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맞춤형 복지 등장배경을 서술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맞춤형 복지 추진사업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후 맞춤형 복지정책의 발전방향 및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주제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맞춤형 복지 등장배경을 서술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맞춤형 복지 추진사업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후 맞춤형 복지정책의 발전방향 및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2  주제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맞춤형 복지 등장배경을 서술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맞춤형 복지 추진사업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후 맞춤형 복지정책의 발전방향 및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제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맞춤형 복지 등장배경을 서술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맞춤형 복지 추진사업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후 맞춤형 복지정책의 발전방향 및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는 오랫동안 민간의 자발적인 노력과 협력을 통해 이뤄져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복지 수요가 증가하고 대상자가 확대되면서 민간의 힘으로만 지역사회 복지문제를 해결할 수 없게 되었고 이는 국가 주도의 개입과 책임을 강화되는 원인이 되었다.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는 맞춤형 복지 사업은 2014년 있었던 송파 세모녀 사건이나 증평 모녀 사건과 같이 복지사각지대의 위험성이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이 요구됨에 따른 결과이다. 정부는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개정과 함께 긴급복지지원법 개정 등을 실시하며 이와 함께 맞춤형복지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해당 사업은 국가의 개입 이전에 민간에서 담당해 오던 것으로 2014년부터 시범사업을 거쳐 정부에서 나서서 수요자 맞춤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으로 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에 있어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겠다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해당 사업의 주된 목적은 복지사각지대 해소도 있지만 복지서비스 전달의 비효율성과 비전문성을 개선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도입되었다. 사업의 목표는 주민중심의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로의 전환을 꾀하는 것이었으며 주민자치력 증대와 주민주도의 동주민센터 운영, 주민자치위원화 활성화가 주된 과제이다.
본론에서는 내가 거주하고 있는 서울시 금천구의 맞춤형 복지 추진사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평가함으로써 결론에서는 맞춤형 복지 추진사업의 발전방향과 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맞춤형 복지 추진사업이 지역사회 복지 발전에 미친 영향력과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금천구 지역사회보장계획, 금천구, 2019, pp.29~37.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1단계 추진지원단 활동 성과 보고서,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2017, pp.26~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