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가족생활 교육 대상자(발달적 특성, 관계적 요구, 특별한 요구에 따른 분류) 중에서 1개를 선택하여 실태를 기술하고 대상에 대한 가족생활교육의 개입 방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1  주제  가족생활 교육 대상자(발달적 특성, 관계적 요구, 특별한 요구에 따른 분류) 중에서 1개를 선택하여 실태를 기술하고 대상에 대한 가족생활교육의 개입 방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1
 2  주제  가족생활 교육 대상자(발달적 특성, 관계적 요구, 특별한 요구에 따른 분류) 중에서 1개를 선택하여 실태를 기술하고 대상에 대한 가족생활교육의 개입 방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2
 3  주제  가족생활 교육 대상자(발달적 특성, 관계적 요구, 특별한 요구에 따른 분류) 중에서 1개를 선택하여 실태를 기술하고 대상에 대한 가족생활교육의 개입 방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3
 4  주제  가족생활 교육 대상자(발달적 특성, 관계적 요구, 특별한 요구에 따른 분류) 중에서 1개를 선택하여 실태를 기술하고 대상에 대한 가족생활교육의 개입 방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제 가족생활 교육 대상자(발달적 특성, 관계적 요구, 특별한 요구에 따른 분류) 중에서 1개를 선택하여 실태를 기술하고 대상에 대한 가족생활교육의 개입 방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 맞벌이 부부의 증가를 비롯해 다문화 가족, 조손가족, 공동체 가족, 한부모 가족 등 다양한 유형의 가족이 증가하고 있는 점은 그만큼 우리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기대수명과 평균수명의 연장은 가족 관계 중에서도 부부 관계의 지속기간이 더욱 연장되었음을 말해주는데 그만큼 부부관계가 중요해지고 부모-자녀 관계에 있어서도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현대사회 많은 가족들은 빠르게 변화해 가는 사회 속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한 예로 지난해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한 제주도 전남편 살해 사건은 현대사회 부부 개념이 더 이상 과거의 부부개념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오랜 속담에 부부싸움은 칼로 물 베기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부부는 일순간 다투더라도 화합하기 쉽다는 속담이나 부부는 일심동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부부=한 몸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면 이제는 존속 간의 살인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제주도 사건은 전남편 살인 사건이었지만 한 때 사랑을 해서 가정을 이룬 부부간에 살인을 저지른다는 것은 여전히 우리사회에서 용납되기 어려운 점이 많다. 이러한 사건 외에도 최근에는 아동학대 사건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데 지난 6월에만 충남 천안과 경남 창녕에서 계부와 계모의 학대사건이 세상에 알려진 바 있다. 두 사건 모두 부모의 학대 정황이 너무 충격적인데 천안의 9살 된 아동은 캐리어에 갇혀 심정지로 사망했으며 동일하게 창녕의 여아는 학대로 인해 고통을 받다 극적으로 집을 탈출하면서 학대 사실이 세상에 알려졌다. 이처럼 현대사회 가족은 부모-자녀 관계는 물론 부부 관계에서도 갈등과 문제를 겪으면서 사회변화에 적극적으로 적응해 나가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런 점에서 현대사회는 가족생활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가족생활교육이 우리사회에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은데다 아직까지 이질적인 부분이 있어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인식이 미흡한 것은 사실이지만 앞서 말한 사건들을 살펴볼 때 충분히 가족이 위기에 빠지기 전에 교육과 훈련을 통해 극단적인 위기를 피할 수 있는 사건이었다. 현대사회 가족 문제는 가족 내부적인 문제도 있겠지만 가족 문제 대부분은 사회구조적 문제와 관련되어 있거나 사회적 지원체계를 통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
본론에서는 가족생활 교육대상자로서 중년의 부부를 선택해 가족생활교육의 접근방법을 구상해 보고자 한다. 수명연장과 기대수명 연장이라는 현대사회 변화는 결혼 초반에 새로운 관계를 정립하는 신혼부부보다는 이미 친밀감과 책임감, 성숙된 애정이 있는 기혼의 중년부부에게 더 많은 역할 및 행동변화를 요구한다는 점에서 중년부부를 교육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Ⅱ. 본론
중년 부부
중년의 부부는 가족생활교육 대상자 분류에 따르면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대상으로 일반의 인간의 성장과 발달처럼 가족에게도 발달주기가 존재하는데 중년기는 자녀 독립기로서 인생에서 가장 생산적인 시기인 동시에 자녀 양육기와 교육기를 거쳐 중년기가 되면 개인적으로도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소득이 가장 안정화되고 정점에 달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한편으로는 노년기를 앞두고 있는 시기로 은퇴와 자녀 결혼과 같은 중요한 사건은 중년 부부에게 있어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중년기는 노년기를 앞두고 은퇴준비 교육과 건강관리 교육, 치매예방 교육, 아버지 교육 등이 필요하며 중년기의 주된 발달과제로서 자녀의 독립을 위한 조언자로서의 역할과 자녀의 중요한 결정에 대한 정신적 지지의 역할, 중년기 신체적 변화와 정서적 변화에 대한 준비 및 노후를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또한 부부간 관계에 있어서도 새로운 관계 정립이 필요한데 서로가 원숙한 관계를 지향하고 계속해서 상호보완적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부부 공통의 활동과 개별적 활동을 통해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는 발달과제들이 남아있다.
중년기는 사회적, 경제적으로 결실이 맺어지고 노력이 성과달성을 통해 빛을 발하는 시기로 가장 화려한 시기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노년기에 앞서 원숙한 인간관계를 맺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부부관계의 원만한 상태가 중요한데 안타깝게도 우리 사회를 보면 중년부부의 이혼율이 OECD평균에 비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성별로 따지면 남성은 40대 후반에 해당하고 여성은 40대 초반에 이혼율이 가장 높게 집계되고 있는데 중년기에 제대로 된 부부관계를 확립하지 못한 부부는 황혼이혼이라고 하여 노년기에 들어서면서 더 이상의 부부관계를 존속할 수 없어 이혼을 선택하기도 한다. 사실상 중년 혹은 노년기 부부는 20년 이상 오랜 시간 동안 부부로서 한 몸을 이뤄 생활했다고 할 수 있는데 자녀 양육기나 교육기는 자녀를 생각해 참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중년기나 노년기는 그동안의 부부관계를 존속시켜 준 자녀가 독립함에 따라 더 이상의 갈등을 인내하거나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이혼이라는 극단적 수단을 통해 회피하려고 하는 것이 최근의 주된 경향이다. 이혼 사유로는 성격차이가 무려 45.2%에 달하며 경제문제와 고부갈등 등 가족 간 불화도 뒤를 잇는데 상당수 중년 이혼 부부들은 미성년자녀가 없는 경우가 많으며 자녀 양육이라는 공동의 책임이 사라진 뒤 그동안 쌓아 둔 갈등을 극복하지 못하고 관계를 정리한다고 볼 수 있다. 중년기 혹은 노년기 결혼 지속기간이 오래된 부부가 이혼이라는 극단적 선택을 하는 이유는 이혼 사유에도 보듯이 성격차이로 인한 것이 많지만 이는 표면적인 이유에 해당하고 사실상 대부분의 부부가 자녀 양육과 교육기에는 서로 간의 갈등과 차이를 적절한 시기에 해결하지 못한 채 계속해서 솔직한 감정을 억누르고 제대로 된 의사소통을 하지 못한 결과가 중년 이혼으로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으로 봤을 때 우리나라는 특히나 부부 관계보다 부모-자녀 관계가 중시되고 자녀에 대한 지나친 애착형성으로 인해 사실상 왜곡된 가족 관계를 유지한 채 오랜 기간 부부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가족이 많다. 그런 점에서 중년부부의 가족생활교육은 우리사회 문화적 환경과 사회적 인식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중년 부부에게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수명연장에 따라 중년기의 위기를 부부관계 재정립으로 건강하게 극복하면 이는 노년기의 정서적 고립과 우울과 같은 문제를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하며 노년기 삶의 질을 결정하는 데 배우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서 중년기 부부를 대상으로 한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
2. 가족생활교육의 개념
우리나라에서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개념은 1982년 제정 공포된 사회교육법(법률 제 3648호)과 동법 시행령(대통령령 11230호,1983)에서 사회교육의 10개영역 중 네 번째로 가족생활교육 영역이 명시되면서 제도적인 의미를 갖게 되었다(유영주, 1996).
Arcus(1987)는 가족생활교육을 가족생활의 질적 극대화를 실현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가족 구성원에게 필요한 자원·정보·기술 등을 제공하고 지도하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즉 가족복지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가족생활에 관련된 개념과 원리에 대한 지식의 습득과 개인적인 태도나 가치를 개발하여 타인의 가치와 태도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대인적 기술을 학습하는 과정이라고 보았다(오윤자, 1994).
즉, 가족생활교육의 정의를 살펴볼 때,가족생활교육이란 개인과 가족의 발달을 돕는 모든 생활에 관한 평생교육차원의 서비스 활동인 것이다. 다시 말해 개인과 가족의 생활을 증진시키고 풍요롭게 하기 위하여 개인이나 가족에게 필요한 지식,기술,태도를 습득시켜서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할 수 있는 잠재력을 키울 수 있도록 고안된 의도적인 교육활동이고 이는 평생교육적인 특성을 갖는 사회교육의 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정민자, 1993).
이러한 가족생활교육에서 강조하는 가족생활이란, 누구에게나 존재하는 환경이지만 개인 및 가족이 경험하는 가족생활은 가족원의 특성, 개인의 생애주기, 가족생활주기 등에 따라 다양한 맥락이 존재하며 개인은 이러한 다양한 맥락이 반영된 환경 속에서의 경험을 통해 구성된 다양하고 개별적인 가족생활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가족생활교육을 통해 구성하는 지식이자, 가족생활과 관련한 지식을 ‘가족생활 지식’이라고 한다면 가족생활 지식의 특성은 상황적 지식, 개인화된 지식, 경험적 지식, 실제적 지식의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한수민, 2014).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위기의 중년부부…10쌍 중 3쌍 중년 이혼, MBC뉴스, 2020.07.10.확인.
https://imnews.imbc.com/replay/2018/nwdesk/article/4562498_30181.html
김양호 외, 중년남성 대상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평등한 부부관계 정립을 목적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19권, 한국가정관리학회, 2001, pp.1~12.
위기의 중년부부…10쌍 중 3쌍 중년 이혼, MBC뉴스, 2020.07.10.확인.
https://imnews.imbc.com/replay/2018/nwdesk/article/4562498_30181.htm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