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 관리를 원활하게 수행함에 있어 무기질 섭취의 중요성

 1  식생활 관리를 원활하게 수행함에 있어 무기질 섭취의 중요성-1
 2  식생활 관리를 원활하게 수행함에 있어 무기질 섭취의 중요성-2
 3  식생활 관리를 원활하게 수행함에 있어 무기질 섭취의 중요성-3
 4  식생활 관리를 원활하게 수행함에 있어 무기질 섭취의 중요성-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식생활 관리를 원활하게 수행함에 있어 무기질 섭취의 중요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식생활관리
식생활 관리를 원활하게 수행함에 있어 무기질 섭취의 중요성
Ⅰ. 서론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경제 환경의 많은 변화로 식생활도 많이 변하게 되었다. 세계화와 부합하여 좋은 변화도 많이 일어났지만 식생활에서의 변화는 결코 바람직하지만은 않다고 보고 있다. 새로운 종류의 식품이 개발되고 농업기술, 조리기술이 발달하면서 식생활 관리 방법이 간단해졌음에도 전보다 식생활 관리에 훨씬 더 많은 지식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효율적인 식생활의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식생활관리의 중요성과 식생활을 실천하는 과정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생활 관리는 어린 시절부터 하는 것이 중요하고 가정에서의 식생활 관리가 아이가 성인이 되어서 식생활 관리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아이들의 식생활 교육으로 식습관에 대한 올바른 가치를 형성하고 건강 유지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론에서는 식생활 관리를 원활하게 수행함에 있어 무기질 섭취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식생활 관리
부모와 급식을 담당하는 교직원은 기본적으로 아이의 발달을 위해 건강하고 기본적인 영양소가 들어 있는 단백질, 지방질, 탄수화물,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을 공급해 주어야 하고 컬러 푸드라고 흰색과 검은색, 녹색 음식이 골고루 갖추어진 식탁이 우리에게 바람직한 것으로 보고 있다.
2. 아동들의 영양 불균형이 점점 증가, 개선방안
아동마다 식사기호가 가드로 아동에게 동일한 급식을 한다 해도 영양소에 차이가 있다. 그리고 성장발달이 왕성한 시기에 부족하지 않도록 하면서 영양과잉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대게 권장 섭취량을 기준으로 하고 권장 섭취량은 평균 필요량에 표준편차의 2배를 더한 것으로 권장 섭취량에 따라 영양소를 공급할 경우에 영양부족이 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 아동들의 식습관은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부모 자신부터 바른 식습관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부모가 일반적인 영양지식이 부족하고 대중매체를 통한 과대광고나 쉽게 접할 수 있는 편의식품으로 인해 잘못된 식습관이 형성될 수 있다.
과거 영유아는 가정에서 식사를 섭취하고 식사 중에 부모에게 식사예절을 배웠지만 현재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의 기관을 통해 배우는 경우가 많다. 기관에서 급식이 영유아의 식습관 형성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또한 학습은 체험을 통해 일상 중에 자연스럽게,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아동에게 얼마만큼의 식사량과 음식량을 제공할 것인지도 중요하다. 그리고 알맞은 열량을 분배하여 제공해 비만을 최소화시키고 예방하여야 한다. 피자, 치킨 등 기름기가 많아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은 가급적 제한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한꺼번에 많은 음식을 먹지 않도록 습관을 길들이는 것과 함께 정해진 시간을 지킴과 동시에 아이의 기호와 체질에 맞는 식단을 계획하여야 한다.
비만인 아이들의 경우 예방을 위한 최적의 식사와 공복감을 덜어 주어 불필요한 열량 섭취를 안할 수 있는 식사, 영양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고 주위에 재료를 이용한 식사와 규칙적이고 장기적으로 섭취 가능한 식사를 하면서 정크푸드들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우리 아동들은 잘못된 식습관과 영양관리를 잘하지 못하여 건강에 영향을 주고 있다. 이는 영유아들에게도 해당되는 사항일 것이다. 영유아에게도 처음부터 잘못된 식습관, 특히 편식과 같은 잘못된 식습관과 영양관리를 하지 못하면 영유아의 발달과 성장에 큰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아주 어릴 때부터 이러한 문제들을 바로 잡아야 한다. 그렇기에 선생님이나 부모들은 어린시기 때부터 제대로 된 식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3. 식생활 관리를 원활하게 수행함에 있어 칼슘 섭취의 중요성
1) 칼슘 섭취의 중요성
칼슘섭취가 중요한 것은 대부분 알지만 칼슘섭취 방법에 대해선 생각보다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칼슘 섭취가 부족하면 성장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고, 뼈 생산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뼈가 약해진다. 나이가 들면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다. 그밖에 칼슘은 출혈이 있을 때 피를 멈추게 하는 혈액응고 작용을 하고,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관여 한다. 따라서 성인기의 최대 골량의 형성을 위해서는 어렸을 때 및 성장기에 충분한 양의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성인기 및 그 이후에는 적절한 골밀도를 유지하고 골 소실을 예방하기 위해서 꾸준히 적절한 양의 칼슘을 섭취해야 한다.
2) 칼슘의 다른 효능
참고문헌
참고문헌
- 황응연 외 4명, 교육심리학, 문음사, 2000
- 이효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대한급식신문, 부모와 아이의 요리실습, 식생활 교육효과 굿, 2015.04.30.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