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 교육사상에 대한 해석과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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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에 대한 해석과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코메니우스의 생애

Ⅲ.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실학주의와 코메니우스
2. 교육의 목적
3. 교육의 방법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을 거치면서 서서히 변화하기 시작한 유럽의 세계관은 이전 세계에서는 상상조차 하기 힘들었던 새로운 토대를 마련하고 있었다. 그 주축이 되는 것이 과학기술의 발달인데, 인간의 힘으로 이룩해 낸 이 신비로운 작업 덕분에 세계는 변화할 수 있었던 것이다. 진리의 탐구에 있어서도 과학적인 방법을 도입해서 자연의 원리에 따라 실증되는 것을 받아들이고, 인간의 능력과 이성을 통해 성립된 객관적 가치를 보다 신뢰하게 되었다. 변혁의 시대를 풍미하고, 근대사회의 발판을 마련한 실학주의의 교육을 정리하고,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을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코메니우스의 인간적 생애를 돌아보고 그의 교육사상을 목적과 방법으로 나누어 살펴보며 최근의 우리 교육 현실과 비교하여 그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코메니우스의 생애와 사상은 같은 시대의 인문주의자였던 에라스무스와 유사점이 있다. 그러나 현대 학교교육의 체계를 수립하였던 그의 행적과 이상을 되돌아보면서 우리의 교육 현실에 대한 냉정한 자기 성찰을 해보려는 의도이다. 아울러 그의 주저인 대교수학에 대한 순리적 성찰은 무척 흥미로운 주제였다.

Ⅱ. 코메니우스의 생애
코메니우스(Johann Amos Comenius, 1592-1670) 신득렬, “교육사상사”, 학지사, 2000.
는 체코의 교육개혁가인 동시에 종교지도자이다. 그는 주로 교수법을 통해 기억되고 있다. 그는 사람들 사이의 평화와 협력을 강조했으며 이것들은 보편교육을 통해 달성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는 1592년 3월28일 동부 모라비아에서 보혜미안 동포교단에 속한 부유하고 독실한 기독교도인 부모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12세때 양친을 잃었으며 16세때 라틴학교에서 10세나 아래인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였다. 20세때 목사가 되기 위해 헤르본 대학에 들어가서 알슈테드교수로부터 라트케의 사상을 소개받았고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는 베이컨의 영향을 받았다. 1616년 성직자가 된 그는 1618년 30년 전쟁이 일어나고 보헤미아를 카톨릭으로 개종시키려 하자 외국으로 망명생활을 떠나게 된다. 1622년 아내와 두아이가 병으로 죽고 1628년 폴란드의 레슈노에 정착하여 성직자로서 교사로서 그리고 저술가로서 활발한 활동을 벌인다. 그는 교육을 통해 사회개혁을 열망하였다. 1641년 영국인 하틀리브의 초청으로 영국에 간 그는 ‘빛의 길’을 저술하여 자신의 꿈을 이루려고 하였으나 청교도 혁명에 의해 무산되고 만다. 1642년 스웨덴 정부의 초청으로 스웨덴의 교육개혁 운동에 참여한 후 폴란드로 돌아갔다. 그는 1648년 모라비아 교단의 주교가 되어 1650년 헝가리의 젊은 왕자 지그문트의 도움으로 학교를 세우고 유명한 ‘세계도회’를 집필하여 1658년에 발표하였다. 이 책은 아동의 감각을 발달시키고 라틴어를 쉽게 배우도록 할 목적으로 저술되었으며 2세기 동안 학교 교재로 사용되었다. 그는 말년에 암스테르담에 가서 여생을 보냈으며 1670년 11월15일에 그곳에서 세상을 떠났다. 코메니우스의 대표적인 저서 앞의책, p128.
로는 ‘열려진 언어의 문(janua linguarum reserata, 1631년)’, ‘빛의 길(via lucis, 1641)', '대교수학(Didactica magna)', ’세계도회(Orbis sensualium pictus)', 등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박외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9.
신득렬, 『교육사상사』, 학지사, 2000.
심임섭(편역), 『근대교육사상 비판』, 남녂, 1988.
이숙종,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교육과학사, 1996.
코메니우스, 정확실(역), 『대교수학』교육과학사, 1993.
안인희(편), 『교육고전의 이해』, 이화여대출판부,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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