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두 기업의 사례를 통해 살펴본 교육훈련이 인적관리에 미치는 영향

 1  [인적자원관리] 두 기업의 사례를 통해 살펴본 교육훈련이 인적관리에 미치는 영향-1
 2  [인적자원관리] 두 기업의 사례를 통해 살펴본 교육훈련이 인적관리에 미치는 영향-2
 3  [인적자원관리] 두 기업의 사례를 통해 살펴본 교육훈련이 인적관리에 미치는 영향-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적자원관리] 두 기업의 사례를 통해 살펴본 교육훈련이 인적관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도요타 교육훈련이 인적관리에 미치는 영향
●도요타 직원 1인당 年 11건 혁신 제안

후지제록스 교육훈련이 인적관리에 미치는 영향
●후지제록스, 50세이상 사원 부업 허용

♡느낀점♡
본문내용
도요타 교육훈련이 인적관리에 미치는 영향
★도요타 직원 1인당 年 11건 혁신 제안
‘도요타 방식(Toyota Way)’으로 통칭되는 도요타의 기업문화와 생산방식에도 평생학습과 평생교육을 찾아볼 수 있다. 초창기인 50년 전만해도 노사대립이 극에 달했던 도요타는 이후 “절대로 직원들을 해고해서는 안 되며 기업의 성장과 발전 없이는 직원들의 복지도 이뤄질 수 없다.”는 데 노사가 인식을 공유하게 됐다.
도요타의 최고 경영진은 “인재가 무한한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과 사회의 재산”이라는 인식하에 인재육성을 경영자의 중요한 책무임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인재 육성을 지식의 전달에 국한치 않고 선배들의 ‘장인 정신’, 가치관 및 문제해결 사고방식 등을 체험하면서 학습하는 OJT(On the Job Training)를 중시하고 정례화하고 있다.
도요타 미야자키 나오키 인사부장은 “특히 1999년이래 역량기반 인재육성체계를 보완해 교육이 업무의 일환으로 통합되도록 현장근로자 및 관리자들의 자격별 교육을 명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격별 교육은 현장근로자의 경우 Chief Expert급,Super Expert급,Expert급, 중견기능직, 초급기능직, 기초기능직 등의 자격구분을 통한 도전적 승격체계를 제시하고 지속적인 연수를 실시한다. 전체 생산직 직원 4만 2000여명 가운데 Chief Expert급은 2000명,Super Expert급은 8000명,Expert급은 1만 4000명에 달한다.
도요타의 직원교육은 S-A-B-C로 나뉘어진 ‘전문기능취득제도’에서도 잘 나타난다. 입사 5년정도 지나면 따야하는 C급은 5000명,10년 B급은 1만 8000명,15년 A급은 1만 2000명,S급은 100명 수준이다.
아무리 경력이 오래됐더라도 B급을 따지 못하면 현장 반장으로 나갈 수 없는 등 전문기능 취득을 승진과 직결시켜 놓았다. 직원들의 기능 취득 여부를 대형 현황판에 공개, 경쟁을 불러 일으키고 자극을 주기도 한다.
(중략)
♡느낀점♥
하나의 회사가 경쟁력을 갖게 하려면 이래저래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다. 도요타나 후지제록스는 세계의 기업을 주름잡고 있는 대기업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