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가상현실로 인해 변화된 표현과 사고방식

 1  인터넷과 가상현실로 인해 변화된 표현과 사고방식-1
 2  인터넷과 가상현실로 인해 변화된 표현과 사고방식-2
 3  인터넷과 가상현실로 인해 변화된 표현과 사고방식-3
 4  인터넷과 가상현실로 인해 변화된 표현과 사고방식-4
 5  인터넷과 가상현실로 인해 변화된 표현과 사고방식-5
 6  인터넷과 가상현실로 인해 변화된 표현과 사고방식-6
 7  인터넷과 가상현실로 인해 변화된 표현과 사고방식-7
 8  인터넷과 가상현실로 인해 변화된 표현과 사고방식-8
 9  인터넷과 가상현실로 인해 변화된 표현과 사고방식-9
 10  인터넷과 가상현실로 인해 변화된 표현과 사고방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터넷과 가상현실로 인해 변화된 표현과 사고방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인터넷의 위력과 문제점의 제시

Ⅱ. 본론
1. 인터넷의 기술적 특성
2. 인터넷을 이용한 표현방식
(1) 정치과정에서의 변화 가능성 : 전자민주주의
(2) 문화적인 변화 : 인터넷 이용의 측면에서
3. 사고방식의 변화

Ⅲ. 결론 - 현실과 사이버스페이스의 연계
본문내용
Ⅰ.서론

인터넷은 이제 우리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검색하고 편지를 주고받는 것은 물론이고 기존의 신문이나 방송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며 쇼핑을 하고 가상공동체의 일원으로서도 행동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인터넷의 급속한 성장과 보급으로 인해 또 다른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일으키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모든 기술은 항상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동시에 내재되어 있다는 이중효과(dual effect)의 문제점이 인터넷에서도 예외없이 발생한다. 개인 정보 유출로 인한 프라이버시 침해, 음란물에 대한 문제, 가진 자와 못 가진 자의 차가 더욱 벌어지는 정보 격차에 대한 문제, 지적 재산권의 남용 등 매우 심각한 문제들이 숨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또한 이용자의 급속한 증가에 따른 인터넷상에서의 정보 유통 체증에 관한 문제도 신속히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있다

1. 인터넷의 기술적 특성 :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으로서의 인터넷

지금과 같이 모든 사람들이 대중적으로 인터넷에 접근하게 된 것은 1989년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 WWW) 서비스가 시작된 이후였다. 인터넷이라는 무한한 공간의 여기저기에 흩어져있는 정보를 그 형태와 위치에 관계없이 한 가지 프로그램만으로도 검색과 송수신이 가능하게 하는 정보망을 구축하기 위해서 스위스의 입자물리연구소(CERN)에서 처음 제안한 것이 현재 우리가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는 월드 와이드 웹(WWW)이다.
참고문헌
윤영철. “온라인 게시판 토론과 숙의 민주주의-총선연대 사이트의 게시판 분석”. 한국방송학보, 2000. 통권 14-2호.
박선희. “컴퓨터 매개 정치의 패러독스-전자민주주의와 한국사회 현실에 대한 비판적 검토”. 한국언론학보, 2000.제44-4호. p.61-101.
윤영철. “온라인 게시판 토론과 숙의 민주주의-총선연대 사이트의 게시판 분석”. 한국방송학보, 2000. 통권 14-2호. p.109-150.
황용석. “인터넷 이용과 정치참여에 관한 연구: 제16대 총선 기간 동안 인터넷 정치사이트 이용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2001.제 45-3호. p.421-456.
황 근. “사이버 공간에서의 정치 커뮤니케이션 양식 분석 연구: 제16대 총선 후보자 사이버 게시판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