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인 가족부담을 기술하고, 이의 경감을 위한 정신건강서비스에 대해

 1  정신장애인 가족부담을 기술하고, 이의 경감을 위한 정신건강서비스에 대해-1
 2  정신장애인 가족부담을 기술하고, 이의 경감을 위한 정신건강서비스에 대해-2
 3  정신장애인 가족부담을 기술하고, 이의 경감을 위한 정신건강서비스에 대해-3
 4  정신장애인 가족부담을 기술하고, 이의 경감을 위한 정신건강서비스에 대해-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장애인 가족부담을 기술하고, 이의 경감을 위한 정신건강서비스에 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장애인 가족부담
2. 정신장애인 가족부담 경감을 위한 정신건강서비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정신장애인 가족부담을 기술하고, 이의 경감을 위한 정신건강서비스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먼저 정신장애인에 대해 정의를 하자면 , 정신 기능에 이상을 나타내어 사회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장애를 의미한다. 자세한 내용은 정신병 항목에 나와있으며, 뒤죽박죽 섞여있는 것이 넓은 의미의 정신장애이다.
정신장애는 사회적 편견 때문에 사회심리적 장애라고 바꿔 부르자는 움직임이 2005년부터 현재까지 있지만 실현되지는 않고 있다.
좁은 의미에서는, 망상과 환각을 보고 환청을 들으며 현실 검증력까지 날아간 증상이 있는 정신병인 정신증을 좁은 의미의 정신장애로 부른다.
정신장애인은 기초적인 의식주 생활의 어려움을 겪을 뿐만 아니라 삶에 대한 낙담과 우울을 경험한다. 이로 인해 가족부담이 크다.본과제에서는 정신 장애인의 가족부담 을 기술 그리고 사례를 설명하여 이의 경감을 위한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해 기술하시오.
Ⅱ. 본론
1. 정신장애인 가족부담
1) 정신적·신체적 부담
정신장애인의 발생은 무엇보다도 가족들에게 매우 큰 정신적 고통을 안겨주며, 반복되는 재발과 그에 따른 실망은 가족들을 비탄과 우울증에 빠지게 한다. 이같은 정서적 부담은 위장장애, 근육 기능 이상, 불면, 두통, 심장병, 고혈압 악화 등 신체적 증상을 초래하기도 한다. 또한, 정신장애인 가족들은 자신이 왜 이와 같은 일을 당하게 되는가에 대한 커다란 분노와 함께 미래에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불안감에 빠진다. 끝없이 계속되는 긴장, 예측할 수 없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 등을 경험하게 되며,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상태에서 자신들이 잘못해서 정신질환이 생겼다는 죄책감에 괴로워한다. 이 같은 죄책감이 계속되면 우울증을 유발한다. 정신장애인들이 경험하는 환청·망상·분노와 같은 감정들을 가족들은 이해할 수 없으므로 두렵고 불안해한다. 비정상적인 행동 등은 가족들을 끊임없는 긴장과 지속적인 대기 상태에 몰아넣는다. 특히 일차적인 보호자는 자유시간을 박탈당하고 해오던 일을 포기해야 하며 이런 자신의 행동에 제약을 가하는 데서 오는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이영호 저, 정신건강 사회복지론, 학지사, 2020
김정미 저, 정신건강론, 공동체, 2019
엄태완 저, 정신건강사회복지론, 학지사. 2018
권진숙, 김정진 외 2명 저, 정신건강사회복지론, 공동체, 2017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학점은행제,방통대 과제물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