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과 독서 백남준의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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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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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작문과독서
(백남준의 예술)
백남준은 1932년 7월 20일 서울 서린동에서 아버지 백낙승과 조종희의 3남 2녀 가운데 막내로 태어났다. 경기중,고교를 졸업한 그는 도쿄대 미학미술사학과에 진학하여 졸업논문으로 아놀드 쇤베르크에 대한 논문을 썼으며 1956년 독일로 유학을 떠나 프라이부르크 음악학교와 뮌헨대에서 현대음악을 전공했다. 1958년 자신의 인생과 예술세계의 방향을 바꾼 전위음악가 존 케이지를 처음 만나고, 다음해 갤러리 22에서 백남준의 해프닝 대뷔작인 가 초연되었다. 이 공연을 계기로 평생의 예술적 벗 요셉보이스와 인연을 맞고 함께 1960년대 독일 플럭서스 운동을 주도하였다. 1963년 독일 부퍼탈의 파르나스 갤러리에서 열린 첫 개인전를 시작으로 비디오 아트의 선구적 활동을 전개한 백남준은 1964년 뉴욕에서 정착한 후, 첼리스트 샬럿 무어먼과 1977년까지 함께 퍼포먼스를 벌여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1982년 뉴욕 휘트니 미술관에서 첫 회고전이 열렸고 1984년 파리와 뉴욕, 베를린, 서울을 연결하는 최초의 위성중계 작품을 발표하여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후 1986년 제 3편 를 연달아 발표했다. 2000년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과 서울의 로댕갤러리, 호암갤러리에서 대규모 회고전 이 열렸다. 세계 각지 유명 미술관의 개인전 및 단체전에 참가하여 작품이 소장되어 있으며 베니스 비엔날레 황금사자상(1993), 호암예술상(1996), 일본 교토상(1998), 금관문화훈장(2000)을 수상하였다. 2006년 1월 29일(현지시각)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자택에서 74세의 나이로 타계했다.
비디오아트-비디오 즉 텔레비젼을 매체로 하는 현대미술의 한 경향이다. 미술이 대중문화의 우세에 눌리자 이에 대한 반격이자 대안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분야이며, 백남준에서 시작되어 1960년대 이후 국제적으로 확대되면서 수많은 작가들이 비디오아티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비디오는 양식이 아니라 매체이므로 비디오테이프작품과 설치 비디오의 두 가지 분야로 나뉜다. 설치비디오는 그 본질상 조가의 성격이 강하며 비디오 장비나 TV수상기를 이용한 설치물이다. 설치된 수상기에 다큐멘터리 이미지나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이미지를 녹화, 재생할 경우 비디오테이프와 설치비디오의 혼합으로 볼 수 있다. 비디오 아트는 영화에 비해 제작과 상영이 비교적 편리하며 영화처럼 대 자본에 종속될 염려가 없다는 점과 대중매체에서 쏟아지는 수많은 이미지들을 담아내기 적절하다는 점에서 각광받기 시작하였다. 비디오아트는 미술이 대중문화의 주목하기 시작한 분야로서, 상업TV의 저난적 기술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업TV의 기본적 원칙들의 상당부분을 의도적으로 거부한다. 시청자에 대해 TV가 갖는 직접성과 단순성강한 영향력 등은 비디오 아트가 하나의 예술형식으로서 대중적이며 효과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한다. 1970년 백남준이 자신이 개발한 신디사이저를 이용한 비디오조각과 그의 아내 구보타시게코가 뒤샹에게 바친 연작 등이 있다.
백남준의 작품세계
[ 완전피아노(1960) ]
당시 독일에서 피아노를 부수는 퍼포먼스를 자주 벌렸던 백남준이 가지고 있던 여러 대의 피아노 중 하나를 그의 친구와 함께 제작한 작품이다. 전시회 후에 팔리지 않은 이 피아노 작품을 들고 투덜거리며 길가에서 음악을 연 주하기도 했다고 한다. 백남준은 그 당시에는 10년 후 억만금이 될 작품을 부수고 있었던 것를 꿈에도 몰랐다 고 고백하였다.
[ TV 부처 (1978) ]
동양적 정서를 갖지 않았다면 불가능했다며 백남준이기에 가능했다고 서양사람들이 극찬한 작품이다. 그가 조국에 대한 정서로 가지고 있는 부처이미지를 작품 속에서 보여주고 있다. 부처는 고고해 보이며 그 앞의 텔레비전은 부처 앞에 놓여있는 우주 공간처럼 보여지고 있다. 그는 TV를 이용하여 TV브라, TV로댕 등 여러 응용작품을 제작하였다.
[굿모닝 오웰 (198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