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아동의 정서적 문제행동에 대처하는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1  주제  아동의 정서적 문제행동에 대처하는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1
 2  주제  아동의 정서적 문제행동에 대처하는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2
 3  주제  아동의 정서적 문제행동에 대처하는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제 아동의 정서적 문제행동에 대처하는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은 종방 되었지만 과거 오랫동안 방영되었던 TV프로그램으로서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라는 프로그램을 보면 다양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이 등장한다. 전문 상담사가 나와서 아동을 관찰하고 개입하면서 문제행동을 수정해 나가는데 대부분의 아동이 문제행동을 보이는 이유에는 부모의 역할 부족이 문제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유전적이거나 병리학적 문제에 의해 문제행동을 보이기도 하지만 대부분 아동의 환경을 생각해 볼 때 가장 많은 영향을 주고받는 사람으로서 부모가 있다는 점에서 아동의 문제행동을 반드시 유전적으로 보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한 연구에서는 아동의 개인외적 변인으로 가정환경 변인인 가족 기능이 역기능적일수록 아동의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 발생정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밝힌 바 있다. 하나의 사례로 초등학교 5학년에 재학 중인 최양은 평소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별 것 아닌 일에 화를 내거나 우울해 하는 등 감정기복이 심한 행동을 보인다. 게다가 한 번 화가 나면 물건을 집어던지는 행동은 물론 난폭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며 우울해지면 방으로 들어가 나오려 하지 않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아동의 부모는 아동에게 무조건적으로 참으라는 말을 반복하였는데 그럴수록 아동의 문제행동은 더욱 심각해지고 가중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하지만 부모 입장에서는 아동의 정서적 문제행동에 대한 명확한 이유를 모르고 아동의 행동을 문제라고 여기지 않아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 못하는 가정도 많다는 점에서 아동의 정서적 문제행동을 적절하게 치료하기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본론에서는 아동의 정서적 문제행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부모 역할의 중요성과 바람직한 부모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부모 역할이 아동이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에 적응하는 데 있어 얼마나 중요한지를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허미정, 장석진, 가족기능과 아동의 문제행동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2012, pp.1211~1225.
“참으라”는 말은 마세요, 헬스조선, 2020.05.28.확인.
http://health.chosun.com/healthyLife/column_view.jsp?idx=4660.
허미정, 장석진, 가족기능과 아동의 문제행동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2012, pp.1211~1225.
“참으라”는 말은 마세요, 헬스조선, 2020.05.28.확인.
http://health.chosun.com/healthyLife/column_view.jsp?idx=466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