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 관련 영화를 보고, 사회복지 역사적 맥락을 서술하고, 그 사회에

 1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 관련 영화를 보고, 사회복지 역사적 맥락을 서술하고, 그 사회에-1
 2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 관련 영화를 보고, 사회복지 역사적 맥락을 서술하고, 그 사회에-2
 3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 관련 영화를 보고, 사회복지 역사적 맥락을 서술하고, 그 사회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 관련 영화를 보고, 사회복지 역사적 맥락을 서술하고, 그 사회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 관련 영화를 보고, 사회복지 역사적 맥락을 서술하고, 그 사회에서 필요한 사회복지 정책, 민간사회복지 활동 등을 서술하시오.
- 뷰티풀마인드를 보고 -
Ⅰ. 서론
조현병은 국제질병분류 체계에 의해 실제적 진단으로 인정되지만, 이것은 다양한 형태로 보이는 환자군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치료적 접근에는 다양한 방식과 넓은 범위가 필요하다. 조현병은 전통적인 정신의학에 따르면 약 20% 정도가 완치되고 20% 정도는 악화하지 않지만, 반복적으로 재발하며 40%는 악화하여 재발하고 나머지 20%는 만성적이거나 회복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된다. 조현병 환자는 환청과 환영 등의 환각과 망상, 사고장애나 병식 부족 등의 정신적 증상을 겪는다. 이것은 무논리증, 감정 둔화, 무의욕증 등의 음성 증상과 공존하고 일차적 증상인 우울증과 기타 이차적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주의력 장애나 단기기억 장애 등의 인지적 결함과 사회적 고립을 지속하기도 한다. 조현병의 증상이 포함하는 것을 살펴보면 자신의 생각이 말소리로 들리거나 자신에 관해 말하는 목소리가 들리는 제3자 환각의 경험이나 자신이 무엇을 하고 무슨 생각을 하는지에 대해 남들이 알고 있다는 환각의 경험 등이 있다. 누군가 자기 생각을 밖으로 뽑아가는 것으로 믿는 사고 철수나 반대로 누군가가 자신에게 남의 생각을 주입한다는 망상이나 자기 생각이 전파되어 남들이 다 알게 된다는 망상, 다른 사람과 똑같은 것을 보고 들어도 망상에만 집착하는 망상적 자각 그리고 만들어진 행동이나 사고에 의해 자기 생각과 행동이 조종되고 있다고 믿는 수동 망상 역시 조현병의 증상이다.
Ⅱ. 본론
1. 정신 질병과 지역사회 정신보건 서비스
지역사회 정신의학은 정신질환의 원인과 치료, 예방 등에 생물학적 요인만이 아닌 사회적이고 환경적인 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신의학 분야로 지역 내의 정신의학적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그것을 예방, 치료, 재활하는 통합적 정신보건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사회 정신의학은 정신장애인의 치료와 재활의 전인화와 사회통합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1991년 UN총회에서도 ‘정신장애인 보호와 정신보건의료 향상을 위한 원칙’에서 모든 정신장애인들은 가능한 한 지역사회 내에서 생활하고 일할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한다. 이것은 정신질환의 치료가 지역사회에서 분리된 환경이 아니라 가족과 친구 등의 주변 사람들과 익숙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근거로 한다.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공공의 정신보건 서비스의 확충이 강화되는 것이야말로 정신장애인의 재활로 사회적 통합을 증진하는 방법이다. 또한, 이것은 정치적, 사회적, 의료적 변화를 동반해야 현실로 이루어질 수 있다. 국내에서는 정신건강 정책의 하나로 정신보건센터 등의 지역사회 공공기관에서 정신질환의 조기발견과 상담, 타 기관과의 연계서비스와 재활 서비스 등을 활용하여 정신질환을 예방하고 조기개입부터 사후관리까지의 포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의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정신의료기관에서 급성기 환자의 단기치료와 만성기 환자의 외래진료 집중을 통해 정신질환 환자의 조기 치료와 사회복귀를 위한 지역사회와의 역할 분담체계 구축이 진행되고 있다.
1995년 정신보건법이 만들어지고 난 후 정신보건심판 위원회가 설치되었는데 이것은 계속입원심사제도를 통해 정신보건시설에 입원한 정신질환 환자의 입원과 퇴원을 관리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정신의료기관은 2009년 기준 72,378개소로 국제보건기구 권고 병상 기준보다 높은 수준이며 장기입원 중심의 정신 의료체계를 중심으로 정신의료기관이 운영되고 있다. 이것은 무엇보다 지역사회 정신보건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정신보건센터와 사회복귀시설 등의 인프라가 제대로 구성되어있지 않으며 가족이나 사회적 지원이 미비하다는 사실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2. 영화 ‘뷰티풀 마인드’와 존 내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