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속절로 이어진문장과 부사절로 안긴문장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  종속절로 이어진문장과 부사절로 안긴문장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하시오-1
 2  종속절로 이어진문장과 부사절로 안긴문장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하시오-2
 3  종속절로 이어진문장과 부사절로 안긴문장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속절로 이어진문장과 부사절로 안긴문장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서론
외국인학습자들이 한국어를 배우기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문장이다.한국어 문장은 주어, 목적어, 서술어순의 어순을 갖고 있으며, 한국어 문장은 구조적으로 최소한 하나의 주어와 하나의 서술어로 구성되고 있다. 또한, 오늘날 교과 과정이 바뀌면서 문장 의미를 더 중요시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부사절과 종속적으로 이어진문장은 완전히 같은 문장으로 취급하게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한국어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해당 문장 특징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종속절로 이어진문장과 부사절로 안긴문장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문장이란?
오늘날 문장은 생각이나 감정을 완결된 내용으로 표현하는 최소의 언어형식이다. 이는 문장이 아니고서는 머릿속의 생각이나 혹은 감정을 완전히 표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어 문장은 주어와 서술어를 갖추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처럼 문장을 이루는 문법 단위는 어절, 구, 절이다.
1.종속절로 이어진문장
종속절로 이어진 문장은 종속적 연결어미에 의해서 앞절과 뒤 절이 이어지는데 의미가 대등하지 못해 종속적인 관계에 있는 문장을 뜻하고 있으며 대부분 종속절로 이어진 문장으로 말할 수 있다. 또한, 대등하게 이어진 문장보다 종류가 많다고 한다. 보통 원인, 배경, 조건, 결과 양보 등으로 구분하는데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에서는 앞 절이 뒤 절 속으로 이동하기도 한다. 또한, 앞 절과 뒤 절에 같은 말이 있으며 그 말이 다른 말로 대치되거나 생략되기도 한다. 그리고 유형 또한 상당히 많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어미의 대부분이 종속절로 이어진문장을 만드는 종속절으로 연결하기 때문이다. 앞 문장이 원인과 이유를 만들거나 조건이 되거나 목적이 되는 것으로 뜻한다.
즉, 종속절은 A+B의 형태 즉 A가 끝난 뒤에 B가 이어지는 것이다. 이는 이유, 조건, 의도, 결과, 전환 등의 관계로 종종 쓰이며 이 같은 종속적 연결어미- 고, 으면, ㄹ지라도 등이 붙어서 앞 절과 뒤 절의 의미 관계가 종속적으로 이어지면서 종속절로 구분되는 것이다.
그 예로, 봄이 오면, 꽃이 핀다 (결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태길(2019), 「외국어로서의 한국학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강희철(2008), 「학교문법의 문장 짜임새 연구」,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권재일(2012), 「한국어 문법론」, 태학사
하고 싶은 말
만점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