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1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1
 2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2
 3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서론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은 현대 심리학의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이다. 프로이트의 이론은 당시의 심리학 이론과는 매우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인간의 심리적 측면을 해석함에 있어서 기여했기 때문이다. 특히 인간의 무의식적인 면을 강조했고, 이를 통해서 개인의 행동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식을 제안하기도 했다. 특히 정신분석이론단계에서는 인간이 왜 저런 습관을 지니게 되었는지를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2.본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하시오.
프로이트는 정신분석이론으로 1920년대 이후에 사회복지실천에 아주 지대한 영향을 끼친 학자다. 정신분석이론은 인간행동의 이해와 정신치료의 새 지평을 열었을뿐만 아닌 사회복지실천의 과학적 토대를 마련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은 분석가와의 대화를 통해 우리 자신이 누구인가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치료기법이다. 즉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이 왜 이런 행동을 하게 되었을까 및 왜 이런 감정을 경험하게 되었을까 등의 스스로에 대한 자유로운 호기심과 궁금증을 갖도록 격려함에 있는 분석 이론인 셈이다. 우리는 분석가와의 관계에서 스스로 의식하지 못했던 자신만의 무의식적 동기와 이유에 대해 탐색하고 인식하는 경험이 있다. 이러한 정신분석이론은 프로이드에 의해서 최초로 제시된 성격 이론이기도 하다.
인간관
프로이트는 인간을 성적 욕구와 충동, 무의식적인 욕구와 충동, 그리고 어떤 경험에 대한 방어 기제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소리는 인간의 본성이 무의식적인 성욕에 기인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말이다.
기본가정
이는 인간을 결정론적 존재로 보고 있으며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으로 무의식적 동기와 생물학적 욕구, 생후 약 5개월간의 생활경험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한다.
원초아, 생물적인 측면이 강해서 본능적인 욕구를 총족시키려고 작용하는 요소다. 쾌락의 원칙을 따르고 있다.
초자아는 쾌락보다는 완전함과 도덕적인 것을 추구 하고 있다. 즉 전통적인 사회규범 및 이상을 내면화한 것으로서 원초아의 충동을 억제하고 도덕적이고 규범적인 기준에 맞춰서 완전하게 살도록 유도하기 위함이다.
자아는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에서 갈등을 조절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즉 현실적인 환경을 고려하는 현실의 원칙을 따라서 기능하고 있다. 현실을 이해하고 판단하며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논리적인 사고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각 개인은 성격구조의 세 가지 요소 중 개인이 가진 에너지에 대해 어느 요소가 통제력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인간의 행동특성이 결정된다고 보고 있다.
핵심개념
프로이트는 성격 발달에 있어서 3가지의 의식 수준인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존재를 주장하였고 그중에서도 무의식적인 심리 과정이 인간의 행동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다에 떠 있는 빙산에 비유하여 바다의 수면을 의식의 경계로 보면 수면 위의 빙산은 의식의 영역으로 규정했다. 이처럼 수면과 맞닿은 바로 아래는 전의식이고 수면 아래 깊은 바닷속 빙산을 무의식이라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이상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대표적인 특징은 아래와 같이 볼 수 있다.
의식
의식은 우리가 현재 지각하고 생각하고 느끼고 기억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것은 감각기관을 통해서 인식되는 모든 것들 뜻하고 있다. 이처럼 인식할 수 있는 의식이 정신세계를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극히 일부분으로 알수 있다. 따라서 이를 빙산의 일각이라고 자주 표현되는데 실제 수면 위에 떠 있는 빙산은 전체 빙산의 10분의 1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현성용 외 17명,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프로이드 정신분석 이론으로 본 회화 연구/정지영/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2019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심리적 양상에 따른 작가연구/김경선/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2011/국내석사
상담과 정신질환에 관한 연구/강복식/대한신학대학/2018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상담/학회자료/산업진흥원/2013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