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문과)그랑제꼴과 우리나라의 학벌문제 비교 설명

 1  (불문과)그랑제꼴과 우리나라의 학벌문제 비교 설명-1
 2  (불문과)그랑제꼴과 우리나라의 학벌문제 비교 설명-2
 3  (불문과)그랑제꼴과 우리나라의 학벌문제 비교 설명-3
 4  (불문과)그랑제꼴과 우리나라의 학벌문제 비교 설명-4
 5  (불문과)그랑제꼴과 우리나라의 학벌문제 비교 설명-5
 6  (불문과)그랑제꼴과 우리나라의 학벌문제 비교 설명-6
 7  (불문과)그랑제꼴과 우리나라의 학벌문제 비교 설명-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불문과)그랑제꼴과 우리나라의 학벌문제 비교 설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프랑스의 교육정책 - 그랑제꼴 분석
1.프랑스 교육정책의 특징분석

2.그랑제꼴의 정의

3.그랑제꼴의 이해를 통한 특징분석

Ⅱ.우리나라 교육정책과 학벌주의 문제 분석
1.우리나라 교육정책의 현안

2.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문제점-고교평준화, 고교등급제, 입시위주의 교육문제

3.우리나라 학벌문제의 특징과 대책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2.그랑제꼴의 정의
독특한 프랑스적인 교육제도. 일반 대학이 개방적이고 본질적으로 교양을 갖춘 고등 인력을 양성한다면 그랑제꼴은 폐쇄적이고 궁극적으로 전문 직업인을 양성하는 곳이다. 그랑제꼴에 진학을 선호하는 이유는 경제 침체의 상황에서 대학보다 비교적 취업하기가 쉽고 산업과 상업 공공 분야에서 좋은 지위와 직장을 보장해주기 때문이다. 게다가 고급관리들, 문학, 철학, 역사의 유명인사들이 그랑제꼴 출신들이어서 폴리테크닉, 고등사범학교, 국립 공업전문학교, 국립 행정학교 고등 상업전문학교 등의 명성은 출세하고자 하는 야망을 가진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실제로 프랑스 대부분의 정치가, 장관, 고급관리 등이 명문 ENA출신이고 문학, 철학, 역사학의 저명인사들이 이런 그랑제꼴 출신이다.

3.그랑제꼴의 이해를 통한 특징분석
프랑스 정부는 1968년 전국 대학에 일련 번호를 붙여 평준화시켰다. 물론 ꡐ파리1대학은 팡테옹 소르본ꡑ 하는 식의 명칭이 따로 있지만, 전철 호선처럼 파리2대학, 파리3대학 식으로 통한다. 때문에 프랑스 교육은 철저히 평준화 정책으로 일관한 듯하다. 하지만 프랑스엔 ꡐ대학 위의 대학ꡑ이라 불리며 특수 엘리트층을 키워내는 ꡐ그랑제꼴(Grandes Ecoles)ꡑ이란 코스가 있다. 치열한 입시 경쟁과 특수 교육과정으로 무장한 이 학제(學制)는 우리나라 말로는 ꡐ고등직업 전문학교ꡑ 쯤으로 해석된다.
나폴레옹 때 중앙집권 강화를 위해 세워진 프랑스의 그랑제꼴은 단순한 학습 기관이라기보다는 국가에 인재를 공급하며 나라 경쟁력을 키우는 원동력이다. 나폴레옹 시절에 중앙집권 체제 강화 목적으로 정부에 필요한 인재 양성소를 세웠는데 그때 세워진 뒤 200년 역사를 자랑하는 그랑제꼴만 현재 열여섯 곳 정도 된다.
스트라스부르크에 자리한 그랑제꼴 국립행정학교(ENA)는 자크 시라크 대통령과 리오넬 죠스팽 전 총리 등 현역 거물 정치인 다수와 국영기업체 수장 대부분을 배출한 덕분에 ꡐ국가 지도자 양성소ꡑ로 통한다. 정부 부처에서 이뤄지는 실무 수습 과정
참고문헌
한국 교육열의 사회학 특성에 관한 연구/ 강창동/ 교육문제 연구 1999년 8집
한국 교육의 위기와 진로/ 김인회/ 문음사, 2002
프랑스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이순희, 곽동준 1995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 불어불문과 4학년 D형과제에 맞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프랑스 교육정책의 현황과 프랑스 교육만의 특징인 그랑제꼴을 분석하였고, 우리나라의 경우는 최근의 교육실태와 교육계 문제점 및 한국사회의 문제로 여겨지고 있는 학벌주의 문제에 대해 조사하고 개인적 의견을 논한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