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시설에서 사회복지사가 직접 실행 할 수 있는 노인을 위한 프로그램을

 1  복지시설에서 사회복지사가 직접 실행 할 수 있는 노인을 위한 프로그램을-1
 2  복지시설에서 사회복지사가 직접 실행 할 수 있는 노인을 위한 프로그램을-2
 3  복지시설에서 사회복지사가 직접 실행 할 수 있는 노인을 위한 프로그램을-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복지시설에서 사회복지사가 직접 실행 할 수 있는 노인을 위한 프로그램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서론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복지 수요가 증가 하고 있는 가운데 과거 가족 안에 책임을 두는 것이 아닌 복지시설에서의 책임이 중요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복지시설이 늘어나고 노인들을 위한 복지 혜택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홍보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적극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복지시설 안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대상자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구성 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며, 정책과 함께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본론에서는 복지시설에서 사회복지사가 직접 실행 할 수 있는 노인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프로포절을 작성 하도록 한다.
2. 본론
2.1 노인을 위한 프로그램 프로포절 작성
평균 수명의 증가와 빠른 은퇴는 노후에 있어서 부정적인 상황이라고 본다. 또한 노인 인구가 증가 하게 되면서 고령화 시대에 정부의 정책적인 해결책은 증가 추세에 따라 서비스를 공급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에 자녀가 부모를 모시고 사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들이 사회문화의 변화와 함께 바뀌게 되면서 혼자 사는 노인인구들이 증가하고 빈곤문제로 나타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문제로 노인 복지 정책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역할이 기대되면서 유동적인 복지 서비스가 필요한 시점에서 빈곤노인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 하도록 하겠다.
2.2 빈곤노인 문제 해결에 대한 프로그램 기획
한국사회의 변동과 함께 사람들의 의식면에서 가족주의 전통주의가 변화되어 가면서 자식들에게 의존하기보다는 사회적 배려 속에서 스스로 독립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으며, 이를 통한 문제도 생기기 시작하고 있다. 가족 관계 ,시설 수요에 대한 문제 ,건강 ,취업 ,고독 등의 문제로 대두 되고 있으며 노인복지시설에 대한 문의는 가족이 더 많다고 볼 수 있다.
소외된 어르신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평생교육과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어르신들이 더욱 행복해지고 더 좋은 사회를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복지제공에 임해야 한다.
구분
내용
재가복지 프로그램
목적 : 지역사회 내 경제적, 신체적, 정서적 문제를 가진 어르신을 발굴하고 전문사례관리개입 및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하여 어르신이 지역사회 내에서 사회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고, 삶 전반에서 건강하고 안전한 노후생활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한다.
사업 내용 : 사례관리, 식생활지원 서비스, 생활지원 서비스, 정서지원 서비스, 지역 네트워크
노년사회화교육 프로그램
목적 : 노년기 교육, 여가, 문화 욕구의 충족과 자아실현으로 보람된 노후를 설계하고, 지역사회에서 소통하며 건강한 노년문화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참고문헌
4. 참고자료
- 엄명용,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서울: 학지사, 2000
- 김기태 외, 노인복지실천론, 파주: 양서원, 2002
- 정종우, 사회복지 정책과 제도영역, 학지사, 2007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