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1  주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1
 2  주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2
 3  주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주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인터넷의 확산과 함께 전 세계가 빠르게 하나의 문화권으로서 연결되면서 기업 경영에 있어서도 국제 경영이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세계 시장은 그만큼 변수가 많고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어 내수 시장에 비해 더 큰 위험도와 불안, 실패가능성을 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업들은 현대사회 변화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제는 필수적으로 국제 경영을 펼쳐나가야 한다는 압박에 직면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로 나누어 들고 성패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국제 경영의 실질적인 어려움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대사회 국제 경영의 실례에 대해 확인할 수 있으며 성패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Ⅱ. 본론
성공사례
국제 경영은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요즘 많은 기업들이 해외에 진출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하지만 해외로 진출하는 많은 기업들이 모두 성공을 하지는 않는다. 해외 시장은 내수 시장에 비해 훨씬 변수가 많고 위험이 많으며 초기 자본이 많이 들어 위험성을 갖고 있다. 하지만 성공하는 기업들은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해 국내에서 보다 더 많은 이익을 산출할 수 있으며 기업이 가진 경쟁력을 키워 나가는 기업들도 많다.
대표적인 사례로 두산 인프라코어(구. 두산중공업)를 들 수 있다. 두산 인프라코어는 두산그룹의 중장비 부문 계열사로 중장비, 공작기계, 엔진 등을 생산하여 민간용 엔진, 군용 엔진 등을 제작한다. 두산 인프라코어는 건설기계 분야에서 세계 점유율 6위를 차지하고 있는 세계적인 기업으로서 본사인 두산그룹의 경영난으로 최근에는 인수합병 및 구조조정 문제를 겪고 있지만 지난해에는 네팔 시장에서 20%대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건설기계 부문 1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두산 인프라코어는 2017년 10월 네팔 북부 수력발전소 건설사업에 투입될 중대형 굴삭기를 수주하였으며 현지 영업력을 해외 진출 이래 계속적으로 강화시켜 온 덕분에 2015년 5%였던 시장 점유율이 2년 만에 20%대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이다. 당시 네팔은 2015년 정권교체 이후 사회적 인프라 확충을 추진 중이었고 이에 해외 자본이 대거 유입되어 건설기계 수요가 100대에서 1,400대로 대폭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했다. 두산 인프라코어는 네팔은 물론 홍콩과 말레이시아와 같은 신흥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집중적인 투자를 하면서 동일하게 신흥 시장 모두 매출이 연간 20%씩 증가하는 결과를 낳았다. 게다가 중동과 남미 시장 역시 대규모 건설기계 공급계약을 따내며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 등 성공 가도를 달려 나가고 있다. 2019년을 기준으로 두산인프라코어의 중동 건설기계 시장점유율은 13.4%로 지난해에 비해 두 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동 시장 중에서는 국가 재건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 중인 시장도 있는데 대표적으로 이라크 시장의 경우 정부 및 일반 고객과 공급계약이 잇따라 진행되고 있다.
2. 실패사례
세계화로 인해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많은 기업들이 세계 시장에 전략적으로 진출하고 있지만 시장에 대한 잘못된 이해와 분석으로 실패하는 사례도 많이 있다. 대표적인 예로 이마트를 들 수 있다. 이마트는 1996년 1월 매장 임차 방식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하였다. 이마트는 98%의 자본 출자를 통해 중국이 2%의 자본 매장 사용권을 현물 출자하여 중국의 경제중심인 상해시에 10년이라는 임차 기간을 두고 진출을 시작했다. 이마트는 상품의 현지화 전략과 관리 체계 단순화, 한국의 긍정적 이미지를 사용하는 전략, 고객만족을 위한 무료주차, 무료 물품 보관, 무료 홍보물 수령, 무료 회원카드, 무료버스, 무료 우산대여 등 다양한 고객 서비스를 통해 중국 소비시장을 겨냥했다. 하지만 온라인 영업의 약세와 자금력 열세, 경쟁업체들의 고급화 전략과 지역상권 및 토착 세력과의 마찰, 경기침체의 장기화로 인한 가격 민감도 증가 등으로 결과적으로 점포수는 늘어난 데 반해 매출액이 낮아 손익이 크게 차이가 나는 결과를 낳았다.
또 다른 실패 사례로 카카오톡의 사례를 들 수 있는데 카카오톡은 2010년 미국 시장에 진출해 미국 1위 이동 통신업체인 버라이존 와이어리스와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고 일본의 코코네 라는 회사를 통해 일본 현지 마케팅을 실시했다. 이듬해 가입자가 증가하면서 본격적으로 카카오톡은 일본에 카카오 재팬을 설립하고 중남미 시장 공략을 위해 스페인어 버전 웹사이트를 개설하는 등으로 해외 진출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게다가 국내 시장에서의 카카오톡의 성공으로 인해 투자자들로부터 신뢰를 얻어 206억 원이라는 규모의 투자금을 유치해 전략을 펼쳐 나갔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경쟁업체인 라인에게 계속해서 밀리며 진출한 시장에서 메인 메신저로서 인식되지 못했으며 많은 투자와 협력에도 불구하고 시장 진출에 실패하고 말았다.
3. 성패 요인
두산인프라코어가 네팔에서 성공한 이유를 들자면 진출한 국가의 정치 경제적 상황이 호의적이었다기 보다는 두산인프라코어가 진출한 국가에 대해 사업구조 개편을 통해 대형 장비를 집중적으로 개발했고 중국 등 신흥국가에서는 때마침 장비 수요가 증가하면서 상황과 두산 인프라코어의 제품 개발 전략이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두산 인프라코어는 진출 시장의 건설장비 시장이 침체되어 있는 시기에 철저한 준비로 계속해서 신흥 시장을 넓혀 나갔고 기다림 끝에 시장이 활성화되어 호황을 누릴 수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두산인프라코어는 재무 건정성으 위해 대규모의 구조 조정을 해 나갔고 조직을 슬림화함으로써 중국과 유럽 등의 생산능력도 감축시켜 나갔다. 특히 중국을 비롯해 네팔, 중동의 경우 정치적 상황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인프라 구축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어 장비 교체 수요가 증가했고 결과로 중장비 판매량이 급증할 수 있었다. 두산 인프라코어는 시장이 침체되는 위기의 시기에 경쟁력을 강화하는 준비기로 삼았으며 생산효율을 개선해 나갔다. 다행히 건설기계 교체 주기와 중국 내 배기가스 규제가 맞물림에 따라 강화된 배기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기계 수요가 증가되었다. 두산인프라코어의 주된 성공요인은 위기를 제품력을 향상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 나갔고 상황적 요건이 맞아떨어질 때 집중적인 판매 전략을 통해 점유율을 높여 나갔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이마트나 카카오톡과 같이 실패한 기업의 경우는 먼저 현지화 실패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했다. 이마트는 물론 카카오톡 역시 한국에서의 성공을 그대로 적용해 해외 시장에 도입했으며 현지직원과의 마찰이나 이미 진출해 있는 한국의 경쟁기업에 대해 간과한 것도 하나의 실패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해외 시장의 정부에서 자국기업 육성을 위한 각종 규제로 해외 기업을 압박하는 상황들과 자국 내 해외 기업의 해외 송금 규제 강화 및 자국기업의 해외기업과의 인수합병 규제 강화, 은행 달러화 송금한도 제한 등의 규제를 펼친 것도 상황적 요인이 좋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게다가 한국과 진출 시장이 속한 국가와의 마찰 역시 사업 환경 악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 확산으로 인해 모바일 메신저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수익성을 노릴 수 있지만 경쟁 업체가 너무나 많고 이미 진출해 있는 기업들의 점유율과 성장 안정성이 높아 신흥 업체가 진입하기에는 진입 장벽이 너무 높았던 것도 있다. 이처럼 기업의 해외 진출 실패 요인은 성공 요인과는 달리 시장 상황에 대한 이해 부족과 준비가 부족했고 지나치게 자본력에 의존해 세부적인 현지화 전략 및 미래에 대한 예측 없이 진출한 것도 실패요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Ⅲ. 결론
느낀 점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두산인프라코어_네팔 건설시계 시장 점유율 1위 올라, 기계저널 58권, 대한기계학회, 2018, pp.21~25.
중동서 훨훨 나는 두산인프라코어, 매일경제, 2020.06.16.확인.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9/07/520062/
이마트, 중국 사업 전면 철수 이유는?, 사이다경제, 2020.06.16.확인.
https://www.cidermics.com/contents/detail/1037
네이버는 해외에서 성공하는데 카카오는 부진한 이유는?, 네이버 포스트, 2020.06.16.확인.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5549517&memberNo=11166748
두산인프라코어_네팔 건설시계 시장 점유율 1위 올라, 기계저널 58권, 대한기계학회, 2018, pp.21~25.
중동서 훨훨 나는 두산인프라코어, 매일경제, 2020.06.16.확인.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9/07/520062/
이마트, 중국 사업 전면 철수 이유는?, 사이다경제, 2020.06.16.확인.
https://www.cidermics.com/contents/detail/1037
네이버는 해외에서 성공하는데 카카오는 부진한 이유는?, 네이버 포스트, 2020.06.16.확인.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5549517&memberNo=1116674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