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전기문- 서희]서희장군

 1  [인물전기문- 서희]서희장군-1
 2  [인물전기문- 서희]서희장군-2
 3  [인물전기문- 서희]서희장군-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물전기문- 서희]서희장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호전적인 전쟁민족 거란족

2. 거란의 친선을 거부한 고려

3. 서희의 국제감각

4. 안융진 전투와 거란의 고민

5. 거란이 태도를 달리한 이유

6. 거란과 친교 후 고려와 송의 관계

결론
본문내용
외교비사 - 서희는 거란 80만 대군을 어떻게 물리쳤나
잔혹하고 포악하게 사람을 죽이는 민족, 거란이 80만대군을 이끌고 고려를 침입했다. 건국 이후 고려에 닥친 최대의 위기였다. 하지만 강동 6주와 선물까지 받아낸 서희의 담판. 거란은 서희의 제안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다. 그 내막에는 고려, 송, 거란 사이에 형성된 보이지 않는 외교적 고리들이 감추어져 있었다.
1. 호전적인 전쟁부족, 거란
내몽고 자치구에 속한 중국의 작은 도시 임동. 이곳에 세워진 상경궁터는 그 거대한 규모로 발굴당시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유적 가운데 큰 도로가 9개, 양쪽에는 하수도도 깔려 있었다. 기마 민족이었던 거란은 무기, 군체제, 마술 등에도 능한 호전적인 부족이었다. 정복왕조를 꿈꾸며 요녕에 세운 '백탑'은 지금도 이곳의 상징물이다. 소손녕은 이곳에서 제의를 치르고 고려를 향해 출병을 단행한다. 그 명분은 거란의 영토인 ‘압록강유역’을 고려가 침범했다는 구차한 트집에 불과한 것이었다.
2. 거란의 친선을 거절한 고려
왕건 25년에 일어난 한 사건은 거란거병의 실마리를 제공한다. 당시 거란은 낙타 50필과 사신을 고려에 보내 친선을 요구한다. 그러나 왕건은 사신을 죽이고 낙타를 다리에 매달아 굶겨 죽인다. 이것은 전쟁을 불사한 조치였다. 고구려의 계승의식이 투철한 고려는 거란이 발해를 멸망시킨 이후 끊임없이 거란을 적대시하고 북진정책을 고수했던 것이다. 이에 거란은 고려의 ‘버릇’을 고쳐놓기 위해 출병을 감행한다.
3. 서희의 국제감각
건국 이후 최대의 위기에서 고려를 구해낸 사람은 서희이다. 그는 호족중심의 관료들을 견제하기 위한 신진세력으로 과거를 통해서 관직에 올랐다. 그리고 22세에 송나라에 사신으로 파견되어 그곳에서 국방부 장관에 해당하는 ‘검교 병부상서’라는 벼슬까지 얻는다. 이런 경력은 그로 하여금 국제관계를 꿰뚫는 혜안을 키워 주었다.
하고 싶은 말
서희 장군님에 대한 다른 면의 분석입니다.

인물탐구과제 조사레포트입니다.

많은 참고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