홉스테드GHofstede가 제시한 사회문화적인 차원 즉, 권력거리p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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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홉스테드GHofstede가 제시한 사회문화적인 차원 즉, 권력거리pow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권력거리(power distance)의 크기
2. 집단주의(collectivism) 대 개인주의(individualism)
3. 여성성(feminity) 대 남성성(masculinity)
4. 불확실성 회피(uncertainty avoidance)의 강도
Ⅲ.결론
Ⅳ. 참고 문헌
Ⅰ. 서론
문화는 한 사회에서의 구성원들 사이에 공유되어진 의미, 규범, 전통 등등이 축적되어진 것으로 한 문화에 소속되어진 사회구성원들은 이 의미체계를 공유를 한다. 각기 사회를 지배를 하고 있는 문화는 구성원들이 공유를 하는 의미체계들이 결합이 되어 보여지며, 한 문화와 다른 문화간에서의 차이는 이와 같은 의미와 가치체계의 차이로부터 비롯된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국가별로 다양한 문화에서의 비교에 대한 대표적인 연구자가 바로 홉스테드(G. Hofstede) 이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이 홉스테드의 문화차원이론 항목에서의 내용에 대해서 정리하고 작성을 해보고, 각 항목에서 한국인의 정체성은 어디에 속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권력거리(power distance)의 크기: 평등 문화와 불평등 문화
‘권력 거리는 조직 혹은 단체에서 권력이 적은 구성원들이 권력에서의 불평등한 분배 수용을 하고 기대를 하고 있는 정도이다.’ 권력의 거리가 적은 문화들에서는 권력의 관계가 보다 더욱 상호의논적이며 민주적일 것이라고 하는 기대를 할 수가 있다.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는 형식적인 위치에 관계가 없이 보다 더 평등할 것이며, 하급자들이 보다 더 편안한 분위기 안에서 권력자들의 의사 결정에 기여를 하거나 혹은 비판을 할 권리 요구를 할 수가 있다. 반면에 권력의 거리가 큰 나라에선 권력이 적은 측이 전제적이며 가부장적인 권력의 관계를 그대로 수용을 하기가 쉽다. 하급자는 인간의 권력은 단순하게 그 인간의 특정한 형식적인 위치와 계급에 따라서 결정이 되는 것이라고 인정을 하게 된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홈스테드의 권력의 거리 지수는 객관적인 권력의 분포 차이 반영을 하는 것이 아니고, 권력의 불평등을 사람이 어떠하게 받아들이냐는 것에 대한 것이라고 할 수가 있다.
2. 집단주의(collectivism) 대 개인주의(individualism)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세계의 문화와 조직, Geert Hofstede·Gert Jan Hofstede·Michael Minkov 공저, 학지사
한국의 현대문화, 배론원격평생교육원 교재,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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