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여성] 언론의 성차별적 기제와 그 사례들

 1  [미디어와 여성] 언론의 성차별적 기제와 그 사례들-1
 2  [미디어와 여성] 언론의 성차별적 기제와 그 사례들-2
 3  [미디어와 여성] 언론의 성차별적 기제와 그 사례들-3
 4  [미디어와 여성] 언론의 성차별적 기제와 그 사례들-4
 5  [미디어와 여성] 언론의 성차별적 기제와 그 사례들-5
 6  [미디어와 여성] 언론의 성차별적 기제와 그 사례들-6
 7  [미디어와 여성] 언론의 성차별적 기제와 그 사례들-7
 8  [미디어와 여성] 언론의 성차별적 기제와 그 사례들-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디어와 여성] 언론의 성차별적 기제와 그 사례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2-1. 영국 언론의 성차별적 모습들
2-2. 객관성에 대한 여성학적 비판 (Feminist critiques of objectivity)
2-3. 보도 작성에 있어서의 Macho Culture (Macho culture of newswork)
2-4. 재현에 있어서의 성정치학 (Gender politics of representation)
2-5. 뉴스 속에서의 성폭력 ((En)gendering violence in the news)

3.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사회적으로 성에 따른 차별이 존재한다는 것은 우리가 익히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다. 그것은 차이에 기반한다기보다는 정치적인 권력 관계에 의해 규정된 차별이라는 점에 문제가 있다. 이는 애초에 차이에 기초한 나와 너, 곧 자아와 타자의 차이에 의한 구분이 정치적 권력에 의해 고착화되고, 다시 이를 공고히 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차별의 기제를 재상산한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인식의 바탕 위에서는 어떠한 사실도 그것이 진짜 ‘사실’인가라는 문제의식은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곧 배제되는 측의 의식이 신장되면서 좀 더 진실된, 다시 말해 진짜 ‘사실’에 대한 욕구가 강해진다는 것이다.
언론은 그런 점에서 문제 제기의 장으로 의미있다. 언론이라고 하면 사실 덮어두고 신뢰하는 경향이 있고, 또 그렇게 수용된 정보들이 마치 순수한 사실 그 자체인 것처럼 인식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언론이란 것은 순수한 사실이 언론인이라는 수용자에 의해 일차 가공된 것이라는 것, 곧 먼저 인식되어진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그 순수성에 대한 문제 제기는 유용하다 하겠다. 이는 곧 언론인의 인식이나 관념, 방법론에 따라 사실이 얼마든지 변형 가능하고, 때로는 왜곡될 수 있음을 말해준다. 때문에 언론 속에 만연되어 있는 편견이 어떤 것이고 또한 그것이 어떠한 형태로 언론에 드러나고 있는지를 살피는 것은 우리에게 훌륭한 인식적 기반을 마련해 줄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