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디자인] 생활 요구 대응형과 생활 유도형 -주택 건축에 있어 두 가지 방식의 예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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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 디자인] 생활 요구 대응형과 생활 유도형 -주택 건축에 있어 두 가지 방식의 예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생활 요구 대응형

2. 생활 유도형

3. 불완전한 생활 요구 대응형 - 현대의 아파트
본문내용
생활을 중심으로 하는 건축 계획의 접근 태도는 크게 ‘생활 요구 대응형’과 ‘생활 유도형’으로 나눌 수 있다. 생활 요구 대응형이란 거주자 또는 사회적, 역사적 배경에 의해 요구되는 사항들을 반영한 건축 계획이라 할 수 있고, 이에 반해 생활 유도형은 건축 공간이 사용자들의 생활 패턴이나 사회적 의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건축 계획 방법을 말한다.
여기서는 생활 요구 대응형의 예로 동․서양의 전통 주택, 생활 유도형의 예로 일본의 21st Century Museum과 20세기 초 스웨덴 스톡홀름의 공동주택, 그리고 불완전한 생활 요구 대응형의 예로 지금까지 내가 살아온 현대식 아파트를 들겠다.

1. 생활 요구 대응형
제정 로마의 도무스 주택
제정 로마 시대 상류 계층은 도무스라는 단독 주택을 짓고 살았다. 도무스 주택은 주택의 전면에 남성 전용 수조인 아트리움이 있고, 후면에 여성 전용 페리스타일이 있다. 아트리움 옆에는 남자의 서재에 해당하는 타블리눔이 있는 반면, 페리스타일 옆에는 부엌과 식당 등이 자리 잡고 있다. 로마 시대의 여성은 아트리움으로 나오지 못한 채 페리스타일에만 머물러야 했고, 당시 아내의 의무 -남편이 마음 놓고 사회생활에 주력할 수 있도록 가정을 충실히 지키는 것- 로 비추어지는 사회상이 반영된 주택이 바로 도무스 주택이다.
19세기에 접어들어서도 남녀의 공간에 대한 구분은 여전히 존재하였다. 상류층의 모임이 있는 때면 남성은 서재나 팔러(parlor)라는 응접실에 모인 반면, 여성은 살롱(salon) 혹은 드로잉 룸(drawing room)이라 불리는 여성 전용 거실에 모였으며 다이닝 룸(dining room)에서 함께 식사를 하고 난 후 여자들은 모두 드로잉 룸으로 물러나는 것이 예절이었다. 19세기의 영국 런던의 상류층 주택을 보면 2층에 다이닝 룸과 서재, 즉 남성의 영역이 자리 잡고 있고 3층에는 드로잉 룸과 패밀리 룸, 여주인의 개인 방인 부두아(boudoir)가 여성의 영역으로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의 사합원
서양의 주택들이 주로 수직적으로 공간을 구획한 반면, 2층집의 전통이 없었던 동양에서는 수평적으로 공간 구획을 했다. 이는 중국 건축에서 가장 명확하게 드러나는데, 네 채의 건물과 원자라고 하나의 중정이 1진이라는 단위로 집을 구성하고 있다. 중국의 사합원에서 가장 앞쪽의 1진에는 주로 아들 세대가, 2진에은 아버지 세대가, 3진에는 할아버지 세대가 거주하였으며 3진 뒤의 ‘후조방’에는 미혼의 딸들이 첩들과 함께 살았다.
예로 든 세 가지 전통 주택 양식은 남성우월주의와 여성의 소외라는 사회상, 주인과 하인의 구분이 명백한 신분 관계, 엄격히 구분된 공간들, 그리고 사회적 영역과 사적 영역의 합체를 명확히 보여 주는 예이다. 이들은 모두 당시의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으며 그 영향을 받은 사용자들의 욕구를 채워주기 위한 디자인이다.
참고문헌
Architectural Record 02-2005. The magazine of AIA. pp88〈 Kazuyo Sejima and Ryue Nishizawa designed the 21st century museum in Kanazawa as a icon of see-through Modernism 〉
세계건축기행 스톡홀름의 건축. 김문일 역. 공간출판사. 1995. pp20. 〈날실 1. 주택의 변화 - 주택 박람회, 공동 생활형 주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집. 서윤영. 궁리. 2003. pp66 2-1.〈여자는 여기까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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