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문학의 이해

 1  한국한문학의 이해-1
 2  한국한문학의 이해-2
 3  한국한문학의 이해-3
 4  한국한문학의 이해-4
 5  한국한문학의 이해-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한문학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한문학의 이해
강의와 교재를 참고하여 한국 산문의 갈래와 양식을 간략히 정리한 다음, 마음에 드는 산문을 택(교재에 수록된 작품 선택 가능)하여 해당 작품이 어떤 갈래와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고 해당 작품을 감상, 평가하시오. (작품을 감상, 평가할 때는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다른 작품과 비교할 때 그 작품이 뛰어난 점은 무엇인지, 자신의 삶 혹은 현대 사회에 비추어 볼 때 그것은 어떠한 의의를 지니는지 등의 물음에 대한 나름의 답을 기술하면 좋음)
서론
문학은 예술적 표현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즉 언어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인간의 경험, 생각, 감정을 문학적인 형태로 표현한 활동인 셈이다. 현재 문학은 소설, 시, 극, 에세이 등 다양한 형식과 장르를 포함하고 있다. 그래서 문학 작품은 감정적인 공감, 인간의 내면 세계를 탐구, 사회적 현상의 비판 등 다양한 목적과 의도가 담겨져있는 예술수단으로 볼 수 있다. 요약하자면 문학은 인간 사상의 표현이자 사회와 현실의 반영물인셈이다.
2. 본론
1. 한국문학이란?
한국 문학은 한국인의 사상과 감정을 한국어와 한글로 표현한 문학이다. 그러나 한국 문학의 범위는 한글로 표현된 문학뿐만 아니라 한국 내에서 창작된 문학 전반을 포함하고 있다.. 구비 문학이나 한문학도 한국인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 문학에 포함되어 있다. 오늘날 한국 문학은 한의 정서, 해학과 풍자의 미학, 조화와 풍류의 정신, 선비 기질과 지조를 띠고 있는 특징이 있는데 이러한 특징은 민족적인 특성을 반영하고 우리 사회 곳곳에 퍼져있으며, 대중들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도 한국 문학의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한 나라의 문학은 그 나라를 창작하고 향유해 온 사람들의 정서와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시대에 따라 정서와 사상은 변할 수 있지만, 시대의 흐름을 관통하여 항상 존재하는 것들도 있다. 이는 한국 문학의 특징으로서, 사람마다 특정한 방식으로 자극에 반응하는 경향성을 말한다.
2. 한국문화의 특징
한국 문학에서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중요하게 여긴다. 그런 경향은 산을 허물거나 바다를 메우는 등의 자연 파괴 이야기가 잘 없는 것에서 알 수 있다. 자연을 두고 그 안에서 인간이 조화롭게 살아가는 이야기 혹은 자연과 인간이 하나가 되는 것을 추구하는 작품들이 많다. 때로는 자연이 장애물로 등장해 인간을 어려운 상황으로 몰아넣기는 하지만 인간은 그 어려움을 극복하며 조화롭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것은 한국 문학이 자연 친화적인 특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국 문학이 이상으로 삼고 추구했던 것은 인간과 자연의 일체였다. 그러므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즐겨 보여주는 것이다.
한국 산문의 갈래와 양식을 간략히 정리하시오.
한국 산문이란?
산문은 운문에 대립되는 글의 양식으로서 일정한 운율이나 정형성을 지니지 않은 문장을 말한다. 산문은 보통 일상적인 표현 방식이나 언어 용법으로 짜여진 글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통념이다. 그러나 이는 일반적인 개념일 뿐, 산문은 이러한 특징만을 가진 것이 아니라고 한다. 현재 이 산문의 특징에는 일상적인 언어 사용과 논리적인 전개, 주관적인 시각 등이 있다. 산문을 운문과 비교해서 보면 운문은 시적인 언어 사용, 비논리적인 전개, 객관적인 시각 등이 특징이라고 한다.
갈래란?
문학의 갈래는 작품을 일정 범위의 일반형으로 분류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친족적 유사성을 지닌 다수의 작품에서 추출된 범례적인 일반형으로 볼 수 있다. 각 작품은 그것이 속한 갈래의 일반형과 부합하거나 다소 어긋나거나 변형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변형은 갈래의 일반형을 파악하는 데 참조의 틀이 될 수 있다. 또한, 갈래에는 엄격한 규칙을 준수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비교적 단순한 요건만 충족하면 되는 느슨한 갈래도 존재하고 있다. 오늘날 갈래는 이성적 규칙의 산물로 간주되었던 시대도 있었지만, 창조적 개성과는 무관하다는 주장도 있다.
오늘날 한국 산문의 역사와 성격을 살펴보자면 고려 중엽까지는 변려문두피디아가 유행하였으며, 조선 전기에는 당송고문이 대두되었다. 그리고 이후엔 의고문, 소품문, 여성 한문학 등으로 발전해왔다고 한다. 또한, 한국 산문은 한시, 한문소설, 야담, 한문수필, 여성 한문학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한시는 중국의 시 형식에 맞추어 창작된 고체시와 근체시를 아우르며, 한문소설은 교훈성, 갈등구조, 허구성, 이념성, 풍자성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야담은 여러 이야기를 담고 있어 소재가 풍부하고 오락성이 강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소설로 전이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한문 수필과 필기는 사대부의 지식과 생활에 관련된 것으로 국한되어 있으며, 여성한문학은 여성의 창작활동이 비교적 자유로워진 후에 발전해온 것으로 볼 수 있다.
2. 마음에 드는 산문을 택(교재에 수록된 작품 선택 가능)하여 해당 작품이 어떤 갈래와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고 해당 작품을 감상, 평가하시오. (작품을 감상, 평가할 때는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다른 작품과 비교할 때 그 작품이 뛰어난 점은 무엇인지, 자신의 삶 혹은 현대 사회에 비추어 볼 때 그것은 어떠한 의의를 지니는지 등의 물음에 대한 나름의 답을 기술하면 좋음)
허난설헌 의 한시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진영(2022). 조선후기 여성 한시와 시경.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45), 131-160.
박영민(2019). 여성 한시 문학사 서술을 위한 제언. 여성문학연구48, 136-159.
이원상(2016). 허난설헌의 한시 연구. 경희사이버 문화창조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 과제물,시험 입니다. 만점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