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문학의이해_1. 한국 민속놀이의 종류를 3가지 이상 소개하고, 민속예능의 개념과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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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속문학의이해_1. 한국 민속놀이의 종류를 3가지 이상 소개하고, 민속예능의 개념과 종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민속문학의 이해
1. 한국 민속놀이의 종류를 3가지 이상 소개하고, 민속예능의 개념과 종류를 정리해 보시오. 2. 한국 민속 문학 중 신화의 서사적 특징을 소개하고 한국 신화를 1편 이상 조사하여 소개한 다음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시오. 3. 민담의 특징을 쓰고, 트릭스터에 대해 조사하고 자신의 생각을 덧붙여 써 보시오.
목 차
Ⅰ.
한국 민속놀이의 종류를 3가지 이상 소개하고, 민속예능의 개념과 종류를 정리해 보시오.
Ⅱ.
한국 민속 문학 중 ‘신화’의 서사적 특징을 소개하고 한국 신화를 1편 이상 조사하여 소개한 다음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시오.
Ⅲ.
민담의 특징을 쓰고, ‘트릭스터’에 대해 조사하고 자신의 생각을 덧붙여 써 보시오.
Ⅳ.
참고문헌
1. 한국 민속놀이의 종류를 3가지 이상 소개하고, 민속예능의 개념과 종류를 정리해 보시오.
민속놀이는 민간에서 발생하여 오랜 세월동안에 전해 내려오는 그 지역의 생활 및 풍속을 반영한 놀이다. 이러한 민속놀이는 싸움을 의미하는 경쟁의식, 흥을 돋우는 유희성, 즐김을 나타내는 오락성,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성을 담고 있다. 이에 옛 문헌에 의하면 우리 민족에게는 3세기경부터 마을단위의 축제 놀이문화가 있었으며, 삼국시대의 놀이로 윳놀이, 바둑, 장기, 씨름, 석전, 주사위, 투호, 수박 등이 있었으며, 고려시대에는 더 많은 놀이들이 있었다. 또한, 민속놀이는 노는 목적에 의해서 풍농기원 놀이, 풍어기원 놀이, 벽사진경(邪進慶) 놀이, 제액초복(題額招) 놀이, 오락놀이 등으로 구분된다. 한편, 노는 대상에 의해서 놀이패놀이 대동놀이, 남성놀이 여성놀이, 아이놀이로도 구분된다.
우리나라의 전통적 민속놀이는 농촌생활을 기반으로 한 우리 민족의 정서와 잘 맞아서 수천 년이 세월을 이어서 다양하게 발전했지만,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등을 거치면서 훼손·변절·단절되었고, 산업화로 인해 농경생활의 틀에서 탈피하면서 여러 종류의 민속놀이가 우리 주변에서 사라졌다. 이에 민속과 전통놀이를 보존하고 재현하려는 노력이 전개되었으며, 1958년 민속예술경연대회 개최, 1962년 문화재보호법 제정, 1964년 무형문화재 지정과 1960년대 이후의 문화운동 그리고 각 지역의 축제들이 이러한 노력의 결과이다.
그러면 민속놀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투호놀이는 투호병을 놓고 일정한 거리에서 화살같이 만든 청·홍의 긴 막대를 던져서 투호병에 넣은 놀이다. 이러한 투호놀이는 서울의 양반가정 또는 궁중에서 하던 놀이로써, 명절이나 집안에 큰 잔치가 있어서 일가 친척이 많이 모일 경우에 여흥으로 하는 우하하면서 예절을 기반으로 한 놀이이다.
둘째, 널뛰기는 음력 정초, 5월 단오, 8월 한가위 등 큰 명절에 부녀자들이 즐기는 놀이로, 긴 널빤지의 중간에 둥근 짚단을 받친 후에 양쪽에서 서로 균형을 잡아가면서 발로 굴러 뛰노는 놀이이다. 이러한 널뛰기는 오래된 우리 전통민속놀이 중 하나로써 공중동작으로 다양하게 놀기도 했다. 널뛰기에는 몇 가지 설이 존재하는데, 담장 안에서 묶여있던 부녀자들이 세상 밖을 보고 싶어서 널뛰기를 하여 높이 뛰면서 담장 밖의 세상풍경과 남자의 모습을 훔쳐봤다고 하며, 널을 잘 뛰면 시집가서 아기를 잘 낳는다는 이야기도 있다.
셋째, 연날리기는 겨울철에 하면 더욱 재미있는 민속놀이로써, 대나무가지와 종이를 붙이고 예쁘게 꾸민 후에 얼레에 감은 실을 연에 연결하여 연을 날리면서 노는 놀이이다. 이러한 연날리기는 바람이 많이 부는 겨울철에 할 수 있는 겨울놀이로서 연날리기를 통해 시합을 벌이기도 한다.
한편, 앞서 살펴본 민속놀이에 담긴 민속예능의 개념을 살펴보면, 민속예능은 한국 민속에도 예술 갈래를 통해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부분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음악·미술·무용·연희·공예 등을 묶은 것이다. 이러한 민속예능은 민속의 그 대상층인 민중에게 두 가지 층위로 존재하는데, 첫째는 민속 예능의 생산자로 참여하게 한다. 즉, 직접 풍물을 올리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탈놀이에 참여하여 자신들의 쌓인 감정을 푸는 것이 바로 예가 된다. 둘째는 감상자로서 참여하게 하는데, 직접 생산에 참여하지는 않더라도 대다수의 민중들은 민속예능의 감상자로 존재한다. 또한, 이러한 감상자가 존재하기에 민속예능은 지금까지 찬란한 꽃을 피우면서 문화적 전통을 이어올 수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민속예능은 민속미술, 민속음악, 민속연희 및 민속무용으로 유형화되며, 결국 민속예능은 민간의 사회생활에 밀착하면서 전승되어 온 예능인 것이다.
2. 한국 민속 문학 중 ‘신화’의 서사적 특징을 소개하고 한국 신화를 1편 이상 조사하여 소개한 다음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시오.
신화는초자연적이면서 숭엄한 사실을, 전설은 실재의 장소·사물·인물에 대해 사실로 믿어지는 것을, 민담은 사실 여부는 도외시한 채 흥미 본위를 문제삼고 있다. 이에 신화는 원칙적으로 비(非)사실을, 전설은 반(半)사실·반(反)비사실을, 민담은 흥미를 위주로 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 오세정 저, ‘한국 신화의 원형적 상상력의 구조 - 神異에 대한 상상력의 범주 와 신화의 사유체계’, 한민족어문학회, 2006
· 김지연 저, ‘민담을 활용한 독서 능력 향상 방안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 원 : 대전,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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