강점기까지는 일본이나 중국 등 가까운 나라와의 사이에서 다문화가족이 형성되었다가 해방 후에는 기지촌 등을 중심으로 미군 병사와 한국 여성 그리고 혼혈자녀인 2세들로 형성된 가족이 새롭게 등장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한국 남성과 외국 이주민 여성으로 이루어진 다문화가족이 증가하여 특히 동남아시아 출신의 결혼이주여성이 증가하고 있다. 여기에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이주노동자의 결혼으로 형성되는 다문화가족도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오늘날의 한국 사회에는 다양한 형태의 다문화가정이 존재하며 이로 인한 사회문제도 증가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다문화가정과 관련한 문제와 그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다문화가정과 사회문제
1) 소통과 이해의 어려움
다문화가정의 등장과 함께 나타난 사회문제로는 먼저 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갈등과 오해를 꼽을 수 있다. 문화적 갈등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는 사소할 수 있지만, 이것은 지속적이고 축적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은 자신과 다른 문화를 내려다보거나 받아들이지 않으려는 자세로 인해 부부나 가족 간의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오랜 민족주의와 남성 중심적 가부장제도 등은 여성에 대한 배제와 차별성을 내포하고 있는데 한국인 남성과의 혼인으로 형성되는 다문화가정의 비율이 많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또한 노인세대의 문화에 대한 경직성은 새로운 문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들어하는 경향을 보이며 이로 인해 노인 부모세대들이 외국인인 새로운 가족 구성원의 문화를 쉽게 받아들이지 못해 소통의 단절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다문화가정의 문제를 이야기할 때 언어의 소통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 역시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국제결혼으로 이루어진 가정에서는 상대방을 이해하거나 자신을 이해시키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며 외국인 구성원들은 한국어로 언어소통이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각종 정보로부터 소외되기 쉽다. 여성 결혼이민자의 50% 이상이 기초생활보장제도를 잘 모르거나 23.6%가 잘못 알고 있다는 조사결과는 이와 같은 사실을 잘 보여준다. (설동훈, 2005) 또한 언어의 문제는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는 데에도 장애가 되는 등 부차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