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고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 자질과

 1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고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 자질과-1
 2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고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 자질과-2
 3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고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 자질과-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고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 자질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서론 (보육교사란?)
보육은 보호 측면에서 건강, 영양, 안전 등을 고려한 종합적이면서 계획적인 서비스이다. 또한, 교육 측면에서는 신체적, 정서적, 지적 및 언어적 발달에 가장 알맞은 환경을 제공하는 교육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오늘날 현대사회는 급격화된 산업화로 인해 영유아의 양육이 이제는 가정을 넘어서 자녀를 맡길 수 있는 보육시설의 필요성이 증가됨에 따라서 보육교사의 역량과 자질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전문지식을 갖춘 보육교사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적 자질을 지닌 보육교사이다. 최근 우리 사회는 아동 교육 기관에서 발생하는 아동학대의 심각성이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보육교사는 그에 적합한 역량과 자질을 갖춰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Ⅱ. 본론
1. 영유아 시기 보육이 중요한 이유
영유아기는 기본생활습관이 형성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한번 형성된 습관은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된다고 한다. 따라서, 초기에 부모나 보육교사의 교육으로 기본생활습관을 바로잡을 수 있게 형성해 주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 시기는 원만한 인간관계의 기초와 도덕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만약 내적 자아가 튼튼하지 못할 시 자아존중감이 부족한 유아에서 열등감을 가진 성인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한다. 그러므로 표현능력, 의사결정 능력, 문제해결능력, 창의성 등을 향상시키는 보육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또한, 부모 혹은 보육교사의 각별한 관심이 필요로 하고 있다. 특히, 최근 우리나라에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그 만큼 보육 기관의 보육교사들의 역량과 자질도 중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보육교사들은 보육 앞에 있어서 영아는 개성을 가진 개별적인 존재로 보아야 할 것이며, 고유한 가치와 권리를 지닌 인간으로서 존중하고 영아가 앞으로 성장하는 것에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자아존중감을 기르도록 해주며, 나아가 영아의 잠재능력을 개발해 주도록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2-2.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보육행위 주체로서의 역할
이들의 역할은 말 그대로 영유아를 보육하는 것이다. 오늘날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신체, 정서, 사회성, 언어 및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서라도 표준보육과정에 의거 보육을 실행하고 영유아의 발달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관찰 평가한 생활기록부를 작성해야 할 것이다.
양육자로서의 역할
영유아는 부모의 따뜻한 보살핌을 받을 권리가 있는 존재다. 부모를 대신해 영유아를 돌보는 시설에서는 영유아에게 무엇보다도 우선 부모와 같은 따뜻한 보살핌을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교사는 부모와 분리되어 오랜 시산 시설에서 생활하는 영유아에게 가정과 같은 따뜻함을 느끼도록 하고 그들의 심신이 편안하고 안정되도록 돌볼 필요성이 있는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교수자로서의 역할
계획자 및 조직자, 운영자, 관찰자 및 기록자, 평가자, 강화자 및 지지자로서 역할을 포함하고 있다.
교류자로서의 역할
오늘날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려면 부모 및 지역사회와 협력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는 부모 및 지역사회환경과 분리되어 존재하지 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보다 잘 이해하면서 부모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면서 그를 통해서 신뢰를 쌓아서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선보 외 (2008). 인성교육. 파주 : 양서원.
김경령, 서은영 (2014). 예비교사의 교직 인성 자기점검도구 개발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김민정(2016). 교사의 인성 및 자아탄력성과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대한 지도전략과의 관계.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혜(2003). 『유아 교사론』. 창지사.
백혜리(2008). 『보육교사론』. 동문사.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