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_계속기업(Going-Concern)의 의미에 어울린다는 기업을 조사

 1  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_계속기업(Going-Concern)의 의미에 어울린다는 기업을 조사-1
 2  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_계속기업(Going-Concern)의 의미에 어울린다는 기업을 조사-2
 3  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_계속기업(Going-Concern)의 의미에 어울린다는 기업을 조사-3
 4  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_계속기업(Going-Concern)의 의미에 어울린다는 기업을 조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_계속기업(Going-Concern)의 의미에 어울린다는 기업을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
계속기업(Going-Concern)의 의미에 어울린다는 기업을 조사하고 조사한 기업의 사례를 가지고 계속기업의 배운 이론과 내용으로 설명하시오.
목 차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기업의 존속은 경영과 연관성이다. 우리는 IMF라는 시기를 거쳐왔다. 이때 살아서 지금까지 지속되어 있는 기업들이 있는 반면, 자금의 부족으로 부도가 나거나 도태되어 버린 기업들이 많았다. 그래서 기업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지키기 위해서는 회계라는 부분에 자금의 관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자가 자본도 필요하지만, 타인의 자본 활용도 유용하므로 기업의 재무이사의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다음 본론에서는 계속기의 의미에 어울린다는 기업을 조사하고 조사한 기업의 사례를 가지고 계속기업의 배운 이론과 내용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계속기업
기업은 경영활동을 통해 청산이나 중단할 의도가 있다. 이때 경영활동을 계속할 수 없는 상황을 제외하고 기업이 계속해 존속하고자 할 때 재무제표에 표시되는 각종 자산과 부채들의 평가방법 자체가 바뀌어야 한다. 재무제표 작성의 기본 가정을 말한다. 즉, 분기마다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상장기업을 말한다. 기업실체가 그 목적과 의무를 이 행하기에 충분한 만큼 장기간 존속하는 기업이다. 또는 투자원금을 회수하고, 마무리되는 일회적 사업과 다르게 계속적으로 재투자 과정을 통하여 구매, 생산, 영업 등 기본 활동들을 수행해나가는 기업이다. 결국, 기업을 계속 존재하는 생명을 가진 조직체이다.
2) 계속기업을 유지하는 기업
STX 조선해양의 계속기업가치는 청산가치보다 높았다. 그 이유는 STX채권단이 유동성 위기에 놓였던 STX조선해양를 살리고자 하였다. 안진회계법인의 실사 조사에서 그 결과가 계속기업가치(2조2373억원)가 청산가치(1조2311억원)보다 높게 나왔다. 채권단들도 신속한 지원책을 통하여 회사를 살리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방법은 STX조선해양의 채권 금융기관으로 주채무가 약 6조2000억 원인 것으로 분석하였고, 청산 시 채권 회수율은 19.7%로 산정하였다. 그래서 청산가치는 1조2311억 원이라는 수치가 나왔다. 그런데 STX 조선해양을 지속 경영 하면 채권회수율은 63.1%로 개선될 수 있다고 보았다. 계속기업가치는 2조2373억 원으로 예상하였다. 그래서 회사를 살리게 되면 추가 자금의 유입으로 약 1조원 ‘남는 장사’가 되는 가능성이 있었다.
최근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서 지난해 대선조선 수주량은 5만8000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로 전년(25만CGT) 대비 무려 77% 감소 대한조선(46만4000CGT→30만3000CGT), 케이조선(50만8000CGT→42만3000CGT) 수주량도 각각 35%, 17% 줄었다. 하지만, HJ중공업 수주량(13만2000CGT→14만1000CGT)만 소폭 상승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무너진 중형 조선사는 2020년대 새 주인을 맞아 반전을 모색하였다. 대선조선은 2022년 말 동일철강을 인수하고, 일부 조선사들은 사명까지 바꿨다. KHI-유암코 컨소시엄을 새 주인으로 하는 STX조선해양은 2021년 케이조선으로 탈바꿈하고, 동부건설 컨소시엄에 인수된 한진중공업은 HJ중공업으로 사명을 바꿨다. 결국 조선소들이 힘든 가운데 계속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Ⅲ. 결론
회사는 영업활동을 한다. 계속기업으로 회사의 자산을 가져 각종 용역이나 재화를 제공해 돈을 벌고, 벌어들인 돈도 재투자하고, 지속적인 영업을 한다. 이것이 바로 회사의 존재 이유이이다. 즉 이윤창출의 목적을 가지면서 도태되지 않도록 나가야 한다. going concern 이라는 용어처럼 계속기업이 될 수 있다.
Ⅳ. 참고문헌
1. 헤럴드 경제 “70% 넘게 실적 빠졌다” 중소 조선사들, 中·日에 시장 뺏겨 ‘날벼락’ 2023.02.21.
2. 국가공인재경관리사/삼일인포마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