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론_치매노인가족의 부양부담과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노인복지론_치매노인가족의 부양부담과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1
 2  노인복지론_치매노인가족의 부양부담과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2
 3  노인복지론_치매노인가족의 부양부담과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3
 4  노인복지론_치매노인가족의 부양부담과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4
 5  노인복지론_치매노인가족의 부양부담과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복지론_치매노인가족의 부양부담과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1. 서론
2. 본론
1) 치매노인부양에 대한 부담과 스트레스 유발
2) 스트레스 해소 방안
3. 결론
1. 서론
노인복지론은 노인들의 생활과 복지를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는 학문 분야입니다. 이 중에는 치매 노인 가족의 부양부담과 스트레스 대처 방안도 포함됩니다. 치매는 점점 증가하는 노인 인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치매 환자의 가족들은 환자의 증상을 관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부양과 지원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을 짊어져야 합니다. 이러한 부양 부담은 가족들에게 많은 정서적, 신체적, 경제적 압박을 가하며, 고도의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매 노인의 가족들은 치매의 진행에 따라 그들의 일상적인 삶을 지원하고 돌보아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많은 부담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몇 가지 대처 방안을 제시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가족 간 소통 강화가 필요합니다. 치매 환자와 그 가족 간의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합니다. 치매 노인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점차 상실하게 되므로, 가족들은 상황을 이해하고 서로 소통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가족들은 주기적인 가족 회의나 상담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서로를 위한 지원 방안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고수현, “100세 시대 노인복지론”, 정민사, 2015
권중돈, “노인복지론”, 학지사, 2019.
김명옥, “치매노인부양가족의 사회적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신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박연환,“노인을 부양하는 가족의 스트레스”,스트레스연구제15권 제4호, pp.331-337, 2007.
오희 외, “치매노인 주 부양가족의 건강상태 부양부담감 및 삶의 질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제18권 제2호, pp.157-166, 2009.
이지수 외, “대한민국 치매현황 2019”, 중앙치매센터, 2020.
임경춘, “치매노인을 돌보는 가족부양자 부양부담의 영향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5권 제1호, pp.136-147, 2019.
전기완, “치매노인 주부양자의 부양부담 경감을 위한 사회적 지원 방안”,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조은영, “가족 상호관계가 치매노인 가족원의 부담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년학 제30권 제2호, pp.421-437, 2010.
최봉영, “치매노인 돌봄 부담에 부양자 4명 중 1명은 실직”, 디멘시아 뉴스, 2019.11.04
(www.dementia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39)
하고 싶은 말
A+ 받은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양질의 레포트입니다.

방통대 / 학은제 / 평생교육원 / 레포트 / 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