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가정론_건강가정정책에 관하여 설명하고 문제점을 서술하시오_개념과 문제점(서비스 전달체계, 관련 법률의 미비, 인식부족 등)을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

 1  건강가정론_건강가정정책에 관하여 설명하고 문제점을 서술하시오_개념과 문제점(서비스 전달체계, 관련 법률의 미비, 인식부족 등)을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1
 2  건강가정론_건강가정정책에 관하여 설명하고 문제점을 서술하시오_개념과 문제점(서비스 전달체계, 관련 법률의 미비, 인식부족 등)을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2
 3  건강가정론_건강가정정책에 관하여 설명하고 문제점을 서술하시오_개념과 문제점(서비스 전달체계, 관련 법률의 미비, 인식부족 등)을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3
 4  건강가정론_건강가정정책에 관하여 설명하고 문제점을 서술하시오_개념과 문제점(서비스 전달체계, 관련 법률의 미비, 인식부족 등)을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강가정론_건강가정정책에 관하여 설명하고 문제점을 서술하시오_개념과 문제점(서비스 전달체계, 관련 법률의 미비, 인식부족 등)을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습자: (서명기재)
Q. 건강가정정책에 관하여 설명하고 문제점을 서술하시오.
1) 개념과 문제점(서비스 전달체계, 관련 법률의 미비, 인식부족 등)을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
1. 서론
건강가정의 개념에 대한 유래로서 가족의 건강함이라는 것은 가족원들이 사회적, 신체적, 심리적, 도덕적으로 건강하게 되는 하나의 집단과 체계로서 즉 공동체로서의 든든함을 뜻한다. 즉, 건강 가족이라는 것은 개개인의 가족원들의 건강한 발달을 이루며, 가족원 간에 상호작용인 의사결정과정, 의사소통, 스트레스 대처방안 등이 원만하여 집단으로서 가치의 체계를 공유하는 것이다. 또한 친족과 사회체계와도 원활한 상호작용을 이루면서 생활해 가는 체계를 말한다.
이러한 가족 건강성은 가족의 안정성과 행복의 정도가 될 수 있으며 역동성과 문제해결 능력 등의 요소로 구성될 수가 있다. 가족 건강성에서 어떤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서 가족의 건강성의 개념이 달라지는 것이다. 경제적인 토대, 가족관계, 가정역할, 사회와의 관계, 가정문화의 5가지 영역은 건강가정의 개념을 구성하는 영역이다.
이 리포트에서는 이러한 건강가정의 정책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그에 대한 문제점을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서술하고 마지막으로 나의 소감에 대해서 말해보겠다.
2. 본론
1) 건강가정정책 개념
건강 가정 기본계획은 건강가정 기본계획의 수립, 시행, 조정, 협조에 있어서 여성가족부 장관이 관계 중앙 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 건강가정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도록 규정함에 따른다.
제3차 건강 가정 기본계획은 모든 가족이 함께 행복한 사회를 구해 하는 것이다. 정책의 목표는 다양한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남녀 모두 가정과 일의 양립을 실현하는 것이다. 정책의 과제로서 가족관계 증진을 위한 서비스 기반을 조성하고 가족 유형별 맞춤형 서비스 지원을 강화한다. 또한 정부와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하여 돌봄 지원을 강화한다. 남성과 여성, 기업이 함께하는 일과 가정의 양립을 실천한다. 생애주기별 출산 친화적인 사회문화를 조성하고 가족 환경 변화에 대응한 정책 추진 체계를 강화한다.
제3차 건강 가정 기본계획의 특징으로는 가족 관계 증진을 위한 서비스 기반 조성의 신설된 정책과제를 통해 보편적인 가족 서비스를 부각한 것이다. 그리고 일과 가정의 양립을 통해 모두가 함께 실천하는 삶의 정책과제를 나타내었다. 맞벌이 가족을 지원하고 임산부 보호 등의 새로운 정책 수요에 대한 대비를 하였다. 마지막으로 작은 결혼문화, 임산부를 배려하는 문화, 소비주의적 육아 문화의 개선 등으로 생애주기별 출산 친화적인 사회문화조성을 강조하였다.
2) 건강 가정정책 문제점
(1) 건강가정의 개념과 관계되는 정책 대상의 문제
건강가정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가족복지 정책과 프로그램의 대상이 결정될 수 있으므로 건강가정이 특정 형태의 가정을 지향하고 있다면 다수의 건강하지 못한 가족이 정책의 대상으로부터 소외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소외되지 않더라도 국가의 건강가정 구현법을 위한 수동적인 대상으로 전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외국의 경우에는 가족에 대한 협의적인 정의가 실제의 가족 모습을 반영하는 다수의 비전형적인 가족을 국가와 사회의 정책 대상으로부터 배제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Teach man, Ted row, & Crow der, 2000; Vosler, 1995).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