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4_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_공통

 1  문화4_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_공통-1
 2  문화4_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_공통-2
 3  문화4_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_공통-3
 4  문화4_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_공통-4
 5  문화4_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_공통-5
 6  문화4_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_공통-6
 7  문화4_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_공통-7
 8  문화4_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_공통-8
 9  문화4_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_공통-9
 10  문화4_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_공통-10
 11  문화4_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_공통-11
 12  문화4_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_공통-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4_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_공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오늘날 우리나라 음식문화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는 국가 5곳을 선정하고, 각 나라마다 우리 음식문화에 어떤 계기로,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등에 관해 교재와 강의 1~2강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2. 한국, 중국, 일본, 태국, 인도 5개국에 대해서 ‘자연환경’의 영향으로 그 나라에서 대중화된 음식을 각 나라마다 3개씩 찾아 제시하고, 각각의 음식마다 자연환경이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지 간략히 설명하시오.

3. 터키, 프랑스, 스페인 3개국에 대해서 각각의 음식문화에 직접 영향을 준 ‘사회/역사적 배경’에 관하여 핵심내용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4. 러시아, 미국, 브라질, 이탈리아, 아프리카 5개국(지역)에 대해서 각각의 전형적인 ‘식사 구성과 형태’의 특징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1. 오늘날 우리나라 음식문화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는 국가 5곳을 선정하고, 각 나라마다 우리 음식문화에 어떤 계기로,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등에 관해 교재와 강의 1~2강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1) 중국-발효음식
우리 한국은 발효음식으로 유명한 나라이다. 젓갈, 김치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발효음식들이 있는데, 중국에도 우리나라와 같은 발효음식이 있다. 지금부터 중국 발효음식 종류를 알아보려고 한다. 먼저 두시는 중국 발효음식으로 용도에 따라서 여러 가지 특징이 있는 풍미를 지닌다. 두시에는 된장, 간장에 해당하는 함두시와 청국장에 해당하는 담두시, 오래숙성시키는 습두시, 두시를 말린 간두시가 있다. 삼국지를 보면 고구려 사람들은 발효음식을 잘 만든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한국민족이 고래로부터 발효음식에 진심인 것을 밝히는 바 있다. 삼국사기에도 장이나 메주에 대한 기록이 나오기도 하였는데, 중국에서도 발효음식들이 주를 이었었다. 기록에 따르면 중국의 장에는 해와 혜 두 종류가 있는데, 해는 새, 짐승, 물고기 등 어떤 고기든 햇볕에 말려 고운 가루를 만들어 술에 담가 누룩과 소금을 넣어 항아리에 넣고 밀폐하여 100일 동안 어두운 곳에 숙성을 시켜 얻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발효음식은 어느 나라를 가든 있다. 오랜 시간을 정성을 들여서 만들어낸 것들은 누가 먼저라고 할 수가 없다. 이는 수백 년간 지구는 전쟁에 몸살을 앓았기 때문이다. 오랜 시간 발효를 시키기엔 각국의 민족들이 계속해서 이주하고 떠나고 다시 번영하고를 반복하였기 때문에 비슷한 방식들이 서로 공유를 하면서 나타난 음식문화라고 할 수 있다.

2) 일본-식민지 시대의 먹었던 추억의 대물린 음식들
일본하면 다들 스시를 먼저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일본은 맑은국으로도 매우 유명해서 지금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또한 지금도 자주 먹고 있는 초밥, 오뎅, 돈가스, 우동, 샤브샤브 등은 일본 음식에서 유래된 것들이다. 한국에서도 광복절 이후 일본 식민지 시대의 때를 벗고자 많은 노력들을 해왔다. 어쩌면 우리 민족의 가슴 아픈 역사이기도 하며 추억이 돼버린 음식들을 먹는다는 것은 아이러니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철원(2017), 세계의 음식, 음식의 세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 과제물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