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노년기 경험하는 다양한 정신질환을 제시하고 노년기 정신질환

 1  정신건강론 노년기 경험하는 다양한 정신질환을 제시하고 노년기 정신질환-1
 2  정신건강론 노년기 경험하는 다양한 정신질환을 제시하고 노년기 정신질환-2
 3  정신건강론 노년기 경험하는 다양한 정신질환을 제시하고 노년기 정신질환-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건강론 노년기 경험하는 다양한 정신질환을 제시하고 노년기 정신질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신 건강론
노년기 경험하는 다양한 정신질환을 제시하고 노년기 정신질환의 발생 원인(개인적, 사회적 측면 등)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밝히시오
목 차
참고문헌
4.참고문헌
1. 서론
노년기에 나오는 정신과적 장애는 환자와 가족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공중보건의 측면에서도 주요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향후 우리나라에서 노인 인구의 증가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며 이들 주요 정신 장애의 유병률도 급속히 상승할 것이고, 국가적 차원에서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본론의 주제인 노년기 경험하는 다양한 정신질환을 제시하고 노년기 정신질환의 발생 원인과 이를 해결 하기위한 방안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밝혀보자.
2. 본론
1. 노년기 경험하는 다양한 정신질환
노인의 정신질환으로 노화와 관련된 정신 건강상의 이상 중에서 주로 기능성 정신 장애에 해당하는 질환을 말한다. 노화와 관련된 정신질환은 기질적 정신 장애와 기능성 정신 장애가 있는데, 전자는 알츠하이머병, 혈관성 치매, 그리고 파킨스 병과 같이 기관과 대사물질의 이상에 의해 기억 손상, 지능 손상, 판단 능력 및 감각 손상 등의 정신 장애를 초래하는 병들이다. 그리고 후자는 뚜렷이 어떤 기관에 이상이 있어서 발생하는 것인지는 밝혀지지 않은 정신 이상 증세를 보이는 것으로 망상형 장애, 건강염려증, 그리고 가장 대표적인 우울증이 있다.
2. 노년기 정신질환의 발생 원인
노인들은 신체적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여러 가지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가 흔하다. 신체적 질환이나 장애가 있는 노인들에서 우울 증상은 흔히 관찰되지만, 대부분의경우는 우울장애의 진단범주에 부합하지 않거나, 신체적 질환과 동반된 증상을 갖는다. 우울 증상이 동반된 노인들은 그렇지 않은 노인들에 비해 신체적, 사회적으로 기능장애가 심하다는 연구도 있다. 노년기에 겪는 직업과 역할의 상실, 가난, 외로움, 사별 등이 우울증의 위험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인식되어왔다. 노인들은 상실을 겪고 난 뒤 젊은 사람들에 비해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
3. 노년기 정신질환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현재 우리나라 노인들은 가정에서나 사회에서 권위와 역할 상실로 고립, 고독감, 병고 등의 문제로 직면하고 있지만, 의료기술 발달과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사망률은 감소 되고, 평균 수명은 점차로 늘어나 노인 인구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또한, 노인 인구가 증가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노인 문제도 심각해지고 있다. 그중 노인의 우울증은 건강염려증, 잠들기 어려움, 초조, 죄책감, 기억력 손상, 체중 감소, 피해망상, 허무주의 등의 증상을 많이 호소하는데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절망감으로 인해 영양실조, 환각, 자살 등의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 우울증은 정신과 약물치료로 좋은 효과가 있으므로 스스로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적절한 치료를 하면 환자의 약 80%에서 완전히 회복 가능하며, 20% 미만은 만성적으로 된다고 알려졌다. 특히, 부정적인 생각으로 인한 우울증은 인지 치료를 통해 잘못된 지각과 사고를 알아내어 실질적이고 정확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우울증은 약물과 정신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우울증 재발 방지에 큰 효과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4. 나의 의견
노년기에 경험하는 다양한 정신질환 중 우울증은 암, 심혈관 질환, 당뇨 등과 함께 노인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삶을 고통스럽게 만드는 질환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우울증 상태에 있는 사람들은 우울감과 식욕감퇴 등으로 평소 자신의 일상생활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며, 심각한 경우 자살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우울증이라는 정신질환을 개인의 의지로 이겨 내야 하는 병이라거나, 나이가 들어 생기는 당연한 변화로 받아들이고 방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노인 우울증은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수개월 혹은 수년간 노년기의 삶의 질을 심각하게 떨어뜨리기 때문에,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예방과 치료로 참여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3. 결론
우리나라는 이미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 사회로 급격하게 진입 중에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여러 가지 노인복지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나 고령화 사회 문제는 단지 제도나 법 그리고 정부희 정책 수단으로 모두 다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고 보고 있으며, 고령화 사회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적용 가능한 모든 성과를 활용하여, 차원 높고 비용이 적게 드는 효과적인 수단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참고문헌
김열규. 「노년의 즐거움」, 비아북, 2009.
박상철. 「노화혁명」, 하서, 2010.
전혜성. 「가치있게 나이 드는 법」, 중앙, 2010.
김동배 외, 2012, “노년기 주거빈곤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사회서비스의 매개효과”, 한국노년학.
하고 싶은 말
수강했던 과제물 입니다. 만점 받은 자료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