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_영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발달을 기술하고, 영아의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세요

 1  보육학개론_영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발달을 기술하고, 영아의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세요-1
 2  보육학개론_영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발달을 기술하고, 영아의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세요-2
 3  보육학개론_영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발달을 기술하고, 영아의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세요-3
 4  보육학개론_영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발달을 기술하고, 영아의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세요-4
 5  보육학개론_영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발달을 기술하고, 영아의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세요-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육학개론_영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발달을 기술하고, 영아의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세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보육학개론
영아의 신체·인지·언어·사회·정서 발달을 기술하고, 영아의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세요.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영아의 발달
2) 교사의 역할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영아기는 발달이 가장 중요한 시기로 신체적으로나 감각적으로나 빠르게 성장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아이들은 걷고, 뛰는 등의 자유로운 신체 활동을 하고 말을 하는 것으로 언어 표현을 시작하여 학습력이 엄청나다고 불리기도 한다. 이렇게 영아기의 발달이 이루어질 때 적절하게 지원하는 것으로 그들이 올바르게 양적, 질적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보육시설이나 어린이집 등에서 아이들과 교사와 함께 상호작용을 하면서 일반적으로 성장하고 발달하는데 영향이 아주 크다. 그래서 교사와 영유아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이들이 올바른 것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 본론을 통하여 영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발달을 기술하고 영아의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2. 본론
1) 영아의 발달
① 신체발달
신체와 운동발달은 영아의 신체 움직임을 통해 발달하는 것인데 이는 신체를 발견하게 하고 환경을 탐색하는 것에 있다. 이 시기에 신체발달이 가장 급속하게 발달하며 성장비율의 속도는 초기 6개월에 빨라 이러한 급성장을 성장 급등 현상이라고도 한다. 영아기와 사춘기 두 번 나타나는데 영아기에는 신체와 얼굴이 변화하면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발달하는 두미의 원리, 몸의 중심에서 끝으로 발달하는 근원의 원리로 성장한다고 볼 수 있다. 먼저 두뇌와 몸이 성장하고 팔과 다리의 발달, 손발의 순서이다. 아이들은 가장 먼저 상체를 사용하고 하체의 사용법을 배운다. 그리고 손으로 무언가를 잡아야 이후 걸을 수 있게 된다고 한다. 또 단순한 것에서 복잡하게 발달하기 시작하는데 점점 기술을 습득하면서 발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시기에 키와 체중, 신체 비율이 변화하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② 인지발달
인지의 발달은 태아기부터 함께 발달하기 시작하는데 영아의 경우 주로 상징이나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향을 보인다. 대표적인 학자 중 피아제는 출생부터 2세까지의 영아가 감각적 경험, 운동 활동의 관계를 학습하여 사물을 이해하고자 한다고 주장하였다. 피아제가 주장한 인지발달은 크게 4단계로 나누며 감각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이다. 반사적인 행동으로 시작한 인지발달은 점점 외부의 자극을 학습하고 학습한 것을 실행하는 인지발달로 이어져 점점 복잡하게 변화하고 형식적인 것에서 벗어나 추상적인 것까지 인지할 수 있는 단계로 나아간다는 것이다.
③ 언어발달
영아기의 언어는 언어발달이 이루어지기 전에는 의사전달 등이 울음이나 목울림 등의 옹알이, 몸짓 등을 취하지만 출생 후 9개월 정도 지나면 영아들은 유아어를 사용하고, 1세 정도가 되면 영아의 대부분은 단어로 의사소통을 진행하게 된다. 언어 습득 이전의 영아는 자신의 욕구를 울음이나 옹알이 등으로 전달하면서 점점 단어를 말하기 시작하는 단계에 이르게 된다. 또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것은 자신의 감정을 몸으로 함께 표현하며 완전한 의사소통은 아니며 타인의 언어를 이해하기에 다다른다. 처음에 단어를 말하게 된다면 "엄마", "아빠" 등의 단어를 시작하고 단어 1~2개를 활용하면서 점점 가속도가 붙어 2개 이상의 단어를 조합하여 나열하지만, 전치사나 동사가 빠진 전보식 언어를 사용한다.
④ 사회성발달
사회성발달은 표현 행동이 발달하는 영아기에서부터 시작한다. 표현 행동이란 외부 세계에 자신의 의사를 전달함으로 욕구와 호기심 등을 표시하는 행동이며 울음, 응시, 미소, 모방 등이 포함된다. 출생 후 6개월 정도에 주변 사람과의 애착 관계를 형성하거나 이탈하는 등의 행동이 생기는데 이는 만 2세 정도에 외부 세계를 향한 태도로 통합된다. 울음은 보통 배가 고프거나 아플 때 나오는 표현이고 미소는 반사적인 미소, 무 선택적인 사회적 미소, 선택적인 미소로 나누어지는데 자발적으로 미소를 보이다가도 사람과 눈이 마주치면 미소를 보내기도 하는데 이는 이후 식별하면서 미소를 짓기도 한다. 모방은 아이가 성인을 모방하는 것으로 만 1세 정도에 모방 행동을 하여 상호 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한다. 이렇게 영아기의 사회적 관계 형성은 중요한데 이후의 발달에도 크게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⑤ 정서 발달
정서는 사람을 포함한 영장류의 공통적이고 생존 능력을 향상하는 역사를 지니고 있다. 표정을 통해 유추할 수도 있다. 영아기에는 사랑, 화, 공포의 3가지 기본적인 정서가 있는데 영아의 표정을 해석하여 정서를 확인할 수 있다. 영아기에는 정서가 격렬하고 일시적이기도 하고 지속 시간이 짧기도 하다. 왜냐하면, 통제가 어려우며 지속이 짧아 금방 다른 정서로 변하거나 이전의 감정을 금방 잊어버리기 때문이다. 영아기의 정서 발달은 부모와 큰 관계가 있는데 부모가 정서적인 성숙과 적응력을 가지고 있다면 아이도 그러하며, 정서 발달이 빠르다. 그리고 점점 정서 유발 대상이나 자극이 분화되어 정서적 감수성도 높아진다. 표현력도 점점 사회화를 이루어낸다. 하지만 바람직한 발달이 이루어지지 못하면 정서장애가 일어날 수도 있다.
2) 교사의 역할
이러한 성장이 올바르게 이루어지기 위하여 교사는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주어야 한다. 신체, 인지, 언어, 정서, 사회성발달에 관하여 서술하였는데, 이러한 각 발달에 있어서 단계가 있고, 나이에 따라 그 발달의 수준 또한 모든 아이가 다르기에 이를 생각하고 아동에게 맞는 학습이 필요하고 각 발달에 있어서 교사가 올바르게 개입하여 자유롭고 활발한 수업을 만들어나가야 할 것이다. 또 체계적인 교육시간을 만들어 적당한 시간 분배를 통해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도 어떻게 보면 교사의 역할이지 않을까. 동시에 교사가 너무 직접적인 개입을 할 필요는 없다. 아동에게 자유롭게 표현하고 어느 정도 제약이 없는 상태에서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만약 과도한 개입이 발생하면 소극적인 교육, 일방적인 교육이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은 최대한 지양하고, 적극적인 참여가 유도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할 것이다.
3. 결론
이렇게 본론을 통하여 영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정서 발달을 각각 기술하였고 영아의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관하여서도 서술하였다. 필자는 영아의 발달이 개인마다 다르고, 나이에 따라 그 수준도 다르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고, 그것에 맞는 교사의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우리나라의 특성상 교육에 너무 집중하는 것보다 자유로운 분위기를 만들어주어야 할 것이다. 그들을 억압하고, 학습력이 높다 하여 수준에 맞지 않는 교육 등은 부정적인 시선으로 보기 시작하고 있다. 이러한 부작용은 영어 어린이집 등에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보육학개론, 민미희 외(2020), 파워북
2.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2019), 학지사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