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은퇴 및 퇴직의 개념과 퇴직단계의 특성 및 퇴직의 영향, 퇴직에 대한 적응을 설명하고 현행 퇴직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한 후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한 개선방안을 서술하시오

 1  주제  은퇴 및 퇴직의 개념과 퇴직단계의 특성 및 퇴직의 영향, 퇴직에 대한 적응을 설명하고 현행 퇴직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한 후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한 개선방안을 서술하시오 -1
 2  주제  은퇴 및 퇴직의 개념과 퇴직단계의 특성 및 퇴직의 영향, 퇴직에 대한 적응을 설명하고 현행 퇴직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한 후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한 개선방안을 서술하시오 -2
 3  주제  은퇴 및 퇴직의 개념과 퇴직단계의 특성 및 퇴직의 영향, 퇴직에 대한 적응을 설명하고 현행 퇴직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한 후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한 개선방안을 서술하시오 -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제 은퇴 및 퇴직의 개념과 퇴직단계의 특성 및 퇴직의 영향, 퇴직에 대한 적응을 설명하고 현행 퇴직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한 후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한 개선방안을 서술하시오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산업화 이후 끊임없이 고령인구가 증가되면서 2017년에는 예상보다 빨리 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되었다. 고령인구의 증가 원인은 베이비붐 세대와 같이 당시 시대적 배경이나 정책에 따른 영향도 있지만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 평균수명이 연장된 것이 주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우리사회는 빠르게 고령인구가 증가하고 있는데 만약 이러한 속도가 계속된다면 경제활동인구의 감소 및 복지 예산 증가, 국가 경쟁력 약화와 같은 문제점이 예상되어 이와 관련해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또한 현재 베이비붐 세대가 서서히 노년기에 접어들고 있는데 동시에 노인빈곤 및 노인자살률이 OECD국가 중 1위라는 기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노후대비가 초유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지금의 중장년기 성인들은 잇따라 발생하는 노인빈곤과 고독사 등을 볼 때 더 이상 이러한 일들이 남의 일처럼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이처럼 노후대비에 대한 사회적 불안이 커지면서 일각에서는 퇴직 연령을 늦추자는 의견이 제기되기도 하며 물론 청년실업 문제 등을 고려했을 때 적절한 대안은 아니지만 우리나라와 같이 고령화로 인한 문제를 겪고 있는 나라들에서 이미 시도를 하고 있기 때문에 도입 가능성을 열어두고 충분히 생각해 볼 문제이다.
본론에서는 은퇴 및 퇴직에 대해 개념, 특성, 영향, 적응과정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우리나라 퇴직제도 현황을 바탕으로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퇴직 제도를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노인복지 관점에서 개선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모선희, 강지현, 55세 이상 은퇴자들의 노후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한국노인문제연구소, 2004, pp.1~20.
韓, 65세 은퇴 원하지만 실제론 57세, 동아일보, 2020.03.18.확인.
www.donga,com/news/article/all/20181007/92299743/1.
韓, 65세 은퇴 원하지만 실제론 57세, 동아일보, 2020.03.18.확인.
www.donga,com/news/article/all/20181007/9229974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