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문화] 민들레영토 문화의 허구성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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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비문화] 민들레영토 문화의 허구성 비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민들레 영토 개관


3. 민들레 영토의 실태 - 이름 붙이기

3.1. 문화비

3.2. 마더 마케팅 (Mother Marketing)

3.3. 다양한 공간 구획

3.4. 대안적 문화 카페


4. 민들레 영토의 가상적 소비문화 분석

4.1. 소비문화에서의 실재와 가상

4.2. 민들레 영토의 가상의 부정적 측면

4.3. 정체성의 구성 - 생산에서 소비로


5. 결 론

본문내용
‘대량 생산 기계공업 시대의 수공예품’과도 같은 ‘민들레 영토(이하 민토)’는 ‘건강하고 도덕적인 자본주의’의 대안으로까지 일컬어진다. 김윤지, 「어머니 마케팅 철학, 스타벅스엔 없어요.」, 이코노미 21, 2005년 4월 8일자.
민토는 어머니와 같은 마음으로 외로운 도시인들을 끌어안을 ‘문화공간’을 표방한다. 그러나 민토가 구체적으로 어떠한 문화를 추구하고, 구체적으로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문화는 어떤 것인가, 또한 그러한 ‘대안적 공동체’를 표방하는 민토의 문화가 진정으로 대안적인 것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을 갖을 수 있다.
민토는 대부분 서울의 주요 대학가 및 번화가에 위치한다. 2003년 12월에는 민토 서울대점이 개점하여, 서울대 학생들이 보다 민토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점들을 고려할 때, 현재 서울대 학생들의 민토 인지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라 할 수 있으며, 이에 주목해 민토에 대한 서울대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본고에서는 민토 문화의 성격을 규명을 위해 민토가 내세우는 모토와 서비스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그것과 현장 조사 결과를 통해 그 실상을 평가한다. 이러한 내용을 사회학적 이론의 바탕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민토가 드러내는 ‘현대 사회의 소비문화’의 양상을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동범, 감성 세일즈 필드북, 북토피아, 2002.
김영한 ․ 지승룡, 민들레 영토 희망 스토리, 랜덤하우스중앙, 2005.
보드리야르, 장, 소비의 사회, 이상률(역), 문예출판사, 1999.
보콕, 로버트, 소비, 양건열(역), 시공사, 2003.


참고 웹 사이트

민들레 영토 홈페이지>민들레 영토>민토소개 (http://www.minto.co.kr/?TO=intro_mintointro).
김윤지. 「어머니 마케팅 철학, 스타벅스엔 없어요.」, 이코노미 21, 2005년 4월 8일자.
(http://www.hani.co.kr/section-009100002/2005/04/009100002200504081616001.html)
이승선, 「토종카페 '민들레영토'가 '스타벅스'를 제친 이유」, 프레시안, 2005년 2월 12일자.
(http://www.pressian.com/scripts/section/article.asp?article_num=30050212084817&s_menu=문화)
김아리,「내 어릴 적 꿈이 다방 마담」, 한겨레, 2001년 9월 14일자.
(http://www.minto.co.kr/index.php?TO=sangchon_data&Bid=sangchon_data&keyfield=&key=&page=1&Bmod
e=r&uid=28#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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