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자정작용

 1  물자정작용-1
 2  물자정작용-2
 3  물자정작용-3
 4  물자정작용-4
 5  물자정작용-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자정작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얼마만큼의 폐수나 폐기물로 말미암아 물이 오염된다고 하더라도 자정작용에 의해 시간이 지나면 오염물질은 분해되어 없어진다. 그러나 물의 자정능력은 한계가 있어서 오염물질이 한꺼번에 또는 계속해서 지나치게 몰려들면 자정작용만으로는 이 오염물질을 처리할 수 없게 되어 물은 차츰 더러워집니다. 이러한 힘은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작용의 결과이다.
물리적 작용; 희석, 확산, 침전 등이 있다. 유량이 풍부한 하천이나 호소에 오염물질이 유입될 경우 많은 양의 물과 섞이는 희석, 시간이 흐름에 따라 오염물질이 가라앉는 침전, 그리고 여과 작용 등에 의해 오염물질의 농도가 낮아진다. 물리적 작용은 정체된 물보다는 흐름이 활발한 물에서 잘 일어난다.
화학적 작용; 햇빛에 의한 오염물질의 분해, 산소와의 결합으로 이루어지는 산화작용, 중화 등이 있다. 순수한 공기 중에서 흡수된 산소에 의한 산화 또는 오염물질의 분해에 의하여 생기는 탄산가스가 물의 pH를 높여 수산화물의 생성이 촉진되어 자연적으로 응집이 진행되는 것이나, 자정작용 중에서 화학적 작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물리적 작용이나 생물학적 작용에 비해 적다.
생물학적 작용; 수중의 여러 생물에 의해 오염물질이 분해되는 작용을 말한다. 자연계의 자정작용 중에서 오염농도를 낮추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자정작용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작용이다. 수질 오염물질을 없애는 데 있어서 생물학적 작용이 차지하는 역할은 절대적이다. 생활하수나 산업폐수 속에 있는 유기 오염물질은 물속에 사는 미생물의 영양분이 되기 때문이다. 물속에 사는 이끼나 수초 같은 생물도 환경오염물질을 정화하는 데 적지 않은 역할을 한다. 수질 오염물질을 처리하는 ‘활성오니법’이나 ‘회전원판 법’ 등도 자연계에 존재하는 미생물이 오염물질을 섭취하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생물학적 작용에 영향을 끼치는 외적 환경조건으로는 온도, pH, DO, 햇빛 등이 있다.
생물학적 작용은 물속에 녹아 있는 산소의 양에 큰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용존산소량이 많을수록 생물학적 작용이 활발해진다. 고인 물보다 흐르는 물에서 자정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이유는 산소량이 많아 오염물질을 분해하는 생물들의 활동이 활발해지기 때문이다.
자정작용의 환경 요인
생물에 의한 자정작용
세균류는 물속에 유입된 유기물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여 유기물의 양을 감소시킨 다. 그리고 수생식물은 광합성으로 물속의 DO를 증가시킨다.
산화, 환원 반응에 의한 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