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예를 2가지와 각 나라마다 다른 신체언어의 사례 1가지

 1  [인간관계론]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예를 2가지와 각 나라마다 다른 신체언어의 사례 1가지-1
 2  [인간관계론]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예를 2가지와 각 나라마다 다른 신체언어의 사례 1가지-2
 3  [인간관계론]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예를 2가지와 각 나라마다 다른 신체언어의 사례 1가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관계론]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예를 2가지와 각 나라마다 다른 신체언어의 사례 1가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인간관계론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예를 2가지와 각 나라마다 다른 신체언어의 사례 1가지를 서술하시오.

1)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예 1 - 신체를 이용한 바디 랭귀지(body Language)
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예 2 - 옷을 통한 의미 전달
3) 나라마다 다른 신체언어의 사례
1)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예 1 - 신체를 이용한 바디 랭귀지(body Language)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대표적인 예로는 음성으로 지시사항을 전달하기에 어려운 상황에서 몸짓으로 뜻을 전달하는 데 많이 쓰인다. 예를 들면, 아주 시끄러운 식당에서 음료를 추가로 주문하고 싶은 경우 직원에게 음료 병을 들어 올려 손가락으로 가리키면 그것은 음료를 달라는 뜻으로 직원과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또한 목소리가 들리지 않을 만큼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에게 전화하기를 요청하고 싶으면 주먹을 쥔 상태에서 엄지와 새끼손가락을 펴 귀에 대면 친구는 나에게 전화를 할 것이다. 그 외에 몸짓을 통한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예들은 다음과 같다. 검지를 입술에 대면 조용히 하라는 뜻이고, 손으로 부채질을 한다면 그것은 덥다는 의미이다. 포옹은 반가움의 표시나 사랑한다는 뜻이 될 수 있고, 얼굴을 위 아래로 끄덕이는 것은 동의의 표시 혹은 대화하는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 있다는 뜻이다.
얼굴표정 또한 바디 랭귀지가 될 수 있다. 윙크는 호감의 표시이거나 거짓말을 했음을 의미 하는 경우도 있다. 눈꼬리나 입 꼬리를 일부러 내리는 것은 슬픔이나 힘듦 등 부정적인 의미를 나타낸다. 눈을 크게 뜨는 행동은 놀라움을 표현하거나 되묻는 의미가 될 수 있다.
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예 2 - 옷을 통한 의미 전달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정치권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각 나라의 수장들과 국회의원들은 자신의 각오, 결의 등을 표현하기 위해 의상 선택에 공을 들인다. 이는 ‘패션 정치’라고 하는 데 자신의 메시지를 잠재적으로 혹은 직접적인 언급 없이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면, 두 나라의 대통령이 만난 자리에 화합과 소통을 뜻하는 파란색의 의상을 입는다거나 국회의원들이 각 정당을 대표하는 색의 의상을 입는 등의 사례를 종종 볼 수 있다. 특히 여성 정치인, 영부인 등이 패션 정치로 주목받는다. 이는 남성의 정장 혹은 격식 있는 옷차림이 비교적 획일화, 일반화 되어 있기 때문에 남성 정치인들이 패션 정치를 하는 것은 어려운 점이 있다. 반면 여성 정치인, first lady 등은 다양한 색과 모양을 가진 옷이나 장신구 등을 통해 자신의 이미지를 만들어 가고, 언론에서도 이를 보도할 만큼 중요한 트렌드 및 전략이 되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도 장례식에 검정색, 흰색 같은 무채색 계열의 옷을 입음으로써 죽은 자와 유족들에 대한 조의를 표시한다. 그리고 중요한 회의, 모임 등의 격식적인 자리에 나갈 때는 정장을 입음으로써 격식과 예를 갖춘다.
3) 나라마다 다른 신체언어의 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