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1  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1
 2  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2
 3  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3
 4  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론_과제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 문헌
1. 서론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자격과 능력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사회적 서비스를 의미한다. 공교육체계에서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지원하고,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위하여 가족, 학교, 지역사회가 수행하는 노력을 조정하고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다. 즉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장소에서 학교교육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데 사회사업적 방법들을 동원하며 학생의 학교에의 적응을 돕기 위하여 개입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학교사회복지는 학생에게 다양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게 되는데 본론에서는 개인적, 환경적인 여건으로 인해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 사례를 선택한 후 문제를 알아보고 이들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돕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의견을 기술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2_1.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 사례
1) 빈곤학생의 사례
고등학교에 입학하여 첫 중간고사를 보고 난 후 주영이와 엄마는 주저앉아 울었다. 중학교 시절 전교 1등을 놓치지 않았던 주영이가 하염없이 추락한 성적표를 받아서였다. 주영이는 학원 다니는 친구들과의 격차를 절감하여, 엄마는 그런 딸에게 미안해 주저앉았다.
주영이는 기초생활수급자인 엄마와 단둘이 살고 있다. 몇 년 전 허리를 다친 엄마는 지난해 머리까지 크게 다쳐 일을 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100만 원이 채 되지 않는 수급비가 생계의 전부인데, 최소 한 달에 40만원 이상의 비용을 내야 하는 학원은 꿈도 꿀 수 없다.
주영이는 "중학교 땐 학교 수업과 EBS 인터넷 강의를 보면서 공부하였고 방학기간에는 문제집을 구입하여 다음 학기를 준비하였다. 학원은 다닐 수 없으니 학교 선생님을 찾아가 모르는 문제를 물어보는 것도 괜찮았다"고 말하였다.
하지만 고등학교에 진학하며 주영이는 학원의 도움 없이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이 어려운 일이라는 걸 체감하였다. 특히 국·영·수 주요 과목은 오랜 시간 사교육으로 다져온 친구들을 따라가기 벅찼다.
중학교에 비하여 고등학교의 교과과정은 공부해야 할 양도 방대하고 수준도 확연히 높아졌다. 더구나 시험의 난이도는 도저히 혼자서 감당하기 어렵다고 털어놨다.
참고문헌
4. 참고 문헌
이태수 외, 「사회복지사 활용방안」, 교육인적자원부 , 2004.
유해숙, 「학교사회복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
성민선 외 4명,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문영희, 「학교사회사업론」, 양서원, 2005
하송이 외 1명, 「10대의 빈곤 가난의 그늘 ②교육빈곤」, 국제신문,
2019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학점은행제,방통대 과제물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