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의 중요성 및 특성, 정신건강의 요소 및 정신건강의 기준에 대해

 1  정신건강의 중요성 및 특성, 정신건강의 요소 및 정신건강의 기준에 대해-1
 2  정신건강의 중요성 및 특성, 정신건강의 요소 및 정신건강의 기준에 대해-2
 3  정신건강의 중요성 및 특성, 정신건강의 요소 및 정신건강의 기준에 대해-3
 4  정신건강의 중요성 및 특성, 정신건강의 요소 및 정신건강의 기준에 대해-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건강의 중요성 및 특성, 정신건강의 요소 및 정신건강의 기준에 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육체적인 문제를 나타내었던 과거에 비해 현재 현대인들은 정신건강에 피해를 입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정신건강은 만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복잡한 사회 구조와 경제. 인간관계 등 다양한 문제로 인해 정신건강에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사회 현상과 정신건강의 문제를 분석할 필요가 보인다. 정신건강은 인간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할 수 있으며, 정의로는 정신적 질병에 걸려있지 않는 상태만 말하는 것이 아닌 만족스러운 인간관계와 이를 유지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본론에서는 정신건강의 중요성 및 특성, 정신건강의 요소 및 정신건강의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서술하도록 하자.
Ⅱ. 본론
1. 정신건강의 중요성 및 특성
1) 정신건강의 중요성
정신건강은 만족하며 원하는 것을 성취하는 것으로 행복한 상태로 성숙한 인격체를 갖추며 생활 속에서 합리적 사고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으로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것들이다. 산업사회로 진입하면서 인간의 건강문제는 신체로부터 정신으로 다양하게 점점 확대되었다. 특히 정신장애가 있는 사람을 빗대어 미친 사람처럼 대하고 체면이나 남의 시선을 중시하는 우리는 가족 중에 정신병자가 있을지라도 이를 쉬쉬하며 숨기고 살아왔다. 더욱이 우리 사회에서 정신병 환자에게 치료 받으러 정신과에 가자고 하면 내가 미쳤는지 아냐고 소리를 지르며 거부하여 집안에서 싸움만 반복되는 실정이다. 따라서 과거에 정신과로 분류했던 과목을 최근에는 정신건강의학과로 개칭하였으나 순화된 용어가 자리 잡기까지는 매우 오랜 시간이 소요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정신병 환자 수 또는 비율은 OECD 국가 중 낮은 편에 속하지만, 이는 실상을 반영한 수치가 아닐 수 있다. 정신건강은 온전한 건강의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만, 우리는 신체적인 건강만을 중시하고 정신건강을 등한시 하는 경향이 강했다. 아직 정신병을 숨기면서 고생하며 살고 있는 수를 더한다면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신건강은 앞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야 될 문제이다.
2) 정신건강의 특성
자기 자신의 느낌과 욕구, 행동 등에 대한 정확한 지각을 하고 있어야 하며, 타인의 욕구와 감정, 행동의 동기 등에 대한 바른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환경조건을 현실 그대로 정확하게 수용인정하며 인지적 왜곡이 심하지 않다. 또한 사회적 책임과 기능수행을 성실하게 수행하고 있다.
2. 정신건강의 요소
1)자기존중과 타인존중
자신과 다른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은 정신적으로 건강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정신건강은 인간관계에서 관용칭찬 및 긍정적인 접근, 개인의 존엄성 인정과 깊은 관련성이 있다.
2)자신과 타인의 장점과 한계에 대한 이해와 수용
인생의 현실을 분명하게 보고 수용하는 것을 말하며, 자신의 장점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자신의 한계를 받아들여야 한다.
3)모든 행동에는 원인과 결과가 있음을 이해할 줄 아는 자세
인간의 모든 행동에는 원인이 있고 그에 따른 결과가 반드시 존재이다. 건강한 정신으로 잘 적응된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원인으로 남의 탓을 하지 않는다.
4)자아실현의 동기를 이해하려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세
인간행동에는 성장 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능력 한계 내에서 가능한 많은 것을 얻어내기 위해서 성장한다. 잠재능력까지도 총동원해서 끌어내어 삶의 현장에 풀어놓는 자아실현화를 위해서는 고통스러울 정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3. 정신건강의 기준
①건강한 것이 정상이라는 개념
참고문헌
참고문헌
- 김윤재 저,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8
- 최송식, 최말옥, 김경미 외 3명 저, 정신건강론, 학지사, 2014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