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장애인복지의 역사를 삼국, 고려, 조선, 근대, 현대시기로 나누

 1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의 역사를 삼국, 고려, 조선, 근대, 현대시기로 나누-1
 2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의 역사를 삼국, 고려, 조선, 근대, 현대시기로 나누-2
 3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의 역사를 삼국, 고려, 조선, 근대, 현대시기로 나누-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의 역사를 삼국, 고려, 조선, 근대, 현대시기로 나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서론
노동자와 계급간의 상대적인 대립으로 인해 갈등으로 이어져 사회적인 문제로 나아가는 것을 막기 위해 사회복지정책이 실행 되어 왔다. 또한 과거 인구감소와 의식주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고 지역별로 양극화가 심해지면서 사회복지의 필요성이 나타나게 되었다. 현재 사회복지의 발전은 역사에 뿌리 깊게 기반을 다지면서 발전해 왔으며 사회적인 변화와 경제적인 이유로 대부분 빈민층과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사회복지가 실행 되어 왔으며, 현재로 와서 다양하게 사회복지 서비스가 다각적으로 지원 가능한 여유가 생기면서 앞으로도 긍정적으로 발전 할 수 있었다. 최근에도 장애인에 대한 인권이 강조되면서 사람들의 의식도 많이 달라져 있으며,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이 사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지금까지 각 시대별로 조금씩 진전을 이루면서 발전해 왔다고 본다. 장애인이든 누구든 인간 존엄성의 가치를 보장 받고 차별을 받지 말아야 하며, 평등한 인간으로 사회에 참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의 역사를 시대별로 나누어 각 시기마다 시행한 장애인복지제도 한 가지를 조사하여 무엇인지 그 내용을 서술하고 각 시대마다 장애인복지제동의 문제점을 찾아 각 시기에 맞는 개선책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서술 하도록 하자.
2. 본론
2.1 각 시기별 장애인복지제도
1) 삼국시대
삼국시대에는 가족부양의 원칙으로 국가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가족 안에서 구성원끼리 책임을 지는 일차적 가족의 형태이다. 홍수나 기근처럼 자연재해로 인해 문제가 생기면 마을이나 친척 등에서 지원하도록 하였다. 그래도 국가 차원에서 구제를 통해 환과고독으로 장애인을 우선적으로 구제 하도록 노렸하였다.
2) 고려시대
불교의 영향을 받아 자비사상으로 제도화하여 가족과 친적 등에서 책임을 전가하는 것이 아닌 구체적인 구휼제도로 국가가 개입하였다. 복업을 과거제도에 포함시켜 복인을 선발하여 복업을 제도화하였으며, 일부 시각장애인들은 이를 통해서 자립생활과 생계수단으로 이어졌다.
3) 조선시대
조선시대에는 유교의 정치이념으로 구휼제도를 체계화 하였으며, 고려의 빈민구제사업도 지속적으로 필요하였고 맹인의 직업으로 점복업이 계승되어 맹인 승려를 앞세워 명통사를 중심으로 국가적 지원을 받았다. 세종때는 현존하는 기록에만 의하면 이 때 서운관에게 맹인을 가르친 것이 우리나라 최초의 특수교육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이승기윤상용서동명 공저, 신정, 2016.
, 임종호이영미이은미 공저, 학지사, 2016.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