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식민사관 중에 정체성론과 타율성론을 자신의 관점에서 비판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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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고서] 식민사관 중에 정체성론과 타율성론을 자신의 관점에서 비판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체성론 비판

1) 정체성론의 이해
2) 정체성론에 대한 반론
3) 정체성론 비판

2. 타율성론 비판

1) 타율성론의 이해
2) 타율성론에 대한 반론
3) 타율성론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정체성론에 대한 반론
하지만 정체성론의 주장과 달리 한국경제사는 보편적인 세계사의 발전과정을 겪고 있었다. 자본주의 맹아론에 따르면 식민지 이전 조선에서는 토지 사유제가 시행되고 상품경제 및 농상공업이 발전하는 등 자본주의 사회로 발전하기 위한 사회적 토대가 갖추어지고 있었다. 즉 일제 침략 이전에 이미 내재적인 발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던 것이다. 봉건제가 결여되
참고문헌
- 박찬승(2007). 한국학연구 패러다임을 둘러싼 논의: 내재적 발전론을 중심으로. 한국학논집 제35권, pp. 73-118
- 강지원(2016). 식민주의 역사학과 우리 안의 타율성론. 역사비평 제115권, pp. 212-231
- 김태균. 韓에 역전당한 日, 한국을 따라해야 미래 있다 美전문가의 조언. 서울신문, 2022년 4월 27일자.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20308500116 (검색일: 2022.12.08.)
하고 싶은 말
[보고서] 식민사관 중에 정체성론과 타율성론을 자신의 관점에서 비판하시오

1. 정체성론 비판

1) 정체성론의 이해
정체성론은 “개항 이전 한국사회는 일본의 10세기경에 해당하는 사회 단계에서 정체해 있다는 주장이다.” 정체성론은 한국사에서 봉건제가 결여되어 있음을 주장한다. 또한 사회경제사적으로 한국의 역사는 타율적으로 발전해 왔으며 후진적이고 낙후되었다고 강조한다. 정체성론에 따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