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학사상사] 여성 신학의 유형과 한국적 수용

 1  [한국신학사상사] 여성 신학의 유형과 한국적 수용-1
 2  [한국신학사상사] 여성 신학의 유형과 한국적 수용-2
 3  [한국신학사상사] 여성 신학의 유형과 한국적 수용-3
 4  [한국신학사상사] 여성 신학의 유형과 한국적 수용-4
 5  [한국신학사상사] 여성 신학의 유형과 한국적 수용-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신학사상사] 여성 신학의 유형과 한국적 수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여성 신학의 유형과 한국적 수용
I. 서론
여성신학(Feminist Theology)은 1895년 스탠튼(Elizabeth Cady Stanton)의 가 출간됨으로써 싹이 트기 시작하였다. 1949년 페미니즘의 성서라고 하는 시몬느 드 보브아르의 과 1963년 베티 프리단의 가 출간되어 여성의 억압으로부터의 해방에 대한 요구가 강해지게 되었고, 1968년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직후 메리 델리(Mary Daly)의 이 출간되자 이제까지의 전통 신학이 인간 전체의 경험이나 관점이 아닌 남성의 경험과 관점에서만 형성되어 왔음을 비판하고 페미니스트의 관점에서 신학을 재구성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본 발제에서는 여성신학의 유형과 한국에서의 여성신학의 유입 및 전개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II. 여성신학의 유형
여성신학은 대체로 성서와 기독교적 전통에 대한 입장을 기준으로 성서적(Biblical), 개혁적(Reformative), 급진적(Radical) 또는 혁명적(Revolutionary) 신학으로 분류된다.
1) 성서적 여성신학
성서와 전통은 본질적으로 성차별주의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성서와 전통에 대한 올바른 해석을 통해 여성 신학적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하느님의 상징인 남성성은 본질적인 문제가 아니고 다만 그러한 상징인 남성성과 연관되어 있는 지배와 억압의 개념들이 문제이다.
a. 필리스 트리블(Phyllis Trible): 성서가 가부장적 문화로부터 왔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하 느님이 출산, 양육, 음식 준비 등 여성적 경험이나 여성의 전통적 역할로부터 형 성된 이미지로 표현되고 있어 성차별주의를 극복하고자 하는 의도와 대안을 제시 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b. 엘리자베스 피오렌자(Elizabeth Fiorenza): 성서는 가부장적 문화로 선동을 받고 기록되었 기 때문에 의심의 해석학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성서 본분에 무엇이 언급 되었고 무엇이 감추어졌는지, 감추어진 것은 무엇이며 무엇이 언급되지 않았는지 찾아내고 해석해야 한다. 김찬국, “성서해석과 여성신학,” 신학논단, 1989년 18호.
2) 개혁적 여성신학
해방신학을 성서 해석의 모델로 삼고 압박자-피압박자, 지배자-피지배자의 관계도식으로 여성문제를 다루며 성서가 주는 해방 약속이 이들 신학의 주요 요소이다. 그러므로 하느님은 억압된 이들의 해방자로 이해된다.
a. 로즈마리 류터(Rosemary Ruether): 하느님 상징과 서구 신학적 토대로서의 대립적 이원 론과 위계주의에 대한 분석과 비판을 한다. 그녀는 기독교가 역사적으로 억압의 사 회적 구조를 창출하도록 협력해왔음을 지적하고 가부장적 이념과 사회구조의 상호 작용을 분석하여 서구 사상의 초월-내재, 합리성-불합리성, 영혼-육체, 인간-자연, 남성-여성 등의 이분법적 구별이 우월과 열등, 높고 낮음의 서열을 만드는 대립적 이원론이 야기되어 여성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도출되었음을 비판한다. 대안적 으로 제시한 신 개념인 God/ess는 남성과 여성의 경험을 모두 통합하나 순종적 여 성과 지배적 남성, 등의 고정적인 개념의 통합이 아니라 창조자의 신(God/ess), 그 리고 위대한 모형(the Great Matrix)으로서의 신의 이미지를 제시하여 이원론의 극 복을 추구한다. 에서 가부장적 사고로 해석 된 하느님의 언어가 결과적으로 남녀를 차별하기 때문에 여성을 완전한 인간과 인 격(Full Humanity)으로 인정하고 여성의 완전한 인간성의 증진(promotion of full humanity)을 위해 하느님의 거룩한 지혜와 구속적인 구원과 사랑을 보여주어야 한 다고 주장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