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론] 기본소득에 대한 개인 및 사회보장적 견해

 1  [사회복지정책론] 기본소득에 대한 개인 및 사회보장적 견해-1
 2  [사회복지정책론] 기본소득에 대한 개인 및 사회보장적 견해-2
 3  [사회복지정책론] 기본소득에 대한 개인 및 사회보장적 견해-3
 4  [사회복지정책론] 기본소득에 대한 개인 및 사회보장적 견해-4
 5  [사회복지정책론] 기본소득에 대한 개인 및 사회보장적 견해-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정책론] 기본소득에 대한 개인 및 사회보장적 견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정책론
주제 : 기본소득에 대한 개인 및 사회보장적 견해
과제내용
서론
1) 작성내용: 기본소득의 필요성 혹은 문제점
2) 채점기준: 주제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 및 문제제기
본론
1) 작성내용: 사회복지 확대 및 복지 포퓰리즘의 시각, 정부(복지부)의 입장, 유사한 지방자치단체의 사업
2) 채점 기준: 객관성, 경험적 근거, 문헌연구 등 논리성
결론
1) 작성내용: 사회권(혹은 복지권) 및 포플리즘에 대한 본인의 느낀 점과 개선방안
2) 채점기준: 요약, 자기의견
기본소득에 관한 소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본소득의 의미
2. 기본소득을 바라보는 시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기본소득에 관한 소고
Ⅰ. 서론
자본주의를 동력으로 하는 세계화 현상은 지난 몇 십 년간 신자유주의 기조의 확산을 가속화하였고 이에 따라 복지의 달성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 개입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 역시 거세졌다. 이처럼 기존 복지국가 모델이 약화되거나 혹은 후퇴하고 국가가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광범위한 빈곤 문제와 완전고용이 불가능한 구조적·현실적 문제로부터 기인하는 실업 및 사회적 배제의 문제 등에 대해 대처하지 못함에 따라 기존 사회 보장제도에 대한 다양한 논의 및 논쟁이 촉발되었다. 그리고 그 논의 중에서도 가장 급진적인 대안 중 하나로 손꼽히며 주목을 받았으며 동시에 거센 비판의 목소리에 직면한 것이 바로 기본소득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의 기여나 자산 심사, 그리고 노동에 관한 최소한의 요구도 없이 모든 사회 구성원에 대하여 적절한 소득을 보장하고자 하는 제도인 기본소득은 무조건성과 보편성, 개별성이라는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기존의 임금노동형 완전고용 패러다임을 대체하고 시혜적, 선별적 복지 패러다임을 보편적 복지 패러다임으로 대체한다. 이에 따라 민주주의와 국민주권 실현을 위한 사회경제적 기초 수립 및 신자유주의의 병폐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이라는 점에서 큰 의의와 장점이 있다.
하지만 동시에 기본소득은 기존의 노동과 소득 사이의 연결고리를 해체하고 개인의 사회에 대한 기여에 무관히 사회 공동체의 구성원이라는 이유로 국민의 세금을 통해 기본 소득을 보전해주는 제도라는 점에서 근로의욕을 저하시키고 계층 간 역차별 문제 등을 야기할 수도 있으며 오히려 진실로 도움이 필요한 계층에 대하여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해주지 못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한계 및 비판 역시 존재한다.
이와 같이 기본소득은 그 필요성과 문제점이 명확하게 드러나며 이를 찬성하는 측과 반대하는 측의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바, 이에 관한 면밀한 논의와 이해는 매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맥락에서 이 글에서는 기본소득에 대한 기본적인 의미를 살펴보고 사회권 및 포퓰리즘, 복지 수행 주체로서의 국가에서 기본소득을 바라보는 시각 등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기본소득에 대한 이해를 보다 깊이 도모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기본소득의 의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